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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7

제1장 서론 1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9

1. 문제제기 20

2. 연구 목적 22

제2절 선행연구 23

1. 학위 연구 논문들과 개인 단행본들의 연구 24

2. 선행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 28

제3절 연구방법과 연구범위 29

1. 연구방법 29

2. 연구범위 30

제4절 본 논문의 용어 정의 31

제2장 예배구조과 예배공간에 대한 이해 33

제1절 예배에 대한 이해 33

1. 예배의 용례적 이해 34

2. 예배의 성경적 이해 37

3. 예배 구성의 시금석 41

제2절 예배구조에 대한 이해 42

1. 개회 예전 구조로서의 이해 43

2. 말씀 예전 구조로서의 이해 45

3. 성찬 예전 구조로서의 이해 47

4. 파송 예전의 구조로서의 이해 49

제3절 예배공간에 대한 이해 51

1. 기념과 예상의 관점에서의 예배공간 52

2. 상징과 정체성의 관점에서의 예배공간 55

3. 예배와 예배구조를 드러내는 장소로서의 예배공간 60

4. 소결론 73

제3장 예배구조와 예배공간의 변천 과정 75

제1절 성경의 예배구조와 예배공간 75

1. 성막 예배 75

2. 성전 예배 78

3. 회당 예배 81

4. 초대교회 예배 85

제2절 중세시대 전·후의 예배구조와 예배공간 90

1. 중세시대 이전의 예배구조와 예배공간 91

2. 중세시대의 예배구조와 예배공간 98

3. 중세시대 이후의 예배구조와 예배공간 103

4. 근대 및 현대의 예배구조와 예배공간 105

5. 소결론 108

제3절 한국교회의 예배구조와 예배공간 변천 과정 111

1. 예배구조의 변천 112

2. 교회 건축물로 본 예배공간 변천 126

3. 소결론 133

제4장 건축 과정 측면에서 본 예배구조와 예배공간의 상관성 135

제1절 건축의 일반적인 과정 이해 135

1. 건축을 위한 설계 과정 이해 136

2. 건축을 위한 시공 과정 이해 141

3. 건축을 위한 사후 관리 이해 147

제2절 건축 과정과 예배구조와의 상관성 149

1. 설계적 측면과 예배구조와의 상관성 150

2. 시공적 측면과 예배구조와의 상관성 153

3. 사후관리적 측면과 예배구조와의 상관성 157

제3절 건축 과정과 예배공간과의 상관성 159

1. 설계적 측면에서의 예배공간과의 상관성 159

2. 시공적 측면에서의 예배공간과의 상관성 165

3. 사후관리적 측면에서의 예배공간과의 상관성 168

제5장 예배 활성화를 위한 목회자 인식도 설문조사 173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74

1. 설문조사의 목적 174

2. 조사 대상과 조사 방법 174

3. 주요 설문조사의 내용 175

제2절 설문조사 내용에 대한 결과 176

1. 설문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성 177

2. 예배에 대한 목회자의 기본 인식도 조사 183

3. 예배공간에 대한 인식도 조사 193

4. 예배구조에 대한 이해도 조사 209

5. 예배 활동과 현황에 관한 조사 221

6. 예배 활성화 방안에 대한 조사 240

제3절 설문조사 결과 및 평가 249

1. 결과 및 요약 249

2. 평가 251

제6장 예배구조와 예배공간의 상관성 이해를 통한 예배 활성화 방안 253

제1절 예배를 위한 예배구조 방안 253

1. 그리스도 중심적 토대 위에서의 예배구조 254

2. 4중 구조로서의 주일예배 구조 269

3. 4중 구조와 교회 존재 양식의 통합적 이해 289

5. 4중 구조 위에서의 교회 스타일 304

제2절 예배구조를 위한 예배공간 방안 319

1. 예배공간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통한 방안 320

2. 개척교회의 예배공간 방안 325

2. 50명에서 100명 이하의 예배공간 방안 331

제3절 동시대 예배를 위한 사후관리 방안 352

1. 동시대 예배 활성화를 위한 모임 환대 강화 352

2. 동시대 예배 활성화를 위한 소그룹으로의 확장 357

3. 개혁주의생명신학의 하나님나라운동으로의 확대 362

제7장 결론 377

제1절 요약과 평가 377

제2절 연구과제 및 제언 385

참고 문헌 387

부록 399

Abstract 413

표목차

〈표 2-1〉 상징과 우상의 차이 58

〈표 3-1〉 초기 한국교회의 주일예배구조 113

〈표 3-2〉 「부활쥬일례배」(1905)[이미지참조] 115

〈표 3-3〉 각 예배모범의 항목 116

〈표 3-4〉 1930년대 장로교회의 주일예배 순서 118

〈표 3-5〉 굴절기 장로교회의 주일예배 순서 121

〈표 3-6〉 장로교회의 주일예배 순서 123

〈표 3-7〉 개신교 장로교회의 주일예배 순서 124

〈표 4-1〉 건축허가의 기본 절차 142

〈표 4-2〉 실내장식공사 기본공정 146

〈표 4-3〉 예배구조를 위한 사전조사 과정 비교 150

〈표 4-4〉 예배구조를 위한 가설계 과정 비교 151

〈표 4-5〉 예배구조를 위한 기본설계 과정 비교 152

〈표 4-6〉 예배구조를 위한 본 설계 과정 비교 153

〈표 4-7〉 예배구조를 위한 사전 시공 과정 비교 154

〈표 4-8〉 교회 건축물과 예배공간과의 관계도 159

〈표 4-9〉 예배공간의 시공을 위한 기본 절차 166

〈표 5〉 설문지 문항 175

〈표 5-1〉 참여자 특성(직분) 177

〈표 5-2〉 참여자 특성(성별) 178

〈표 5-3〉 참여자 특성(연령대) 178

〈표 5-4〉 참여자 특성(목회경력) 179

〈표 5-5〉 참여자 특성(교인 수) 180

〈표 5-6〉 참여자 특성(행정구역) 181

〈표 5-7〉 참여자 특성(행정구역 특성) 182

〈표 5-8〉 교회의 기능 184

〈표 5-9〉 예배의 정의 185

〈표 5-10〉 주일낮예배와 저녁예배 186

〈표 5-11〉 예배 참석 적정 인원 187

〈표 5-12〉 적정한 예배 시간 188

〈표 5-13〉 주일예배는 일요일에만 드려야 하는가 189

〈표 5-14〉 예배의 문제점 190

〈표 5-15〉 온라인 예배 191

〈표 5-16〉 교회 건축물의 전통성과 웅장성에 대하여 193

〈표 5-17〉 예배공간에서 가장 선호하는 것 194

〈표 5-18〉 예배당 의자 195

〈표 5-19〉 예배공간 배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 196

〈표 5-20〉 예배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것 197

〈표 5-21〉 예배공간에서 상징물로서 가장 중요한 것 198

〈표 5-22〉 예배공간에서의 성찬상의 위치 199

〈표 5-23〉 예배공간에서의 성가대석의 위치 200

〈표 5-24〉 예배공간에서 사회석의 유무 201

〈표 5-25〉 미디어 활용의 적극성 202

〈표 5-26〉 예배공간에서 헌금함의 위치 203

〈표 5-27〉 예배공간에서 헌금꽂이의 유무 204

〈표 5-28〉 예배공간에서 피아노의 유무 205

〈표 5-29〉 예배공간에서 장로석의 위치 206

〈표 5-30〉 예배공간에 장로석이 있어야 하는 이유 207

〈표 5-31〉 예배를 기획하는 전문 큐레이터의 유무 210

〈표 5-32〉 예배의 4중 구조에 대하여 211

〈표 5-33〉 예배의 구조에 대한 이해 212

〈표 5-34〉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예배구조 213

〈표 5-35〉 예배구조의 결정 214

〈표 5-36〉 개회 예전 찬양시간 215

〈표 5-37〉 개회 예전의 유무 216

〈표 5-38〉 예배구조 중 설교시간 217

〈표 5-39〉 1년 중 성찬횟수 218

〈표 5-40〉 성찬 시간 219

〈표 5-41〉 결단과 파송의 시간 220

〈표 5-42〉 교회의 기능 중 목회자의 관심 분야 222

〈표 5-43〉 교회의 기능 중 교인들의 관심 분야 223

〈표 5-44〉 섬기는 교회에 예배 큐레이터가 있는가 224

〈표 5-45〉 예배 4중 구조 중 가장 초점을 두는 것 225

〈표 5-46〉 예배순서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226

〈표 5-47〉 섬기는 교회 주일예배 시간 227

〈표 5-48〉 섬기는 교회 주일예배 찬양 시간 228

〈표 5-49〉 섬기는 교회 주일예배 설교 시간 229

〈표 5-50〉 섬기는 교회 1년 성찬 예전 횟수 230

〈표 5-51〉 섬기는 교회 파송 예전 시간 231

〈표 5-52〉 예배 참석자의 연령층 232

〈표 5-53〉 온라인 예배 실시 여부 233

〈표 5-54〉 성찬상 위치 234

〈표 5-55〉 성찬상으로 사용하는 성구 235

〈표 5-56〉 교회력을 중심으로 예배 여부 236

〈표 5-57〉 예배 활성화를 위한 모델교회 유무 237

〈표 5-58〉 교단 예배 예식서 활용 여부 238

〈표 5-59〉 교회력에 따른 성서일과 활용 여부 239

〈표 5-60〉 예배 활성화를 위한 참여율 방안 241

〈표 5-61〉 예배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242

〈표 5-62〉 예배 활성화가 어려운 원인 243

〈표 5-63〉 성도들의 역할의 중요성 244

〈표 5-64〉 예배 활성화를 위해 실천되어야 할 분야 245

〈표 5-65〉 팬데믹(엔데믹) 시대에 맞는 예배구조 개혁 246

〈표 5-66〉 예전 강화를 위한 예배 4중 구조 교육 필요성 247

〈표 6-1〉 건축 과정과 구원의 과정 비교 256

〈표 6-2〉 교회의 존재 양식과 예배구조의 상관성 289

〈표 6-3〉 성육신과 재림과의 관계도 296

〈표 6-4〉 성육신과 세례와의 관계도 297

〈표 6-5〉 개척 초기 비용 326

〈표 6-6〉 50명 이하 공간 배열 비율 326

〈표 6-7〉 100명 이하 공간 배열 비율 333

〈표 6-8〉 50명 이상 100명 이하 예배공간 비용 339

〈표 6-9〉 생명의 빛 교회당 건축 개요 343

〈표 6-10〉 생명의 빛 예배당 건축 재료 343

〈표 6-11〉 생명의 빛 교회 예배순서 349

〈표 6-12〉 생명의 빛 교회 예배순서 제안 351

〈표 6-13〉 교육 영상 제작 과정 360

그림목차

〈그림 2-1〉 예배 시간의 개념 이해도 55

〈그림 2-2〉 발터 벤야민의 세 가지 언어 64

〈그림 2-3〉 설교대의 시선 69

〈그림 2-4〉 예배공간에서의 성찬 예전과 말씀 예전 69

〈그림 3-1〉 성막의 공간구조 77

〈그림 3-2〉 솔로몬 성전의 구조 80

〈그림 3-3〉 회당의 공간 구성 82

〈그림 3-4〉 시리아교회 83

〈그림 3-5〉 폼페이·올린투스에 있었던 주택 88

〈그림 3-6〉 바실리카 이해도 92

〈그림 3-7〉 바실리카 입면도 93

〈그림 3-8〉 바실리카 교회당 평면도 94

〈그림 3-9〉 비잔틴 양식 평면도 95

〈그림 3-10〉 비잔틴 양식 측면도 97

〈그림 3-11〉 로마네스크 양식 평면도 99

〈그림 3-12〉 고딕 양식 평면도 102

〈그림 3-13〉 17-18세기 중앙집중식 예배공간의 평면형태 106

〈그림 3-14〉 황해도 장연에 세워진 한국 최초의 예배당소래교회 126

〈그림 3-15〉 새문안교회 127

〈그림 3-16〉 평양장대현교회 전경과 평면유형 129

〈그림 3-17〉 금산교회 129

〈그림 3-18〉 충현교회 130

〈그림 3-19〉 새문안교회 131

〈그림 3-20〉 뉴사운드교회 예배공간 132

〈그림 4-1〉 모임 예전의 구조 이해도 154

〈그림 4-2〉 말씀 예전의 구조 이해도 155

〈그림 4-3〉 성찬 예전의 구조 이해도 156

〈그림 4-4〉 파송 예전의 구조 이해도 157

〈그림 5-1〉 참여자 특성(직분) 177

〈그림 5-2〉 참여자 특성(성별) 178

〈그림 5-3〉 참여자 특성(연령대) 179

〈그림 5-4〉 참여자 특성(목회경력) 180

〈그림 5-5〉 참여자 특성(교인 수) 181

〈그림 5-6〉 참여자 특성 (행정구역) 182

〈그림 5-7〉 참여자 특성(행정구역 특성) 183

〈그림 5-8〉 교회의 기능 184

〈그림 5-9〉 예배의 정의 185

〈그림 5-10〉 주일낮예배와 저녁예배 186

〈그림 5-11〉 예배 참석 적정 인원 187

〈그림 5-12〉 적정한 예배 시간 188

〈그림 5-13〉 주일예배는 일요일에만 드려야 하는가 189

〈그림 5-14〉 예배의 문제점 190

〈그림 5-15〉 온라인 예배 191

〈그림 5-16〉 교회 건축물의 전통성과 웅장성에 대하여 194

〈그림 5-17〉 예배공간에서 가장 선호하는 것 195

〈그림 5-18〉 예배당 의자 196

〈그림 5-19〉 예배공간 배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 197

〈그림 5-20〉 예배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것 198

〈그림 5-21〉 예배공간에서 상징물로서 가장 중요한 것 199

〈그림 5-22〉 예배공간에서의 성찬상의 위치 200

〈그림 5-23〉 예배공간에서의 성가대석의 위치 201

〈그림 5-24〉 예배공간에서 사회석의 유무 202

〈그림 5-25〉 미디어 활용의 적극성 203

〈그림 5-26〉 예배공간에서 헌금함의 위치 204

〈그림 5-27〉 예배공간에서 헌금꽂이의 유무 205

〈그림 5-28〉 예배공간에서 피아노의 유무 206

〈그림 5-29〉 예배공간에서 장로석의 위치 207

〈그림 5-30〉 예배공간에 장로석이 있어야 하는 이유 208

〈그림 5-31〉 예배를 기획하는 전문 큐레이터의 유무 210

〈그림 5-32〉 예배의 4중 구조에 대하여 211

〈그림 5-33〉 예배의 구조에 대한 이해 212

〈그림 5-34〉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예배구조 213

〈그림 5-35〉 예배구조의 결정 214

〈그림 5-36〉 개회 예전 찬양시간 215

〈그림 5-37〉 개회 예전의 유무 216

〈그림 5-38〉 예배구조 중 설교시간 217

〈그림 5-39〉 1년 중 성찬횟수 218

〈그림 5-40〉 성찬 시간 219

〈그림 5-41〉 결단과 파송의 시간 220

〈그림 5-42〉 교회의 기능 중 목회자의 관심 분야 222

〈그림 5-43〉 교회의 기능 중 교인들의 관심 분야 223

〈그림 5-44〉 섬기는 교회에 예배 큐레이터가 있는가 224

〈그림 5-45〉 예배 4중 구조 중 가장 초점을 두는 것 225

〈그림 5-46〉 예배순서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226

〈그림 5-47〉 섬기는 교회 주일예배 시간 227

〈그림 5-48〉 섬기는 교회 주일예배 찬양 시간 228

〈그림 5-49〉 섬기는 교회 주일예배 설교 시간 229

〈그림 5-50〉 섬기는 교회 1년 성찬 예전 횟수 230

〈그림 5-51〉 섬기는 교회 파송 예전 시간 231

〈그림 5-52〉 예배 참석자의 연령층 232

〈그림 5-53〉 온라인 예배 실시 여부 233

〈그림 5-54〉 성찬상 위치 234

〈그림 5-55〉 성찬상으로 사용하는 성구 235

〈그림 5-56〉 교회력을 중심으로 예배 여부 236

〈그림 5-57〉 예배 활성화를 위한 모델교회 유무 237

〈그림 5-58〉 교단 예배 예식서 활용 여부 238

〈그림 5-59〉 교회력에 따른 성서일과 활용 여부 239

〈그림 5-60〉 예배 활성화를 위한 참여율 방안 242

〈그림 5-61〉 예배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243

〈그림 5-62〉 예배 활성화가 어려운 원인 244

〈그림 5-63〉 성도들의 역할의 중요성 245

〈그림 5-64〉 예배 활성화를 위해 실천되어야 할 분야 246

〈그림 5-65〉 팬데믹(엔데믹) 시대에 맞는 예배구조 개혁 247

〈그림 5-66〉 예전 강화를 위한 예배 4중 구조 교육 필요성 248

〈그림 6-1〉 내력벽으로써의 모임 예전 4중 구조 이해도 272

〈그림 6-2〉 내력벽으로써의 말씀 예전 4중 구조 이해도 275

〈그림 6-3〉 내력벽으로써의 성찬 예전 4중 구조 이해도 280

〈그림 6-4〉 내력벽으로써의 파송 예전 4중 구조 이해도 287

〈그림 6-5〉 교회력 이해도 319

〈그림 6-6〉 빛의 교회 안도 다다오 작품 330

〈그림 6-7〉 전북 전주교회 젊은사람들 작품 331

〈그림 6-8〉 예배당 내부 배치도 334

〈그림 6-9〉 영상 시스템 구성도 336

〈그림 6-10〉 생명의 빛 교회당 1층 344

〈그림 6-11〉 생명의 빛 교회당 목조각과 분청 항아리와 기도 345

〈그림 6-12〉 생명의 빛 교회당 2층 345

〈그림 6-13〉 생명의 빛 교회당 3층 346

〈그림 6-14〉 생명의 빛 예배당 공간 상징물 1 347

〈그림 6-15〉 생명의 빛 교회당 상징물 2 347

〈그림 6-16〉 교육 영상 예 360

〈그림 6-17〉 예배의 방향성 375

초록보기

 본 논문은 코로나19와 급변하는 현시대 상황 속에서 교회의 우선적 기능인 예배가 방해받고 있고 예배의 지향점인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방향성이 흔들리고 있다는 인식 아래, 일반 건축 과정을 은유적으로 활용해서 예배구조와 예배공간의 상관성 이해를 통한 예배 활성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논자가 인식하는 예배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내부 요인으로, 예배 본질과 예배를 표현하는 예배구조, 예배구조를 드러내는 예배공간과 상징물에 대한 목회자와 성도들의 이해 부족이다. 또 하나는 외부 요인으로, 2019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와 4차 산업혁명, 그리고 급변하는 시대사조로 인하여 발생한 사회 전반의 혼란 현상이다. 두 요인으로 인한 예배의 비활성화는 사회적으로는 하나님의 나라가 지향하는 공동체성의 상실을 출발점으로 하여서 개인주의와 물질주의를 통한 세속주의와 연결되고, 교회적으로는 신앙의 고백을 담아내는 주일예배와 이를 삶으로 실천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일상의 예배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논자는 이를 위하여 첫째, 성경·신학적인 예배가 무엇이고, 그 예배가 어떻게 역사 속에서 변천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둘째, 예배를 표현하는 예배구조와 예배구조를 드러내는 예배공간과 상징물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것들이 어떻게 변천되어왔는지를 제시하였다. 셋째, 일반 건축 방법 중 하나인 철근콘크리트 구조 과정을 예배와 예배구조, 그리고 예배공간에 대한 교육적 도구로 살펴보고 예배구조와 예배공간과의 상관성을 연구하였다. 넷째, 대한예수교장로회(백석) 서울강동노회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예배 전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목회자들의 인식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예배 활성화를 위하여 첫째, 주일예배를 표현하는 4중 구조를 내력벽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일상의 예배를 표현하는 방식을 4중 구조와 교회의 표현 양식인 부르심과 세우심과 보내심과 연결하여 제안하였다. 셋째, 예배구조가 예배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예배공간과 상징물을 도구로 제안하였다. 특별히 예배공간에 대하여 50명 이하의 개척교회와 100명 이하의 교회, 100명 이상의 교회에 대해 적합한 예배공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넷째, 개 교회의 개별적 특성에 따른 예배구조의 다양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예배건축 안에 스타일로써 음악과 기도, 교회력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다섯째, 동시대 속에서 탈 구조화로 진행될 수 있는 주일예배를 건축 과정 중 사후관리 차원인 리모델링 개념과 연결하여 환대와 소그룹, 개혁주의생명신학의 하나님나라운동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주일예배와 일상의 예배의 상호 순환적이고 상보적인 부분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가치는 주일예배와 일상의 예배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두 예배의 개별성과 통전성, 상보성과 확장성을 인식하고, 주 오실 그 날까지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 가는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며, 개혁주의생명신학의 7대 실천운동의 전체 정신과 연계하여 흔들리는 교회의 영광이 회복되고 한국교회의 예배가 활성화될 것을 기대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