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역할과 성차별 개념을 형성하는 나이대인 4-7세 유아들 대상의 한국 전래 동화를 선정하여 동화 속에 성차별 언어가 있는지, 그리고 있다면 성차별 언어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인터넷 서점 세 곳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한국 전래 동화와 두 단체에 의해 추천된 한국 전래 동화 중 공통되는 동화 8권을 선정해서 성차별 언어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성차별에 대한 선행 연구들의 노력으로 많은 성차별 언어가 줄어들었으나 아직 동화 속에 성차별 언어가 표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남자는 직업 중심으로 묘사하는 반면 여자는 외모를 강조해서 묘사하였고 남자와 여자의 성격과 행동은 차별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자는 부정적 혹은 비하적으로 표현되고 동화 속의 주인공은 대개 남자였으며 그 남자 주인공을 통해 용기, 지혜 등의 주제를 나타내고 있었다. 동화 작가들, 유아 교육 기관의 교사들 그리고 부모들은 전래 동화의 중요성과 성차별 언어의 문제점을 인식해서 유아들이 양성성이 잘 표현된 동화를 접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