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대안적 방법으로 등장한 교수체제설계를 위한 래피드 프로토타입 모형(Rapid Prototyping to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RPISD)의 사용성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RPISD 모형을 적용하여 A사 아카데미의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진행된 사항을 회의록, 보고서, 성찰일지 등의 문서 형태로 기록하고 각 단계에서 RPISD 모형이 잘 적용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성찰적으로 검토하였다. RPISD 모형의 여러 강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를 통해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방법론의 세 가지 개선 방향이 도출되었다. 첫째, 본격적으로 기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수행분석과 차이분석을 포함하는 전단분석 단계가 필요하다. 둘째, 프로토타입 개발에 있어 완성도(fidelity)에 따라 높은 완성도와 낮은 완성도의 프로토타입 구분이 필요하다. 셋째, 총괄평가 단계를 추가하여 설계 과정에서 총괄평가에 대한 고려를 명시할 필요가 있다. 향후 개선된 RPISD 모형의 효과에 대한 체계적 검증이 이루어지면서 모형의 현장 적용성이 확인될 필요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활동 이론(Activity Theory)에 근거한 중등 교육실습 운영 분석 = An activity theoretical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n teaching practicum in secondary schools : 실습학교, 사범대, 교육청, 사범대 학생의 활동체제와 모순을 중심으로 김판규, 이영주 p. 479-504

문제 풀이 상황에서 학습자의 시선 경로 유사도에 따라 구분한 집단 간 인지부하 및 성취도 차이 = Cognitive load and achievement differences according to learner's scanpath similarity in problem solving learning 정겨운 p. 529-559

온라인 토론활동 참여정보에 대한 피드백 유형이 학습참여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feedback types for online participation information on online participation and learning outcomes 진성희, 유미나 p. 561-588

사회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대시보드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 An exploratory study of learner perceptions on a dashboard with social comparison information 임지영, 어정인, 한가형, 임규연 p. 443-477

교수체제설계를 위한 래피드 프로토타입(RPISD) 모형 적용 및 개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improvement of the rapid prototyping to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RPISD) model 임철일, 송유경, 홍수민, 박찬실 p. 589-617

국내 증강현실(AR) 기반 교육 연구동향 분석 = Research trends on augmented reality education in Korea from 2008 to 2019 : 2008년~2019년을 중심으로 한송이, 임철일 p. 505-528

참고문헌 (3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권혜성 (2019). 학습자 참여 융합교육 수업설계 모형 개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Translated in English) Kwon, H. S. (2019). The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learner participatory desig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미소장
2 김진희, 최서연, 임철일, 함윤희 (2019). 연구지원을 위한 데이터 큐레이션 사서교육 프로그램. 교육문화연구, 25(6), 757-779. (Translated in English) Kim, J. H., Choi, S. Y., Lim, C. I., & Ham, Y. H. (2019). Development of a data curation training program for research support for librarian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5(6). 757-779. 미소장
3 나일주, 임철일, 이인숙 (2003). 기업교육론. 서울: 학지사. (Translated in English) Rha, I. J., Lim, C. I., & Lee, I. S. (2003). Foundations of corporate education. Seoul: Hakjisa. 미소장
4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2015).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파주: 교육과학사. (Translated in English) Park, S. Y., Lim, C. I., Lee, J. K., & Choi, J. I. (2003). Educational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Paju: Kyoyookbook. 미소장
5 전미분석(front-end analysis)의 결과가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반영될 때 미치는 영향 요인 : ISD 모형에 의한 기업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소장
6 임철일, 박태정, 김성욱, 윤영호 (2019). 암 환자의 긍정적 증진을 위한 블렌디드 건강코칭 교육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및 적용. 한국 IT 서비스 학회지, 18(5), 71-83. (Translated in English) Lim, C. I., Park, T. J., Kim, S. W., & Yun, Y. H. (2019). Developing and pilot-testing blended learning program prototypes for health coaching to supportive positive growth of cancer patient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18(5). 71-83. 미소장
7 임철일, 연은경 (2006).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방법론에 관한 연구. 기업교육연구, 8(2), 27-50.(Translated in English) Lim, C. I., & Yeon, E. K. (2006). An empirical study on user-centered rapid prototyping methodology for the development of corporate training program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8(2), 27-50. 미소장
8 임철일, 연은경 (2015).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수체제설계. 파주: 교육과학사. (Translated in English) Lim, C. I., & Yeon, E. K. (2015). The development of corporate education program and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Paju: Kyoyookbook. 미소장
9 임철일, 조영환, 장선영, 하미리 (2005). 사용자중심설계 모형에 관한 개발연구: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43(3), 231-263. (Translated in English) Lim, C. I., Jo, Y. H., Jang, S. Y., & Ha, M. R. (2005). A developmental study on user-centered design model for developing problem-based learning environment via web.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3(3), 231-263. 미소장
10 조순영, 김혜원, 전윤경, 정은영 (2018). Rapid Prototyping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에 근거한 국군간호사관학교의 군 간호학 교육체계 개발. 군진간호연구, 36(1), 1-21. (Translated in English) Joe, S. Y., Kim, H. W., Jeon, Y. Y., & Jung, E. Y. (2018). Curriculum Development for Korea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Military Nursing Based on Rapid Prototyping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36(1), 1-21. 미소장
11 Allen, M. W., & Sites, R. (2012). Leaving ADDIE for SAM: An agile model for developing the best learning experiences. IL: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미소장
12 Baek, E. O., Cagiltay, K., Boling, E., & Frick, T. (2008). User-centered design and development.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 660-668. 미소장
13 Berns, T. (2004). Usability and user-centered design, a necessity for efficient e-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Computer, the Internet and Management, 12(2), 20-25. 미소장
14 User-Centered Design and Usability Testing of a Web Site: An Illustrative Case Study 네이버 미소장
15 Dees, W. F. (2015). Rapid-prototyping: A qualitative case study of perceived value for instructional design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pella University, Minnesota. 미소장
16 Dick, W., & Carey, L., & Carey, J. O. (1978).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Glenview, IL: Scott, Foresman. 미소장
17 Dick, W., Carey, L., & Carey, J. O. (2015).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8th ed.). NJ: Pearson. 미소장
18 The usability process: working with iterative design principles 네이버 미소장
19 Dorsey, L. T., Goodrum, D. A., & Schwen, T. M. (1997). Rapid collaborative prototyping as an instructional development paradigm. In Dills, C. R., & Romiszowski, A. J. (Eds.), Instructional development paradigms.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미소장
20 Gustafson, K. L., & Branch, R. M. (2002). What is instructional design.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2, 10-16. 미소장
21 Rapid prototyping methodology in action: A developmental study 네이버 미소장
22 Kirkpatrick, D. (1998).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2nd ed.). Oakland, CA: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미소장
23 An approach to participatory instructional design in secondary education: an exploratory study 네이버 미소장
24 Larson, M. B., & Lockee, B. B. (2013). Streamlined ID: a practical guide to instructional design. New York, NY: Routledge. 미소장
25 What Is an Expert Instructional Designer? Evidence of Expert Performance during Formative Evaluation 네이버 미소장
26 McKenney, S. (2002). Computer-based support for science education materials development in Africa: Exploring potentia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eit Twente, the Netherlands. 미소장
27 In search of the elusive ADDIE model 네이버 미소장
28 Morrison, G. R., Ross, S. M., & Kemp, J. E. (2004). Designing effective instruction. Hoboken, NJ: John Wiley & Son, Inc. 미소장
29 Naumann, J., & Jenkins, A. (1982). Prototyping: The new paradigm for systems development. IS Quarterly, 6(3), 29-44. 미소장
30 Nilakanta, R. (2006). Participatory instructional design: a contradiction in term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owa State University. 미소장
31 Developmental research methods: Creating knowledge from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practice 네이버 미소장
32 Strategies for developing protein tyrosine phosphatase inhibitors 네이버 미소장
33 What Do Instructional Designers Actually Do? An Initial Investigation of Expert Practice. 네이버 미소장
34 Sites, R., Green. A., & Allen, M. (2014). Leaving ADDIE for SAM field guide: guidelines and templates for developing the best learning experiences. Alexandra. V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 미소장
35 Rapid Prototyping: An Alternative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네이버 미소장
36 Paradigms in the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and Training Design 네이버 미소장
37 Whitten, J. L., Bentley, L. D., & Barlow, V. M. (1989). Systems analysis & design methods(2nd ed.). Homewood, IL: Irwin. 미소장
38 Wilber, L., & Steinhardt, A. (2012). Rapid Prototyping: The agile creation of solutions for modern defense and intelligence. Booz Allen: Booz Allen Press. 미소장
39 A General Set of Procedures for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Design: The New R2D2 Model.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