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대안적 방법으로 등장한 교수체제설계를 위한 래피드 프로토타입 모형(Rapid Prototyping to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RPISD)의 사용성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RPISD 모형을 적용하여 A사 아카데미의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진행된 사항을 회의록, 보고서, 성찰일지 등의 문서 형태로 기록하고 각 단계에서 RPISD 모형이 잘 적용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성찰적으로 검토하였다. RPISD 모형의 여러 강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를 통해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방법론의 세 가지 개선 방향이 도출되었다. 첫째, 본격적으로 기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수행분석과 차이분석을 포함하는 전단분석 단계가 필요하다. 둘째, 프로토타입 개발에 있어 완성도(fidelity)에 따라 높은 완성도와 낮은 완성도의 프로토타입 구분이 필요하다. 셋째, 총괄평가 단계를 추가하여 설계 과정에서 총괄평가에 대한 고려를 명시할 필요가 있다. 향후 개선된 RPISD 모형의 효과에 대한 체계적 검증이 이루어지면서 모형의 현장 적용성이 확인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