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대학 비대면 수업의 확산에 따라 대학 강의의 질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비대면 대학강의의 차별성을 고려한 강의 평가문항의 개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대학강의의 질 관리를 위해 비대면 대학강의에 사용될 수 있는 강의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검토와 전문가회의를 토대로 비대면 강의를 평가할 수 있는 영역들과 문항들로 13개 영역, 17개 문항을 추출하였다. 도출된 강의평가 문항은 2020년 비대면 대학강의 수강 경험이 있는 대학생 112명을 대상으로 Rasch 측정모형을 적용하여 문항 타당화를 검증하였다. 문항 적합도는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정척도 결과 4점 척도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도출된 강의평가 영역들은 한 개요의 요인으로 수렴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문항은 향후 비대면 대학 강의의 강의 질 개선을 위해 개별 교수자 및 대학 차원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교육공무직원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for competency development of educational officials : focusing on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 경기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이민영, 강호수, 김흥복 p. 275-299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 시 겪게 되는 유아교사의 어려움과 요구 = Difficulties and demand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uiding children having problem behaviors 정재은 p. 301-326

대학생들이 지각한 아동기의 정서적 학대 및 방임경험, 정서표현억제, 부적응적 갈등대처방식, 대인관계문제의 구조적 관계 = A structural analysis of childhood emotional abuse and neglect,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maladaptive conflict coping and interpersonal problems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권민혜, 이지연, 김혜원 p. 163-193

교육심리학 수업이 교직공통역량과 교육심리 세부역량 함양에 미치는 효과와 수강 유형별 차이 = The effects of educational psychology classes in enhancement of teaching competence, subject-specific competence and differences in types of courses 최미정, 최병연, 이경화 p. 135-161

50대 중년남성의 은퇴불안 적응과정 연구 = A study of the retirement anxiety adaptation process for middle-aged men in their 50s 이은주, 이지연 p. 371-403

유아교사가 결혼이민자가정 아버지와의 협력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교육적 실천 = Difficulties and practic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parents cooperation experiencing with the multicultural background families 권혜진 p. 349-370

보육교사의 배경에 따른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학습조직 구축요인과 교사의 효능감 비교 연구 = Cluster analysis on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childcare center directors, building learning organizations and teacher efficacy of child care teachers 윤영순 p. 327-348

행복교육의 가치 설정 및 중요도 인식 분석 = Establishment of values and recognition of importance on happy education 김순남 p. 195-220

비대면 대학강의평가 영역 및 문항 탐색 연구 = Exploring factors and indicators for measuring quality of non-contact university lectures 송해덕, 이예찬 p. 245-273

BOSI 종합심리검사 타당화 연구 = Validation study of the BOSI comprehensive psychological test 안진훈, 박춘성 p. 221-243

발도르프 교육을 기반으로 한 유아 창의성 교육 방안 탐색 = Nurturing early childhood creativity based on Waldorf education 최병연, 정윤경 p. 1-25

대상통제운동 기반 신체활동과 시지각적 탐색 기반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 갈등해결능력,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 A comparison of the effects between physical activity based on object control motor and physical expression activity based on visual-perceptual exploration on young children's motor, conflict resolution and space perceptual ability 민가혜, 정진화 p. 27-56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 진로성숙도 관계에서 교우관계, 교사관계, 교사사기, 학교만족도의 효과 탐색 = The effect of peer relationship, teacher relationship, teacher morale, and school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type and career maturity of adolescents 김소영 p. 57-77

중등학생용 일반적 학업흥미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general academic interest scale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하유경, 조한익 p. 79-108

COVID-19로 인한 온라인 대체 강의가 대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 Exploring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continuous user's intention of online classes recognized by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online alternative lectures due to COVID-19 :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instructional service, non-instructional service, perceived educati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r's intention / 교수서비스, 비교수서비스, 지각된 교육품질, 만족도, 지속적인 참여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정한호 p. 109-134

참고문헌 (5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Development of Quality Assurance Model and Guiding Principles for Effective Cyber Education 소장
2 A rating formulation for ordered response categories 네이버 미소장
3 Education in times of crisis: Rapid transition to distance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4 Developing a student evaluation instrument for distance teaching 네이버 미소장
5 Choi, K. J., Kwon, S. Y., Kim, E. J., & Park, I. S. (2018). A study on the professors’ perception of the course evaluation: Focusing on a univers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3), 415-437. ☞ 국문: 최금진, 권성연, 김은정, 박일수(2018). 대학 강의평가 운영에 대한 교수 인식 분석: A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415-437.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3.415 미소장
6 Chung, H. J., Kim, A. L., & Joo, H. N. (2020). In the COVID-19 crisis, a study on the types of perceptions on online class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 1359-1381. ☞ 국문: 정희정, 김애림, 주하나(2020). 코로나위기에서의 온라인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유형 연구. 학습자중심교육연구, 20(18), 1359-1381.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8.1359 미소장
7 Do, J. W. (2020).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2), 153-173. ☞ 국문: 도재우(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 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6(2), 153-173. http://dx.doi.org/10.24159/joec.2020.26.2.153 미소장
8 Methods to validate nursing diagnoses. 네이버 미소장
9 Freddoline, P. (1997). A general model for evaluating distance education programs. competition, connection, collaboration (pp. 81-85). Proceedings of the 13th Annual Conference on Distance Teaching & Learning. 미소장
10 Hair, J. E. Jr.,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1995). Multivariate data analysis (4th ed.). Prentice Hall. 미소장
11 Han, S. I., Lee, J. Y., & Kim, H. J. (2005). A comprehensive study of korean students' evaluations of university teach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3(3), 379-403. ☞ 국문: 한신일, 김혜정, 이정연(2005). 한국대학의 강의평가실태 분석. 교육행 정학연구, 23(3), 379-403. 미소장
12 Dimensions of Program Quality in Web-Based Adult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13 사이버강의 운영실태 및 강의 평가 : 열린사이버대학과 제주대 자체사이버강의를 중심으로 소장
14 Jo, Y. S. (201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organizational change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 국문: 조윤성(2018). 조직 변화준비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미소장
15 Joe, I. O. (2020). Study on operational case of non-face-to-face real-time online Korean classes and Improvement Direction: Focused on the full-scale oper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itutions.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58, 241-265. ☞ 국문: 조인옥(2020).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의 운영 사례와 개선 방향: 한국어 교육기관의 전면적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8, 241-265. https://doi.org/10.21716/TKFL.58.9 미소장
16 Joo, Y. J., Cho, H. K., & Jo, I. H. (2008). Test development and verifying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for measuring a effectiveness of e-learning course in a Korean company.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10(2), 1-20. ☞ 국문: 주영주, 조 현국, 조일현(2008). 기업 이러닝 강좌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기업 교육과 인재연구, 10(2), 1-20. 미소장
17 Joo, Y. J., Ha, Y. J., Park, S. H., & Kim, N. Y. (200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cyber courses for civil serva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8(3), 75-91. ☞ 국문: 주영주, 하영자, 박성희, 김나영(2007). 공무 원 사이버 강좌 만족도 평가를 위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과학연구, 38(3), 75-91. 미소장
18 Joo, Y. J., Kim, N. Y., & Cho, H. K. (2008). Test development and verifying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for measuring a effectiveness of e-learning course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1), 109-120. ☞ 국문: 주영주, 김나영, 조현국(2008). 사이버대학에서의 강좌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한국정보교육학회, 12(1), 109-120. 미소장
19 Joung, Y. R. (2020). A predictive analysis on the dropout of cyber university based on learning analytic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32(2), 205-232. ☞ 국문: 정영란(2020). 학습분석학 기반의 사이버대학의 중도탈락 예측 분석. 교육방법연구, 32(2), 205-232. http://dx.doi.org/10.17927/tkjems.2020.32.2.205 미소장
20 Jung, H. K. (2020).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overall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es and testing during the Corona19 pandemic.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92-412. ☞ 국문: 정향기(2020). 코로나19 상황의 대학교육에 있어서 전면적 온라인 수업 실행 및 평가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92-412. http://doi.org/10.15702/mall.2020.23.3.392 미소장
21 Jung, H. Y., & Yoon, J. W. (2020). A survey research of student’s perception of korean language online video lecture.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1(3), 1305-1318. ☞ 국문: 정희연, 윤지원(2020). 한국어 온라인 동영상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연구. 인문사회21, 11(3), 1305-1318. http://dx.doi.org/10.22143/HSS21.11.3.93 미소장
22 An index of factorial simplicity 네이버 미소장
23 Kim, H. I., Kim, S. S., Kwon, O. Y., Lee, C., & Row, K. H. (2007). Improving course evaluation system of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0(4), 58-77. ☞ 국문: 김학일, 김성숙, 권오양, 이천, 노경호(2007). 이공계 강 의평가 결과의 실증적 분석을 통한 강의평가제도 개선방안. 공학교육연구, 10(4), 58-77. 미소장
24 Kim, J. K. (2007). An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cing factors on e-learning succ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wangwoon University. ☞ 국문: 김진규(2007). e-러 닝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 분석. 박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미소장
25 Kim, J. K. (2017). Developing a student evaluation instrument for colleg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 187-196. ☞ 국문: 김정겸 (2017). 대학강의 평가도구 개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6), 187-196. https://doi. org/10.5762/KAIS.2017.18.6.187 미소장
26 Kim, S. H., & Cheon, S. M. (2020). A case study of online class operation and instructor’s difficulties in physical education as a liberal arts in university due to COVID-19. Korean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81(1), 9-26. ☞ 국문: 김승환, 천성민 (2020). 코로나19에 따른 대학 교양체육 실기수업의 온라인 수업 운영과 강사의 어려움 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81(1), 9-26. 미소장
27 Kim, S. M. (2020).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1(6), 1091-1100. ☞ 국문: 김상미(2020).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 문지, 21(6), 1091-1100. https://doi.org/10.9728/dcs.2020.21.6.1091 미소장
28 Kim, S. S., & Kim, H. I. (2008). Developing and validating midsemester student's evaluations of college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1(1), 55-78. ☞ 국문: 김성숙, 김학일(2008). 학기중 적용을 위한 강의진단 평가도구 개발과 타당성 분석. 교육평가연 구, 21(1), 55-78. 미소장
29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The Guilford Press. 미소장
30 Lee, B. K. (2020). A study on learners’ response to online college english class as general education due to the COVID-19 pandemic.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4), 97-112. ☞ 국문: 이보경(2020).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교양영어 수업의 학습자 반응 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4(4), 97-112. https://doi.org/10.46392/kjge.2020.14.4.97 미소장
31 Lee, D. J., & Kim, M. S. (2020).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actices of online learning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 32(3), 359-377. ☞ 국문: 이동주, 김미숙(2020).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 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Multimedia-Asisted Language Learnin, 32(3), 359-377. http://doi.org/10.15702/mall.2020.23.3.359 미소장
32 Lee, H. S. (2020).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professors and learners on the remote learning of university education: focused on the cases of M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3(3), 377-395. ☞ 국문: 이헌수(2020). 대학 원격수 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M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3), 377-395. http://doi.org/10.30807/ksms.2020.23.3.007 미소장
33 Lee, J. A.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uided project-based learning model for scientifically gifted secondary students: focused on the application case of a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sc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 국문: 이지애(2015). 중등 과학영재를 위한 안내된 프로젝 트 학습 모형 개발 연구: 과학기반융합 프로그램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미소장
34 Lee, J. G. (2013).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 lecture evaluation questionnaire in the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6), 247-274. ☞ 국문: 이정기(2013). 대학 강의평가 문항 개선 및 활용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7(6), 247-274. Lee, J. S. (1993). Student ratings of instruction.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4(1), 83-95. ☞ 국문: 이종승(1993). 교수의 강의평가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논총, 14(1), 83-95. 미소장
35 Development of a Students` Evaluation Instrument for Web-Based Course 소장
36 Lee, S. H. (2011). A study on the present situation and problems of students' evalu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7(1), 81-106. ☞ 국문: 이성흠(2001). 교수설계 이론 에 근거한 대학 강의평가 도구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공학연구, 17(1), 81-106. 미소장
37 Higher education in a global society by D. Bruce Johnstone; 네이버 미소장
38 Lee, Y. H., Park, Y. J., & Yun, J. H. (2020). Exploring the “Types” through case analysis on operation of distance education in universities responding to COVID-19.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8(3), 211-234. ☞ 국문: 이영희, 박윤정, 윤정현(2020). COVID-19 대응 대학 원격강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유형 탐색. 열린교육연구, 28(3), 211-234. http://dx.doi.org/10.18230/tjye.2020.28.3.211 미소장
39 Guidelines for Item Selection in Inventories Yielding Score Profiles 네이버 미소장
40 Minister of Education (2020). Online education guidelines. https://www.moe.go.kr/boardCnts/ view.do?boardID=294&boardSeq=8013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 moe&m=020402&opType=N ☞ 국문: 교육부(2020). 체계적인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 기준 안 마련. 교육부 보도자료. 미소장
41 Online Learning during the COVID- 19 Pandemic and Academic Stress in University Students 네이버 미소장
42 Nunnally, J., & Bernstein, I.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McGraw-Hill. 미소장
43 Oh, S. Y. (2015). A theoretical and empirical study on factors and construct validity of student course evaluation instrument: focused on the student course evaluation case of S' university.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1(4), 5-35. ☞ 국문: 오숙영(2015). 강의 평가도구 구성요인의 이론적 고찰 및 구인타당도 연구 -S대학교 강의평가 사례 중심. 한국교육과학연구, 21(4), 5-35. 미소장
44 Park, C. J., Rim, H. K., & Chi, E. L. (2002). Item analysis for course evaluations in web-based class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5(2), 61-68. ☞ 국문: 박찬정, 임화경, 지은림(2002). 웹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에서 강의평가 를 위한 문항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5(2), 61-68. 미소장
45 Park, H. J., Choi, M. S., & Lee, G. M. (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yber course evaluation tool.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9(2), 203-230. ☞ 국문: 박혜정, 최명 숙, 이규민(2006). 가상강좌 강의평가 도구개발 및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19(2), 203-230. 미소장
46 Park, H. R. (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 lecture evaluation tool in higher education: A case of improvement of a lecture evaluation questionnaire in “A”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11), 5033-5043. ☞ 국문: 박혜림(2012). 대학 강의평가 도구 개선 방안 연구: A대학의 강의 평가 문항 개선 사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3(11), 5033-5043. http://dx.doi.org/10.57 62/KAIS.2012.13.11.5033 미소장
47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48 Ryoo, W. Y. (1999). Evaluation of student achievements in web-based instruction. In I. J. Rha (Ed.), Web-based education (pp. 177-203). Kyoyookbook. ☞ 국문: 류완영(1999). 웹 기 반 교육에서의 평가 (나일주 편). 웹 기반 교육 (pp. 177-203). 교육과학사. 미소장
49 Seo, E. H. (2002). Development of students' evaluation instrument for cyber instruction. Yonsei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5(1), 133-153. ☞ 국문: 서은희(2002). 사이버 강의 평가도구개발: Y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교육연구, 15(10), 133-153. 미소장
50 Seol, H. S. (2007). A study for validation of scores for instruction evaluation questionnaires using rasch measurement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4), 31-51. ☞ 국 문: 설현수(2007). Messick의 타당도 관점에서 Rasch 측정모형 적용을 통한 대학 강의평 가 도구개발의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20(4), 31-51. 미소장
51 Seol, H. S., & Yu, E. K. (2015). The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adolescence internet addiction proneness scale using Rasch measurement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8(3), 779-802. ☞ 국문: 설현수, 유은경 (2015). Rasch 측정 모형을 이용한 청소년 인터넷 중독 척도의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28(3), 779-802. 미소장
52 Shin, S. H., & Shim, J. H. (2018). Developing a teaching assessment tool for smart-learning based corporational education.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20(1), 59-82. ☞ 국문: 신승현, 심지현(2018). 기업 스마트러닝 강의평가 도구개발 및 타 당화 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0(1), 59-82. 미소장
5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for Student Evaluation of the Quality of Web-Based Instruction 네이버 미소장
54 Telles-Langdon, D. M. (2020). Transitioning university courses online in response to COVID-19.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14(1), 108-119. https://doi.org/10.22329/ JTL.V14I1.6262 미소장
55 Instrument development tools and activities for measure validation using Rasch models: part II--validation activities. 네이버 미소장
56 Validity Study for the Evaluation of the Instructional Activities Questionnaires by Students 소장
57 Wright, B. D., & Linacre, J. M. (1994). Reasonable mean-square fit valu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3), 370-371. 미소장
58 Meta-research on the influence of course, instructor, and student characteristics in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at universities 소장
59 학생의 평정에 의거한 대학 강의평가의 의의와 한계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