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에서 효과적인 학습자 중심 수업의 실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중요도와 실제 수업의 실행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먼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고, 경기도 소재 S 대학의 학생 51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인식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인식을 파악하여,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통해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하여 중요하다고 인식하지만, 실제 실행수준은 낮았다. 둘째,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은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은 영역으로 나타났다. 셋째, IPA 분석결과 개선 노력을 위한 집중영역에 영역별 ‘학습관’, ‘교수학습활동’, ‘수업목표’의 3개 영역, 세부항목별 총 10개 항목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대학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적인 실현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들을 논의하고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