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간 비대면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수업 유형별 수업설계 전략을 탐색하고자 2020년 1학기에 서울 소재의 S대학교에서 실시간 비대면 수업을 운영한 8개의 강좌를 사례로 선정하고 다음과 같이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수업 유형을 구분하기 위하여 수업 방식, 수업 규모, 사전 학습 자료, 사전 과제를 분류 기준으로 선정하고 실습식 수업에 한하여 실습 도구의 종류를 추가로 구분하였다. 위의 분류 기준에 따라서 8개 강좌의 수업 유형은 1) 사전 학습이 요구되지 않는 대형 강의식 수업 2) 사전 학습 자료가 있는 중소형 강의식 수업 3) 사전 학습이 요구되지 않는 중소형 토의식 수업 4) 사전 학습이 요구되는 중소형 토의식 수업 5)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전 학습 자료가 있는 중소형 실습식 수업으로 분류되었다. 이상의 5가지 수업 유형별로 수업 전, 중, 후 단계에 따라서 각각의 수업설계 전략을 활용 가능한 도구 및 기능과 함께 개발하고 적용하였으며 이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첫째, 강의식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는 다양한 방식의 질의응답의 기회를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학습자의 이해도를 파악하는 전략, 둘째, 토의식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는 동시적 공유 문서 작업을 통해 토의 내용을 구조화하고 이에 대한 적시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는 전략, 셋째, 실습식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는 실습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학습 몰입을 높이고 개인 맞춤형 적시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전략이 요구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여러 가지 교수·학습 지원 도구를 활용하여 대학의 실시간 비대면 수업 유형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수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원격수업에 나타난 교사 행위자성의 유형과 영향 요인 = Types and influence factors of teacher agency in online class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금선영, 조영환, 허선영, 김명신 p. 161-190

자기조절학습 행동데이터에 대한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behavior data : international research on learning analytics / 해외 학습분석 연구를 중심으로 이성혜, 이유경, 박소영, 함은혜 p. 191-236

교육공학 전공생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의 효과 분석 =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educational technology students 윤성혜, 박주연 p. 237-265

대학의 AI 기반 맞춤형 강의 추천 시스템 개발 및 실제 적용 사례 연구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ai-powered adaptive course recommender system in higher education : an example from K university / K 대학을 중심으로 이진숙, 문기범, 한수연, 이수강, 권혜정, 한재호, 김규태 p. 267-307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언어교육에서 교수자의 스캐폴딩 전략 개발 = Development of language educators’ scaffolding strategies us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홍수민, 임철일 p. 309-341

공감수업 개념모형의 탐색과 타당화 = The exploration and validation of the conceptual model of empathic instruction 이상수, 김현지 p. 343-373

실천적 성찰에 기초한 순환적 자기수업컨설팅 모형 개발 = Development of cyclical self-consultation model of instruction based on practical reflection 김미화, 임정훈 p. 375-402

진로교육에서 중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개선을 위한 가상현실 기술수용의도 탐색연구 = Exploring adolescents’ intention on technology acceptance of virtual reality simulation for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career education 윤헌철, 기수현, 류지헌 p. 403-428

코로나19 위기 대응에 따른 온라인 원격수업 경험 후 교사들의 인식 변화 = Changes of teachers’ perception after online distance learning experience due to the COVID-19 pandemic 이옥화, 유민선, 김득준 p. 429-458

대학에서의 실시간 비대면 수업 유형별 수업설계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 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for synchronous online instruction in various college courses 임철일, 김민지, 박주현, 배유진, 염지윤 p. 459-488

참고문헌 (4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인애 (1996). 효율적 화상강의를 위해 고려할 사항: 인디애나 대학교 대학원 수업 사례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 23-44.(Translated in English) Kang, I. (1996). The major points for an effective video conferencing course - A case study of Indiana Univers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2), 23-44. 미소장
2 고은미, 이희경, 한은옥 (2013). 전문대학 수업유형별 강의평가도구 개발 연구. 인문학논총, 31, 365-394.(Translated in English) Go, E., Lee, H., & Han, E. (2013). A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course evaluation tool for college lecture types. The Journal of Humanities, 31, 365-394. 미소장
3 권성연 (2015).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 정교화전략, 비판적 사고전략의 매개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 1-27.(Translated in English) Kwon, S. (2015). An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elaboration, and critical thinking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 1-27. 미소장
4 권성호, 한승연, 이준, 방선희 (2012). 대학 교양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스마트 e-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평생학습사회, 8(3), 115-152.(Translated in English) Kwon, S., Han, S., Lee, J., & Bhang, S. (2012). Development of a smart e-learning model for liberal arts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8(3), 115-152. 미소장
5 권영애, 송영은 (2017). 학습만족도 중심의 실시간 원격 화상 교육 개선 방안 연구-‘한국디자인의 역사’와 ‘한국어’ 강의 사례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5(1), 93-108.(Translated in English) Kwon, Y., & Song, Y. (201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al-time remote video education focused on the learning satisfaction-Focus on the case of lecture ‘History of Korean Design’ and ‘Korean Language’-.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5(1), 93-108. 미소장
6 길양숙 (2011). 대학의 수업방법과 교수행동에 나타나는 특징.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405-428.(Translated in English) Kil, Y. (2011). Characteristics of teaching methods and teaching behaviors used by professo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4), 405-428. 미소장
7 김민지, 이지은 (2019). 중학교 영어과 수업에서 학업성취도에 따른 협동학습의 상호작용 분석. 교육공학연구, 35(1), 1-35.(Translated in English) Kim, M., & Lee, J. (2019). Analysis of interaction in cooperative learning by academic achievement in a middle school english clas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1), 1-35. 미소장
8 김민지, 허선영 (2021).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웹 기반 코딩학습 지원도구 프로토타입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1), 111-132.(Translated in English) Kim, M., & Huh, S. (2021). The development of a web-based learning support tool prototype using AI chatbot in coding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7(1), 111-132. 미소장
9 도재우 (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6(2), 153-173.(Translated in English) Do, J. (2020).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2), 153-173. 미소장
10 박미혜, 허운나 (2000). 인터넷과 화상회의를 활용한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네덜란드 Univerity of Twente의 코스 운영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6(4), 225-258.(Translated in English) Park, M., & Huh, U. (2000). A case study on course implementation for distance education using internet and video conferenc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6(4), 225-258. 미소장
11 박하나 (2020). 사회과 블렌디드 PBL 수업모형 설계와 개발-온라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경제 수업의 구상-. 시민교육연구, 52(2), 197-227.(Translated in English) Park, H. (2020). Social studies blended PBL instruction model design and development-Economic classes utilizing online program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52(2), 197-227. 미소장
12 신승희, 김태은 (2020). 카훗(Kahoot!) 앱을 활용한 초등영어 이야기기반 읽기, 쓰기 수업: 문항 제작 활동 및 오류 수정 양상을 중심으로.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3(3), 180-205.(Translated in English) Shin, S., & Kim, T. (2020). The use of Kahoot! application and stories for teach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in the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creating question items and error correction.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180-205. 미소장
13 안미영 (2020). 외국인 유학생의 자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온라인 과제와 줌 피드백의 통합형 온라인 수업안 소고. 문화와 융합, 42(7), 127-145.(Translated in English) Ahn, M. (2020). Integrating Zoom-based feedback into task-based online lecture to improve international students’ self-efficacy. The Korean Society of Culture and Convergence, 42(7), 127-145. 미소장
14 오영범, 이창두 (2012). 원격화상시스템을 활용한 영어 수업이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0(8), 317-326.(Translated in English) Oh, Y., & Lee, C. (2012). The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on english class using videoconferenc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8), 317-326. 미소장
15 이동주, 임철일, 임정훈 (2019). 원격교육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Translated in English) Lee, D., Lim, C., & Lim, J. (2019). Distance education. Seoul: Korean National Open University Press. 미소장
16 이상수 (2004). 면대면 학습 환경과 온라인 실시간/비실시간 학습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패턴 분석. 교육공학연구, 20(1), 63-88.(Translated in English) Lee, S. (2004). An analysis of interaction patterns in face-to-face and online synchronous/asynchronous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 63-88. 미소장
17 이승우 (2008).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분야의 트랙과 수학/통계와의 연관성 정도 파악. 수학교육, 47(4), 505-517.(Translated in English) Lee, S. (2008). A research on the relations between mathematics/statistics and software/hardware track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7(4), 505-517. 미소장
18 이영희, 박윤정, 윤정현 (2020). COVID-19 대응 대학 원격강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유형 탐색. 열린교육연구, 28(3), 211-234.(Translated in English) Lee, Y., Park, Y., & Yun, J. (2020). Exploring the “Types” through case analysis on operation of distance education in universities responding to COVID-19.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8(3), 211-234. 미소장
19 이은곤 (2020). 실습 중심 교육의 실시간 원격 강의 방식의 차이가 학습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38, 137-147.(Translated in English) Lee, E. (2020). Effects of the difference in synchronous distance education methods in practice oriented class on learner’s performance.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8, 137-147. 미소장
20 이의길 (2006). 온라인교육에 대한 교수자 인식 및 수업전략.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1), 87-105.(Translated in English) Lee, E. (2006). Instructors’ perception of online education and their instructional strateg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2(1), 87-105. 미소장
21 이정민 (2012). 대학 수업에서 토의법 적용 질적 다중 사례 분석. 교육방법연구, 24(2), 447-475.(Translated in English) Lee, J. (2012). A qualitative analysis of multiple cases on the applications of discussion methods to college class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2), 447-475. 미소장
22 이지은, 김민지 (2017). 교육공학분야의 협력학습관련 연구동향 분석: 2006-2016까지 『교육공학연구』및『교육정보미디어연구』에 실린 논문을 대상으로. 교육공학연구, 33(3), 769-797.(Translated in English) Lee, J., & Kim, M. (2017). Review of collaborative learning research in the field of educational technology: With the articles published i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and『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between 2006 and 2016.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3), 769-797. 미소장
23 이향아 (2004). 원격강의에서 디자인 실습교과목의 효과적인 피드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0(3), 43-52.(Translated in English) Lee, H. (2004). A study on the effective feedback of design practice course in cyber le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10(3), 43-52. 미소장
24 임경화, 신정민, 이수경 (2019).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훈련 모델 수립방안에 관한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1(1), 75-86.(Translated in English) Rim, K., Shin, J., & Lee, S. (2019). A study on development of customized education and training model using online learning platfor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1(1), 75-86. 미소장
25 임철일, 김혜경, 김동호 (2012). 글로벌 공학교육의 원격화상강의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분석. 공학교육연구, 15(4), 66-75.(Translated in English) Lim, C., Kim, H., & Kim, D. (2012). Analysis on Learners' satisfactions of video conferencing in global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5(4), 66-75. 미소장
26 임철일, 김혜경, 김성욱, 이효은 (2013). 공동화상강의에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설계원리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3), 365-394.(Translated in English) Lim, C., Kim, H., Kim, S., & Lee, H. (2013). Development of the design principles for promoting interactions in collaborative videoconferenc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3), 365-394. 미소장
27 정인성, 나일주 (2004). 원격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Translated in English) Jeong, I., & Rha, I. (2004). Understanding distance education. Seoul: Kyoyookbook. 미소장
28 정인성, 임철일, 최성희, 임정훈 (2000).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16(1), 223-246.(Translated in English) Chung, I., Lim, C., Choi, S., & Lim, J. (2000).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interaction on learningand satisfaction in web-based lifelong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6(1), 223-246. 미소장
29 정효정, 정재원, 김동식 (2011). 몰입 경험을 촉진하기 위한 이러닝 환경 개발. 평생학습사회, 7(3), 129-143.(Translated in English) Jung, H., Jung, J., & Kim, D. (2011). Development of e-learning environment based on flow theory.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7(3), 129-143. 미소장
30 조은미, 한안나 (2010).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과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6(1), 23-43.(Translated in English) Cho, E., & Han, A. (2010). The effect of social presence on learning flow and learning effects in online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6(1), 23-43. 미소장
31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미소장
32 Feldman, K. (1984). Class size and college students' evaluations of teachers and courses: A closer look.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21(1), 45-116. 미소장
33 Fulford, C., & Zhang, S. (1993). Perceptions of interaction: The critical predictor in distance education.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7(3), 8-21. 미소장
34 Garrison, D., Anderson, T., & Archer, W. (1999). Critical inquiry in a text-based environment: Computer conferencing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2-3), 87-105. 미소장
35 Gibbs, W. (1998). Implementing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Computing in Higher Education, 10(1), 16-37. 미소장
36 Gillies, D. (2008). Students perspectives on video conferencing in teacher education at a distance. Distance Education, 29(1), 107-118. 미소장
37 Kim, H. (2019). The use of Socrative and Kahoot! in english grammar.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2(4), 57-78. 미소장
38 Lombard M., & Ditton, T. (1997). At the heart of it all: The concept of presence.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3(2), Retrieved October 12, 2020, fromhttp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111/j.1083-6101.1997.tb00072. 미소장
39 Moravec, M., Williams, A., Aguilar-Roca, N., & O’Dowd, D. (2010). Learn before lecture: A strategy that improves learning outcomes in a large introductory biology class. CBE-Life Sciences Education, 9(4), 473-481. 미소장
40 Short, J., Williams, E., & Christie, B. (1976).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London: John Wiley & Sons. 미소장
41 White, C., Ramirez, R., Smith, J., & Plonowski, L. (2010). Simultaneous delivery of a face-to-face course to on-campus and remote off-campus students. TechTrends, 54(4), 34-40. 미소장
42 Xie, G. (2020). An instructional model of online synchronous instruction - A case study of college english course for college students. Education Research Frontier, 10(3), 134-14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