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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자의 공감능력, 대인관계 성향, 놀이성이 치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play therapist's empathetic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tendencies, and playability on the therapeutic relationship / 황세영 ; 노남숙 1

ABSTRACT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1. 연구대상 4

2. 연구도구 6

3. 연구절차 8

III. 연구 결과 8

1. 놀이치료자의 공감능력이 치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 8

2. 치료적 관계에 놀이치료자의 대인관계 성향이 미치는 영향 9

3. 치료적 관계에 놀이치료자의 놀이성이 미치는 영향 12

IV. 결론 및 제언 13

Reference 15

[요약]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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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상담자가 지각하는 슈퍼비전 스타일과 상담자 자기효능감의 수준에 따라 군집을 분류하여 각 군집유형에 따라 슈퍼비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동일한 슈퍼바이저에게 최소 3회 이상 개인 슈퍼비전을 받았거나, 현재 개인 슈퍼비전을 받고 있는 상담자 184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슈퍼비전 스타일, 상담자 자기효능감, 슈퍼비전 만족도 간에는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초심자, 숙련자로 구분한 후, 슈퍼비전 스타일과 상담자 자기효능감의 수준에 따라 군집을 분석한 결과 4개의 군집이 분류되었고, 초심자의 경우 ‘호의상-효능상’, ‘과업상-효능하’, ‘과업하-효능상’, ‘민감하-효능하’로 명명하였으며, 숙련자의 경우 ‘민감상-효능상’, ‘과업상-효능하’, ‘과업하-효능상’, ‘민감하-효능하’로 명명하였다. 셋째, 각 군집들 간에 슈퍼비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초심자는 호의성을 높게 지각하고, 상담자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 슈퍼비전 만족도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고, 숙련자는 대인민감성을 높게 지각하고, 상담자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 슈퍼비전 만족도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상담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만족스러운 슈퍼비전을 경험하기 위해 필요한 변인들을 다각적으로 탐색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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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비전 스타일과 상담자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군집별 슈퍼비전 만족도의 차이 =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supervision based on supervisory styles and counselor self-efficacy 신경원, 이영애 p. 271-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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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자의 공감능력, 대인관계 성향, 놀이성이 치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play therapist’s empathetic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tendencies, and playability on the therapeutic relationship 황세영, 노남숙 p. 295-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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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공격성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aggression :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ed shame /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이진주, 김리진 p. 31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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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관계 : The relation between a mother’s attitude toward a child’s expressiveness and a child’s emotional regulation :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a child’s executive functioning and a mother’s play participation / 유아의 실행기능을 통한 어머니 놀이참여도의 조절된 매개효과 오지현, 홍혜미 p. 335-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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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착문제 유아의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놀이주제 분석 = An analysis of play theme in the play therapy process of preschool child with attachment problems 유민화 p. 359-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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