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공공교통정책 중 하나인 지하철 운임보조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의 1990-2016년의 가계동향조사자료를 이용하여 노인가구를 대상으로 지하철 운임보조를 받는 가구와 받지 않은 가구를 구분하여 인과추론 방법론인 매칭방법론을 적용하여 소비지출의 격차를 살펴보았다. 실증분석 결과, 지하철 운임보조를 받는 가구의 소비지출이 받지 않은 가구의 소비지출보다 약 12-15% 정도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개별 연도의 분석 결과는 연도에 따라 두 집단의 가계소비 격차가 다소 상이하였으며 외부충격이 존재하면 감소하였다가 다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소비지출을 준필수재, 준선택재 및 선택재로 구분하여 분석하면 지하철 운임보조는 준필수재 소비지출 증가에 미약한 효과가 존재하며 선택재 소비지출 증가효과는 확연하게 나타났다. 또한 연도별로 소비지출 항목을 분석하여도 유사한 결론에 도달하였다. 지하철 운임보조를 통해 가계소득의 여력이 증대되어 가계소비지출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거시적인 민간소비지출 증대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화물차 안전운임제 도입 시 철도화물 운송시장변화 예측을 위한 운임탄력성 분석 = Fare elasticity analysis for predicting changes in the rail freight transportation market after the introduction of the road safety tariff 박민철, 이장호 p. 1-13

버스 통행유형 특성을 고려한 하차정류장 추정연구 = A study of estimating the alighting stop considering bus trip type characteristics 이숭봉, 이종우, 김건후, 천승훈 p. 15-29

가상노드를 이용한 정류장 좌표기반 버스네트워크 생성 : Bus network generating based on route sequences : from standard node/link / 표준 노드링크 활용 신유선, 우왕희, 장동익 p. 31-44

V2X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교통신호제어 전략 연구 = A study on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using V2X communication data 박형근, 김성훈, 김태형 p. 45-63

공공교통정책으로 인한 가계 소비지출 변화 분석 : Analysis of changes in household consumption expenditure due to public transportation policy : focusing on fare subsidy for the elderly in the subway / 지하철 노인 운임보조를 중심으로 설윤, 이재민 p. 65-82

도로 지하화 사업의 신규 편익 발굴 = Benefits of rerouting urban trunk roads to tunnels 장수은, 엄기종, 김선화, 배윤경, 김상록 p. 8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