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대학교육의 팽창은 고등교육의 수직적, 수평적 계층화를 초래하여 대학원의 역할을 변화시킨다. 대학교육의 팽창으로 대학진학에 끼치는 가족 배경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여성의 대학진학률이 높아졌다. 하지만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학원 진학 확률에 영향을 끼치는지, 양자의 관계에서 성별 격차는 없는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2010~2018년 대졸자직업경로이동조사를 이용하여 구체적인 출신 대학, 세부 학부 전공, 출신 고교의 유형 및 인구학적, 기술적 변수를 통제한 후 부모의 소득, 자산, 직업, 교육 4가지 차원의 사회경제적 계층이 대학 졸업 직후의 대학원 진학 확률에 끼치는 영향과 그 정도의 성별 격차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구체적인 대학과 세부 전공을 통제한 후에도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대학원 진학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 부모의 소득과 학력 수준이 대학원 진학에 끼치는 상관의 정도가 성별로 상이하여 가족배경의 중요성은 남성보다 여성이 컸다. 상위계층에서는 대학원 진학의 성별 격차가 없었지만, 하위계층에서는 남성의 확률이 여성보다 높았다. 이러한 발견은 한 편으로는 ‘위대한 평등의 촉진자로서의 대학’ 가설의 한계를 노정하고, 다른 한 편으로는 성별 계층화의 새로운 차원을 드러낸다.

참고문헌 (5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길혜지 · 백순근 · 양현경 · 신은주. 2018. “4년제 대졸 직장인의 대학원 진학 의사 결정에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9(2): 453-475. Kil, Hye-Ji, Sun-Geun Baek, Hyun-Gyung Yang, and Eun-Ju Shin. 2018. “Analyzing Factors Affecting the Decision for Entering Graduate School by General Workers with a Four-year Undergraduate Degree.” Asian Journal of Education 19(2): 453-475. 미소장
2 김기헌. 2004. “가족 배경이 교육단계별 진학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학』 38(5):109-142. Kim, Kihun. 2004. “The Impact of Family Background on Educational Continuation across School Transition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38(5): 109-142. 미소장
3 김두환. 2008. “부모와 자녀의 사회적 관계와 대학진학 포부 및 학업성취.” 『교육사회학연구』 18(4): 29-53. Kim, Doohwan. 2008. “Parent-child Social Relation on College Plan and Educationa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8(4): 29-53. 미소장
4 김두환. 2015. “한국의 고등교육 팽창과 교육 불평등: ‘학력주의’의 관점에서.”pp.97-143. 장덕진 편. 『압축성장의 고고학: 사회조사로 본 한국 사회의 변화, 1965-2015』 한울 아카데미. Kim, Doohwan. 2015. “Korean Higher Education Expansion and Educational Inequality: From ‘Credentialism’ Perspectives.” pp.97-143 in Archeology of Compressed Development: Social Change and Social Survey in Korea 1965-2015, edited by Duk Jin Chang. Seoul: Hanul Academy. 미소장
5 김성훈 · 김안나. 2009. “출신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특목고의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19(4): 47-61. Kim, Sunghoon and Anna Kim. 2009. “An Analysis on Colleg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by the Type of High School They Graduated: Focusing on the Impact of Special Purpose High School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9(4): 47-61. 미소장
6 김창환 · 변수용. 2021. 『교육 프리미엄: 한국에서 대학교육의 노동시장 가치는 하락했는가?』. 박영사. Kim, ChangHwan and Soo-yong Byun. 2021. Education Premium: Has the Return to Education in Labor Markets Declined? Seoul: Pybooks. 미소장
7 김창환 · 신희연. 2020. “입시 제도에서 나타나는 적응의 법칙과 엘리트 대학 진학의 공정성.” 『한국사회학』 54(3): 35-83. Kim, ChangHwan, and Heeyoun Shin. 2020. “Adaptation Strategy of the Upper Class and Fairness in Elite College Admission.” Korean Journal of Sociology 54(3):35-83. 미소장
8 김창환 · 오병돈. 2019. “경력단절 이전 여성은 차별받지 않는가? 대졸 20대 청년층의 졸업 직후 성별 소득격차 분석.” 『한국사회학』 53(1): 167-204. Kim, ChangHwan, and Byeongdon Oh. 2019. “No Gender Discrimination before Career Disruption?: Gender Earnings Gap at the Early Stage of Work Career among College Graduates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Sociology 53(1):167-204. 미소장
9 박현준 · 이자형 · 김경근. 2015. “대학 전공 선택에 대한 가정배경 및 성장지의 영향.”『교육사회학연구』 25(4): 25-51. Park, Hyunjoon, Jahyeong Lee, and Kyung-keun Kim. 2015. “Effects of Family Background and Hometown on the Choice of College Major.”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5(4): 25-51. 미소장
10 변수용 · 이성균. 2021.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교육 결과: 한국에서 교육불평등은 심화되었는가?』. 박영사. Byun, Soo-yong, and Sungkyun Lee. 2021.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ren’s Education: Has Educational Inequality Exacerbated in Korea? Seoul: Pybooks. 미소장
11 신선미 · 김종숙 · 이선행 · 김효경 · 강경주 · 윤혜준. 2020. “노동시장 성 격차 해소를 위한분야별 전략개발(III): 성별 전공분리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WDI 이슈페이퍼. Shin, Seon-Mee, Jong-soog Kim, Sunhaeng Lee, Hyokyung Kim, Kyungju Kang, andHea Jun Yoon. 2020. “Development of Strategies by Sector for Reducing the Gender Gap in the Labor Market(III): Focusing on Gender Segregation across Fields of Study.”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Issue Paper. 미소장
12 오창환 · 정철영. 2009.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의 대학원 진학 선택 결정요인.”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1(4): 199-218. Oh, ChangHwan, and Chyul-Young Jyung. 2009. “Factors Affecting the Determination of Graduate School Advancement by Graduates-to-be.”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1(4): 199-218. 미소장
13 이영민 · 임정연. 2011. “4년제 대졸자의 대학원 진학 결정요인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14(3): 233-258. Lee, Young-Min, and JungYeon Lim. 2011. “Identifying the Determinant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Graduates’ Entrance to Graduate School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4(3): 233-258. 미소장
14 장경섭. 2018. 『내일의 종언? 가족자유주의와 사회재생산 위기』. 집문당. Chang, Kyung-Sup. 2018. The End of Tomorrow? Familial Liberalism and Social Reproduction Crisis. Seoul: Jipmoondang Publishing Co. 미소장
15 장상수. 2000. “교육 기회의 불평등: 가족 배경이 학력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학』 34(3): 671-708. Chang, Sang-Su. 2000. “In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in Korea - The Effects of Family Background on Educational Attain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34(3): 671-708. 미소장
16 장상수. 2004. “학력성취의 계급별 성별 차이.” 『한국사회학』 38(1): 51-75. Chang, Sang-Su. 2004. “Class and Gender Differentials in Educational Attainment in Korea.”Korean Journal of Sociology 38(1): 51-75. 미소장
17 차성현 · 엄문영 · 민병철. 2014. “대학원 진학 결정의 영향요인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23(2): 209-233. Cha, Sung-Hyun, Moonyoung Eom, and Byeongcheol Min. 2014. “The Determinants of 4-year College Graduate’s Decision to Graduate Schools.”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23(2): 209-233. 미소장
18 최성수 · 이수빈. 2018. “한국에서 교육 기회는 점점 더 불평등해져 왔는가? 부모 학력에따른 자녀 최종학력 격차의 출생 코호트 추세.” 『한국사회학』 52(4): 77-113. Choi, Seong-Soo, and Subin Lee. 2018. “Has In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Grown in Korea?: Cohort Trends of Gaps in Educational Attainment by Parental Education over the 20th Century.” Korean Journal of Sociology 52(4):77-113. 미소장
19 최인희. 2020. “대학원생의 특징 및 대학원 진학 영향 요인 분석: 한국교육종단연구 자료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8(4): 23-43. Choi, In-Hee. 2020.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Graduate Students and Factors Affecting Graduate School Attendance using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Data.”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8(4): 23-43. 미소장
20 통계청 · 여성가족부. 2019. 「[보도자료] 2019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Statistics Korea, and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9. 「[Bodojalyo] 2019tonggyero boneun yeoseongui sam」.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Press Release. 미소장
21 Autor, David H., Lawrence F. Katz, and Melissa Kearney. 2008. “Trends in U.S. Wage Inequality: Revising the Revisinists.” The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90(2): 300-323. 미소장
22 Beller, Emily. 2009. “Bringing Intergenerational Social Mobility Research into the Twenty-First Century: Why Mothers Matter.”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74(4): 507–528. 미소장
23 Breen, Richard, and Jan O. Jonsson. 2007. “Explaining Change in Social Fluidity:Educational Equalization and Educational Expansion in Twentieth-century Swede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12(6): 1775–1810. 미소장
24 Breen, Richard, and Luijkx Ruud. 2007. “Social Mobility and Education: A Comparative Analysis of Period and Cohort Trends in Britain and Germany.”pp.102-124 in From Origin to Destination: Trends and Mechanisms in Social Stratification Research, edited by Stefani Scherer, Reinhard Pollak, Gunnar Otte, and Markus Gangl. Frankfurt: Campus Verlag. 미소장
25 Byun, Soo-yong, and Hyunjoon Park. 2017. “When Different Types of Education Matter: Effectively Maintained In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in Korea.”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61(1): 94-113. 미소장
26 Choo, Hae Yeon, and Myra Marx Ferree. 2010. “Practicing Intersectionality in Sociological Research: A Critical Analysis of Inclusions, Interactions, and Institutions in the Study of Inequalities.” Sociological Theory 28(2): 129-149. 미소장
27 Dale, Stacy Berg, and Alan B. Krueger. 2002. “Estimating the Payoffto Attending a More Selective College: an Application of Selection on Observables and Unobservables.”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17(4): 1491–1527. 미소장
28 Dale, Stacy Berg. 2014. “Estimating the Effects of College Characteristics over the Career UsingAdministrative Earnings Data.” The Journal of Human Resources 49(2):323-358. 미소장
29 Davies, Scott, and Neil Guppy. 1997. “Fields of Study, College Selectivity, and Student Inequalities in Higher Education.” Social Forces 75(4): 1417-1438. 미소장
30 DiPrete, Thomas A., and Claudia Buchmann. 2013. The Rise of Women: the Growing Gender Gap in Education and What It Means for American Schools.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미소장
31 England, Paula, and Su Li. 2006. “Desegregation Stalled: The Changing Gender Composition of College Majors, 1971–2002.” Gender & Society 20(5): 657–677. 미소장
32 Falcon, Julie, and Pierre Bataille. 2018. “Equalization or Reproduction? Long-Term Trends in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Advantages in Higher Education in France.”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34(4): 335-347. 미소장
33 Goyette, Kimberly A., and Ann L. Mullen. 2006. “Who Studies the Arts and Sciences? Social Background and the Choice and Consequences of Undergraduate Field of Study.”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77(3): 497-538. 미소장
34 Hout, Michael. 1984. “Status, Autonomy, and Training in Occupational Mobility.”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9(6): 1379–1409. 미소장
35 Hout, Michael. 1988. “More Universalism, Less Structural Mobility: The American Occupational Structure in the 1980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3(6):1358–1400. 미소장
36 Hout, Michael. 2006. “Maximally Maintained Inequality and Essentially Maintained Inequality:Crossnational Comparisons.” Sociological Theory and Methods 21(2): 237-252. 미소장
37 Jacobs, Jerry A. 1995. “Gender and Academic Specialties: Trends among Recipients of College Degrees in the 1980s.” Sociology of Education 68(1): 81–98. 미소장
38 Lucas, Samuel R. 2001. “Effectively Maintained Inequality: Education Transitions, Track Mobility, and Social Background Effect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6(6): 1642–1690. 미소장
39 Lucas, Samuel R., and Delma Bryne. 2017. “Effectively Maintained Inequality: An Introduction.”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61(1): 3-7. 미소장
40 Mare, Robert D. 1980. “Social Background and School Continuation Decisions.”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75(370): 295–305. 미소장
41 Millett, Catherine M. 2003. “How Undergraduate Loan Debt Affects Application and Enrollment in Graduate or First Professional School.”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74(4): 386-427. 미소장
42 Mize, Trenton D. 2019. “Best Practices for Estimating, Interpreting, and Presenting Nonlinear Interaction Effects.” Sociological Science 6(4): 81-117. 미소장
43 Mullen, Ann L., Kimberly A. Goyette, and Joseph A. Soares. 2003. “Who Goes to Graduate School? Social and Academic Correlates of Educational Continuation after College.” Sociology of Education 76(2): 143-169. 미소장
44 OECD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20. “Education at a Glance.” OECD. 미소장
45 Oh, Byeongdon, and ChangHwan Kim. 2020. “Broken Promise of College? New Educational Sorting Mechanisms for Intergenerational Association in the 21st Century.” Social Science Research 86: 102375. 미소장
46 Okahana, Hironao, and Enyu Zhou. 2019. “Graduate Enrollment and Degrees: 2008 to 2018.” Counsil of Graduate Schools Report. 미소장
47 Posselt, Julie R., and Eric Grodsky. 2017. “Graduate Education and Social Stratification.” Annual Review of Sociology 43: 353-378. 미소장
48 Raftery, Adrian E., and Michael Hout. 1993. “Maximally Maintained Inequality: Expansion, Reform, and Opportunity in Irish Education, 1921-75.” Sociology of Education 66(1): 41–62. 미소장
49 Rosenbaum, James E. 2001. Beyond College for All: Career Paths for the Forgotten Half.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미소장
50 Rosenbaum, James E., Caitlin E. Ahearn, and Janet E. Rosenbaum. 2017. Bridging the Gaps: College Pathways to Career Success.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미소장
51 Torche, Florencia. 2011. “Is a College Degree Still the Great Equalizer? Intergenerational Mobility across Levels of Schooling in the United States.”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17(3): 763-807. 미소장
52 Vallet, Louis Andre, 2004. “Change in Intergenerational Class Mobility in France from the 1970s to the 1990s and Its Explanation: An Analysis Following the CASMIN Approach.” pp.115-148 in Social Mobility in Europe, edited by Richard Bree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53 van Hek, Margriet, Gerbert Kraaykamp, and Maarten H. J. Wolbers. 2016. “Comparing the Gender Gap in Educational Attainment: The Impact of Emancipatory Contexts in 33 Cohorts across 33 Countries.”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22(5-6): 260-282. 미소장
54 Witteveen, Dirk, and Paul Attewell. 2020. “Reconsidering the ‘Meritocratic Power of a College Degree’” Research in Social Stratification and Mobility 66: 100479.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