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부 중앙 부처 및 공공기관인 정부출연연구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기관 SNS 품질 요소인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감성 품질, 유희성 및 개인적 성향인 혁신성이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및 기관 운영 SNS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SNS의 품질 요소인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감성 품질, 유희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개인변인인 혁신성 역시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SNS의 태도에 대해 지각된 유용성만이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부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정부 중앙 부처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등 공공기관 운영 SNS에 대한 내부 직원의 인식과 태도를 파악함으로써 대국민 소통 강화 및 PR 전략 수립에 실무적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