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기업에서 이러닝을 도입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 구성원이 이러닝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여 성과를 내게 하려는 학습전이에 있다. 본 연구는 기업 이러닝에서 개인의 내적 요인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관계를 탐색하고, 또한 외적 요인인 학습지원환경(조직, 상사, 동료지원)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전이 간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에서 실시한 이러닝 교육에 참가한 기업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총 319부의 설문을 통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전이 간의 관계에서 몰입이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습지원환경의 세 가지 요인 (조직, 상사, 동료지원)은 모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지원환경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전이 간의 관계에서 몰입의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구성원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abusive supervisory behavior of leaders on followers' creativity : mediating effect of commitment to team and pro-social motivation / 팀 몰입과 친사회적 동기의 매개효과 정내훈, 이정석 p. 3-22

탄소 집중도와 혁신활동의 동태적 관계 분석 : Short and long-run impact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on carbon intensity : an empirical evidence from KETS / 배출권거래제 참여 기업들을 대상으로 모정윤 p. 23-36

기업의 글로벌역량과 국제화 성과에 관한 연구 : Analysis of global capability and international business performance : based on Latin American exporters' KOTRA GCL Test / 중남미 수출기업의 KOTRA GCL Test 기반 김보인 p. 37-51

자영업자의 업종별 매출 영향요인 분석을 위한 머신러닝 기법 활용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machine learning technique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sales of the self-employed 윤상용, 강만수 p. 53-71

주식시장 개방이 기업의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tock market liberalization on the corporate innovation in China : based on the empirical evidence from Shanghai, Shenzhen-Hong Kong stock connect / 중국의 후·선강퉁 정책을 중심으로 범이훤, 정희준, 김종희 p. 73-91

축제이벤트 연구에서 통계분석방법의 재해석 = Reinterpretation of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in festival event research 성이, 이보희 p. 93-109

머신러닝을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지출 특징 분석 = Analysis of welfare expenditure characteristics of local governments using machine learning 임상수, 김행선 p. 111-125

기업 이러닝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learning transfer in corporate e-Learning : mediating effect of flow and moderating effect of supportive learning environments / 몰입의 매개효과와 학습지원환경의 조절효과 남궁승은, 송해덕, 이기쁨, 김연경 p. 127-148

기업의 지식경영에 대한 고찰 : Research of corporate knowledge management : focusing on the universality between the concept of convergence management derived from the Q methodology and the attributes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 Q방법론으로 도출한 융합경영의 개념과 지식재산권의 속성 간 보편성을 중심으로 박성진, 구자원 p. 149-183

호텔 종사원의 고객무례경험과 서비스 성과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incivility and service performance : mediating mechanisms of self efficacy and emotional exhaustion / 자아효능감과 감정소진의 순차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최욱희, 김민성 p. 185-201

커피전문점의 제3의 공간특성 요인과 매장애호도의 관계에서 감정적 반응 조절효과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hird space characteristics factors and store loyalty of coffee shops 전상택, 전다혜 p. 203-223

라이브 커머스 이용자의 인플루언서에 의한 재구매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f repurchase by influencer of live commerce users : focused on utilitarian and hedonic shopping values and flow / 실용적, 유희적 쇼핑 가치와 몰입을 중심으로 곽효월, 배승주, 이상호 p. 225-247

국제기업가정신을 통한 의료기관의 해외진출 전략 : Medical institution's overseas entry strategies through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 case of CL Hospital in Mongolia / 시엘병원의 몽골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최범채, 조세화, 강성호 p. 249-263

참고문헌 (8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명희, 이규하, 윤성혜, 김민정 (2011), “기업 이러닝의 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감성적실재감과 몰입의 예측관계 규명,” 평생교육 · HRD연구, 7(2), 125-148. 미소장
2 강여진 (2005), “경찰공무원의 교육훈련 학습 및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행정연구, 14(2), 159-197. 미소장
3 강여진 (2011), “이러닝 교육의 학습전이 영향변수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경찰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45(2), 319-349. 미소장
4 고귀영, 서예린, 유현주 (2021), “기업 내 교육훈련 전이의 영향요인 및 성과요인에 대한 통합적 문헌고찰,”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3), 281-311. 미소장
5 공민영, 김진모 (2008), “기업 e-Learning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전이와 자기주도성, 전이풍토, 학습과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0(3), 223-246. 미소장
6 구병두, 양애경, 최종진 (2013), “자기주도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2000 년 이후에 발간된 국내 논문을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5(4), 1-22. 미소장
7 김수연, 박인우 (2019), “기업 이러닝 참여자들의 조직지원 인식, 학습전이, 조직몰입 간의 관계 규명,”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1(4), 65-84. 미소장
8 김영민 (2011), “e-learning 유통물류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e-비즈니스연구, 12(2), 27-47. 미소장
9 김영민, 박기훈 (2018), “e-Learning에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습성과의 관계,” e-비즈니스연구, 19(3), 99-115. 미소장
10 김지영, 장원섭 (2010), “기업에서 학습지원이 개인의 학습참여와 조직학습에 미치는 영향 분석,” 직업교육연구, 29(3), 133-156. 미소장
11 김지영 (2021),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가족건강성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8), 693-794. 미소장
12 김진모, 곽재덕, 이유진 (2010), “기업 교육훈련 전이 촉진을 위한 모형설계,” 산업교육연구, 21(1), 22-48. 미소장
13 김진호 (2003),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박사학위논문, 농업교육과 농촌사회교육전공, 서울대학교, 서울특별시. 미소장
14 김형근, 이명근 (2015), “기업 웹기반 신용교육 효과관련 변인 인과관계 분석,”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7(2). 59-78. 미소장
15 김효근, 서은숙, 서현주 (2008), “개인의 직무몰입과 콘텐츠의 업무 연관성이 e러닝 학습 성과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금융지식연구, 6(1), 27-53. 미소장
16 김휘순, 이형룡 (2020), “바리스타의 자기주도학습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고용형태의 조절효과,” 관광연구, 35(4), 1-22. 미소장
17 문영주 (2021),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환경과 학습동기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3), 529-544. 미소장
18 문정남, 이철진 (2019), “호텔기업 조직 환경특성이 사용자 만족 및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e-Learning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3(5), 185-203. 미소장
19 박기범, 송해덕, 구자원, 김연경 (2022), “기업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지각된 교수행동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역량개발학습연구, 17(1), 29-54. 미소장
20 박대범, 구자원 (2018),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이 기업 이러닝 교육의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기효능감과 업무환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37(3), 1-25. 미소장
21 박윤희, 장주희 (2011), 기업 교육훈련 전이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미소장
22 박윤희, 최우재 (2011), “중소기업 근로자의 일터학습 참여가 직무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직업능력개발연구, 14(3), 207-231. 미소장
23 박지혜, 이영선 (2018), “이러닝학습에서 실재감,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3(11), 229-238. 미소장
24 손기영, 김성국 (2006), “기업내 웹기반 교육에서 교육훈련 참가자의 몰입에 관한 연구,” 경상논총, 24(1), 61-88. 미소장
25 송선일, 이찬 (2013),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학습지원환경과 무형식학습 수준의 관계에서 학습도구 활용의 조절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5(2), 149-170. 미소장
26 신성진 (2006), “기업의 학습지원 문화가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이문화 기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기업교육전공, 고려대학교, 서울특별시. 미소장
27 신은경 (2014), “학습전이 측정 동향 및 측정도구 신뢰도 일반화 분석: 1996년~2013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HRD연구, 16(4), 51-86. 미소장
28 신은경, 현영섭(2021), “학습전이 영향변구에 대한 연구동향: 1996~2020년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HRD연구, 23(3), 51-98. 미소장
29 신지윤, 정재삼 (2015), “기업 이러닝에서 전이행동 예측변인들의 구조관계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5(2), 135-147. 미소장
30 양세희 (2020), “학습전이 관련 변수에 대한 메타분석,” 박사학위논문, 교육학과, 경북대학교, 대구광역시. 미소장
31 양은하, 정재삼 (2006). “학습전이의 진단도구를 추구하며,”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8(2), 101-122. 미소장
32 유영주, 김진모 (2014), “국내 성인학습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통합적 문헌 고찰,” 산업교육연구, 29, 1-27. 미소장
33 이도형 (1995), “조직 내 교육 훈련의 학습 및 전이 효과,” 박사학위논문, 심리학과, 성균관대학교, 서울특별시. 미소장
34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 의사소통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미소장
35 이소영, 김형준 (2019),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상호작용 요인과 어포던스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10), 522-534. 미소장
36 이수희 (2019), “호텔기업 온라인 교육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과 조직의 사회적 지원이 학습만족도 및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18(2), 63-80. 미소장
37 이영은, 이신복 (2020),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이 조직몰입을 통해 학습 전이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20(2), 215-225. 미소장
38 이의길 (2013), “온라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수준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학연구, 19(4), 27-50. 미소장
39 임효창, 이인석, 박경규 (2004), “기업내 e-learning의 반응, 학습성과 전이성과간 관계: 교육참가자의 개인특성 및 조직환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28(3), 1-32. 미소장
40 정완영, 이민세, 지용익, 김찬중 (2013), “기업의 교육훈련프로그램 특성과 피훈련자 특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글로벌경영학회지, 10(3), 235-263 미소장
41 장원혁, 조영부, 이기효(2016), “병원 온라인교육 참가자 및 프로그램 특성이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보건정보통계학회지, 41(4), 379-391. 미소장
42 조아라, 노석준 (2013), “원격대학학습자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학습몰입, 학습태도,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9(4), 849-879. 미소장
43 조아름, 유태용 (2014), “종업원 침묵행동과 상사지원인식, 절차공정성인식의 관계에서 침묵동기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2), 291-315. 미소장
44 주영주, 김수미, 박수영, 김은경 (2009), “기업 사이버교육 학습자들의 내적통제소재, 조직의 지원, 학습몰입, 학업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과학연구, 40(3), 239-263. 미소장
45 진선미, 정은정 (2016), “사이버교육이 학습전이 기대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Andragogy Today: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8(3), 23-44. 미소장
46 최경민, 김민지 (2019). “대학의 비교과 학습공동체 활동이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러닝을활용한 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 1,283–1,300. 미소장
47 최재영, 김진모 (2013), “공공기관 직무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과 교육훈련전이의 관계에서 조직특성변인의 조절효과,” 산업교육연구, 27, 1-29. 미소장
48 한은비, 조수현, 조효진, 박수현 (2021),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전이동기가 임상실습 중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2), 262-270. 미소장
49 Astin, A. W. (1984), “Student Involvement: A Developmental Theory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25(4), 297-308. 미소장
50 Astin, A. W. (1993),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미소장
51 Baldwin, T. T. and Ford, J. K. (1988),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41(1), 63-105. 미소장
52 Bondar, I., Gumenyuk, T., Horban, Y., Karakoz, O., and Chaikovska, O. (2020), “Distance E-Learning in the System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f Corporation Managers: Challenges of COVID-19,” Journal of Education and e-Learning Research, 7(4), 456-463. 미소장
53 Burke, L. A. and Baldwin, T. T. (1999), “Workforce Training Transfer: A Study of the Effect of Relapse Prevention Training and Transfer,” Human Resource Management, 38(3), 227-243. 미소장
54 Choi, W. (2009), “Influences of Formal Learning,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Work Environment Characteristics on Informal Learning among Middle Managers in the Korean Banking Sector,” Doctoral dissertation, College of Education and Human Ecology,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USA. 미소장
55 Chou, P. N. (2012), “Effect of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on Online Learning Outcomes: Two Exploratory Experiments in Electronic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6), 172-179. 미소장
56 Clark, R. C. and Mayer, R. E. (2003),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Proven Guidelines for Consumers and Designers of Multimedia Learn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Pfeiffer. 미소장
57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CA: Jossey-Bass. 미소장
58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미소장
59 Durnali, M. (2020),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Online Learn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Turkey,” Tuning Journal for Higher Education, 8(1), 129-165. 미소장
60 Ellinger, A. D. (2004), “The Concept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Its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6(2), 158–177. 미소장
61 Fornell, C. and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미소장
62 Gefen, D. (2003), “Assessing Unidimensionality Through LISREL: An Explanation and an Example,”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2(2), 23-47. 미소장
63 Giannakos, M. N., Mikalef, P., and Pappas, I. O. (2021),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e-learning Capabilities to Enhance Organizational Learning,” Information Systems Frontiers, 2021. (Accessed March 23, 2022),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0796-020-10097-2 미소장
64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and Tatham, R. L. (2010), Multivariate Data Analysis. NJ:Pearson Prentice Hall. 미소장
65 Hayes, A. F. (2017),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2nd ed.). New York, NY: Guilford Publications. 미소장
66 Holton, E. F. III. (1996), “The Flawed Four-Level Evaluation Mode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7(1), 5-21. 미소장
67 Holton, E. F., Bates, R. A., Seyler, D. L., and Carvalho, M. B. (1997), “Toward Construct Validation of a Transfer Climate Instrum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8(2), 95-113. 미소장
68 Hutasuhut, I., Adruce, S. A. Z., and Jonathan, V. (2021), “How a Learning Organization Cultivates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33(5), 334-347. 미소장
69 Jackson, S. A. and Marsh, H. W. (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8(1), 17-35. 미소장
70 Khalid, M., Bashir, S., and Amin, H. (2020),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SDL) and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A Case of Online Distance Learning and Traditional Universities,”Bulletin of Education and Research, 42(2), 131-148. 미소장
71 Kline, R. B. (2010),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Guilford Press. 미소장
72 Lemmetty, S. and Collin, K. (2020), “Self-Directed Learning as a Practice of Workplace Learning: Interpretative Repertoires of Self-Directed Learning in ICT Work,” Vocations and Learning, 13(1), 47-70 미소장
73 Loeng, S. (2020), “Self-Directed Learning: A Core Concept in Adult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2020. (Accessed March 23, 2022), https://www.hindawi.com/journals/edri/2020/3816132/ 미소장
74 Lim, D. H. and Morris, M. L. (2006), “Influence of Trainee Characteristics, Instructional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limate on Perceived Learning and Training Transfer,”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7 (1), 85-115. 미소장
75 Mathieu, J. E., Tannenbaum, S. I., and Salas, E. (1992), “Influences of Individual and Situational Characteristics on Measures of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5(4), 828-847. 미소장
76 Mat Roni, S. (2014), Introduction to SPSS. Joondalup, AU: SOAR Centre Graduate Research School, Edith Cowan University. 미소장
77 Murphy, K. R. and Davidshofer, C. O. (1988), Psychological Testing: Principles and Applications. NJ: Prentice-Hall. 미소장
78 Skinner, E. A. and Belmont, M. J. (1993), “Motivation in the Classroom: Reciprocal Effects of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Engagement across the School Yea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4), 571–581. 미소장
79 Tannenbaum, S. I. and Yukl, G. (1992), “Training and Development in Work Organizat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3(1), 399-441. 미소장
80 Tracey, B. and Tews, M. J. (2005), “Construct Validity of a General Training Climate Scal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8(4), 353-374. 미소장
81 Tracey, J. B., Tannenbaum, S. I., and Kavanagh, M. J. (1995), “Applying Trained Skills on the Job: The Importance of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2), 239–25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