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이러닝을 도입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 구성원이 이러닝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여 성과를 내게 하려는 학습전이에 있다. 본 연구는 기업 이러닝에서 개인의 내적 요인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관계를 탐색하고, 또한 외적 요인인 학습지원환경(조직, 상사, 동료지원)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전이 간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에서 실시한 이러닝 교육에 참가한 기업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총 319부의 설문을 통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전이 간의 관계에서 몰입이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습지원환경의 세 가지 요인 (조직, 상사, 동료지원)은 모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지원환경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전이 간의 관계에서 몰입의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