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라픽 샤미는 『정직한 거짓말쟁이』(1992)에서 서양의 거짓말 개념과 비판적으로 대결하며 데리다적인 의미에서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사람들에게 심지어 도움이 될 수도 있는 상상의 이야기를 거짓말 개념으로 풀어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소설의 구조적 바탕이 되는 『천일야화』식 액자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서양의 시각 중심적인 사고를 비판하고 실명과 상상력의 관계를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의도에 초점을 맞춘 서양 철학의 거짓말 개념을 검토하고 이 개념의 한계와 모순을 드러내는 예들을 살펴본다. 또한 거짓말 주체의 의도가 아닌 수용자의 의도가 거짓말 여부를 결정하는 예들도 같은 맥락에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거짓말을 상상력으로 규정하고 거짓말쟁이를 창조주로 비유한 샤미의 상상력 예찬과 이를 의미하는 셈페르프로라는 메타포를 살펴보며 샤미의 거짓말 개념의 독창성과 미래 지향적인 성격을 알아본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중세적 질서 이념의 사육제극적 소환 : Fastnachtspielerische Hervorrufung der Idee des mittelalterlichen Ordo : Zur metatheatralischen Form von A. Gryphius’ Komödie Absurda Comica oder Herr Peter Squentz / 그리피우스의 희극 『부조리 희극 혹은 페터 쉬크벤츠씨』의 메타극 형식고찰 인성기 p. 1-24

상상력의 미학 : Die Ästhetik der Vorstellungskraft : Die Bedeutung der Erblindung und der Lüge in Der ehrliche Lügner von Rafik Schami / 라픽 샤미의 『정직한 거짓말쟁이』에 나타난 실명과 거짓말의 의미 최은아 p. 25-46

헤세의 음악 소설 『게르트루트』에 나타난 예술적 삶 연구 = Untersuchung zum künstlerischen Leben in Hesses Gertrud 신종락 p. 47-67

독일어 어휘결합모형 [Kein(e) N1 ist auch ein(e) N1]에 대한 분석 = Eine Studie zum Wortverbindungmuster [Kein(e) N1 ist auch ein(e) N1] 정수정 p. 69-92

모니카 마론의 『막간극』에 나타난 주인공의 정체성 찾기 : Identitätsfindung der Protagonistin in Monika Marons Zwischenspiel : Konzentriert auf die Erinnerung der Protagonistin / 주인공의 회상을 중심으로 이소림 p. 93-113

문학 속 팬데믹의 형상 : Pandemie in der Literatur : Die Struktur der Gewalt in Heinrich Heines Ich rede von der Cholera. Ein Bericht aus Paris von 1832 / 하인리히 하이네의 『콜레라에 관하여 말하다. 1832년 파리 보고서』에 나타난 폭력구조를 중심으로 박현정 p. 115-145

테오도르 폰타네의 『제니 트라이벨 부인』 연구 : Eine Studie über Theodor Fontanes Frau Jenny Treibel : Mit Bezug auf den Gegensatz zwischen poetischem Ideal und prosaischer Wirklichkeit / 시적 이상과 산문적 현실의 대립을 중심으로 허영재 p. 147-169

서재에서 작업장으로. 거리로 나온 정치와 문학 : Von der Bibliothek zum Arbeitsplatz. Politik und Literatur auf der Straße : Am Beispiel des „Werkkreises Literatur der Arbeitswelt“ / 독일의 «작업장 노동문학회»의 예 조규희 p. 171-193

차이모그루의 도발과 그 반향 : Provokation von Zaimoğlu und Reaktionen der Mehrheitsgesellschaft : Eine Studie über Zaimoğlus Text Kanak Sprak und TV-Talkshow mit Zaimoğlu / 차이모그루의 『카낙의 언어』와 TV 토크쇼 연구 이홍경 p. 195-216

아르노 홀츠와 요하네스 슐라프의 『새로운 궤도』 소고 : Eine kurze Studie zu 『Neue Gleise』von Arno Holz und Johannes Schlaf : Über die Stoffe und Stilprinzipien der Werkstattprosa / 아틀리에 산문의 소재와 문체에 관하여 이진광 p. 217-247

시각적 서사로서 그래픽 노블과 문학 = Graphic Novel als visuelle Narrative und Literatur 김성화 p. 249-269

루르지역의 문학경관, 문화경관 그리고 산업문화 경관 연구 = Literatur-, Kultur- und Industrielandschaft im Ruhrgebiet 이영남 p. 271-292

참고문헌 (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Schami, Rafik(1992): Der ehrliche Lügner. Roman von tausendundeiner Lüge. Weinheim. 미소장
2 갈랑, 앙투안(2010): 천일야화. 열린책들. 미소장
3 데리다, 쟈크(2019): 거짓말의 역사(배지선 옮김). 이숲. 미소장
4 루소, 장 자크(2021):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문정자 옮김). 문학동네. 미소장
5 최윤영(2008): 현대의 이야기, 이야기꾼, 그리고 거짓말의 문제 - 라픽 샤미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독일언어문학 40, 233-254. 미소장
6 최은아(2022): 라픽 샤미의 「밤의 이야기꾼들」에 나타난 아랍 이야기 전통의 현대적 수용. 독일현대문학 58, 111-134. 미소장
7 클라크, 아서 C.(2017): 라마와의 랑데부(박상준 옮김). 아작. 미소장
8 Arens, Hiltrud(2006): The “Circus of Cultures” and Culture as Circus in Rafik Schami’s Reise zwischen Nacht und Morgen. Seminar: A Journal of Germanic Studies. University of Toronto Press. Volume 42. Number 3, 302-320. 미소장
9 Nietzsche, Friedrich(1997): Über Wahrheit und Lüge im aussermoralischen Sinne. Dritter Band. Darmstadt. 미소장
10 Rosenkranz, Karl/ Schwert, Friedrich Wilhelm(Hg.)(1838): Immanuel Kants Sämtliche Werke. Erste Abteilung. Leipzig. 미소장
11 Searle, John Rogers(1990): Ausdruck und Bedeutung. Untersuchungen zur Sprachtheorie. Frankfurt a. M. 미소장
12 Städele, Alfons(2019): De mendacio – Die Lüge. Ad consentium contra mendacium ad consentius – Gegen die Lüge. Ad orosium contra Priscillianistas et Origenistas. Die Lügenschriften. Paderborn. 미소장
13 Valentine, Theodor(Hg.)(1986): Immanuel Kant: Grundlegung zur Metaphysik der Sitten. Stuttgart. 미소장
14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58467&cid=40942&categoryId=3153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