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아세안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환학생 프로그램 유형이 교육적 경험을 매개로 학생들의 세계시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왜, 어떻게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순차적 설명 혼합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결과, 체계적 지원을 제공하는 일반연수식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세계시민성 성취 수준이 어학연수식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성취 수준보다 높게 나타났다. 수업경험이나 대인관계와 같은 교육적 경험은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적으로 교육적 경험은 프로그램 유형이 세계시민성 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유형별 참여 학생들의 구체적 경험에 초점을 두고 후속된 질적 연구결과,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외재적 조건(환경)이나 성격과 참여동기와 같은 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교육적 경험과 세계시민성 성취 수준이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시사점과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교감의 감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역량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ice-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teacher efficacy and competency in prevent and cope with school violence 강대술, 김희규 p. 1-26
초등학생의 부모자녀관계와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정신건강의 종단적 매개효과 :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s of mental healt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chool happi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analysis /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 김희연, 탁하연 p. 27-50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교 학생역량의 변화 분석 = An analysis on changes in competency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experienced the free semester system 박균열, 주영효 p. 51-77
대학교육에서 역량의 의미와 적용에 관한 고찰 = A study on the meaning and application of competencies-based post-secondary education 신현석, 변수연, 박해경, 이현주 p. 79-107
교환학생 프로그램 유형이 참여 대학생의 세계시민성 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혼합방법 연구 : A mixed method study on the influence of exchange student program types on students' global citizenship :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educational experience / 교육적 경험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이승희, 이현주, 손다운, 변기용 p. 109-140

중국인 유학생 학사경고 발생 원인과 대처 양상에 대한 A 대학 사례연구 = Investigating the causes and responses for overcoming academic prohibition : focusing on the experience of Chinese students at A Korean university 이태림, 고혜연, 이윤희, Xu Nuo, 변기용 p. 141-172
청소년의 자녀 필요성 인식과 학력주의 사회관과의 관계 분석 = An analysis of the association between the perception of the need of children and the perspectives of credential society among adolescents 전하람, 황영식 p. 173-199

미래사회 대비 프로젝트 학습의 역량교육 구현 양상에 관한 초·중등학교 교원의 의견 분석 및 논의 = An analysi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opinions on the implementation aspect of competency education in project learning for the future society 조용 p. 201-228
학교 내 학력격차가 고등학생 교과인식 및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력 탐색 : An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gap affecting high school students' subject recognition and class participation based on the 2019 and 2020 NAEA results / 2019년과 2020년 고등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최보금 p. 229-256

참고문헌 (6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미리(2019).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학생의 경험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강혜라・홍영준(2015). 해외자원봉사활동이 대학생의 세계시민의식과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시민청소년학연구, 6(2), 1-39. 미소장
3 기노시타 야스히토(2017). 질적연구법 실천: 수정판 근거이론 접근법의 모든 것(M-GTA: Modified Grounded Theory Approach)(황경성 역). 파주: 범우사. 미소장
4 김선주・전재은・유은지(2016). 동서대 캠퍼스 아시아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경험에 대한 이해. 아시아교육연구, 17(2), 337-366. 미소장
5 김아람(2015).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한 한국 대학생의 미국 대학 수업참여 경험의 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0), 221-252. 미소장
6 김정화・박선혜・조상미(2010). 한국 대학생의 세계시민의식과 문화다양성태도 영향 요인. 청소년학연구, 17(4), 183-210. 미소장
7 김지훈(2013). 서울 A대학 동남아시아 유학생의 학업 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 동남아시아 연구, 23(3), 135-179. 미소장
8 대학알리미 공시자료. https://www.academyinfo.go.kr/ 미소장
9 박경희・박환보(2016). 성인의 세계시민의식 영향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글로벌교육연구, 8(4), 3-31. 미소장
10 박소진(2010). 한국 사회 문화 재인식과 세계 속 자기 정체성 찾기: 대학생 단기 해외연수 동기와 경험. 비교한국학, 18(1), 217-262. 미소장
11 변기용・이희영(2018). ASEAN+3 국가 간 고등교육 협력 발전 동향 분석. 글로벌교육연구, 10(3), 27-60. 미소장
12 변기용(2020). 근거이론적 방법: 현장 기반 이론 생성을 위한 질적 연구. 서울: 학지사. 미소장
13 신현석・김희영・전재은・강민수(2015). CAMPUS Asia 사업의 참여성과 분석: 교육과정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5(4), 265-291. 미소장
14 유기웅・정종원・김영석・김한별(2018).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박영story. 미소장
15 이선미・김찬란(2013). 단기 해외 체험에서 프로그램 구성 요인이 문화간 감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7(5), 523-556. 미소장
16 이수지(2014). 대학생 발달의 관점에서 본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7 이수지・변기용(2015). 대학효과 이론의 관점에서 본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 교육학연구, 53(2), 357-387. 미소장
18 이숙정・김혜영(2021). 세계시민교육이 자기성찰과 세계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2(11), 462-467. 미소장
19 이희영(2012).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들의 교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중국 및 일본 대학과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0 전재은・이희영・변수용(2017). 대학생의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효과에 대한 종단적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23(2), 5-30. 미소장
21 지은림・선광식(2007). 세계시민의식 구성요인 탐색 및 관련변인 분석. 시민교육연구, 29(4), 115-134. 미소장
22 통계청 e-나라지표. https://www.index.go.kr/ 미소장
23 황희민(2021). 국제화교육프로그램 참여와 팬데믹을 대하는 태도가 대학생의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미래융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4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2008). Global learning for all. http://www.acenet.edu (2022. 9. 4. 열람). 미소장
25 Andrzejewski, J. & Alessio, J.(1999).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nd Social Responsibility (Progressive Perspectives: 1998-99 Monograph Series, 1[2]). http://www.uvm.edu/~dewey/ monographs/mono.html (accessed February 15th, 2010). 미소장
26 Baik, E.(2015).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Awareness and Educational Needs on Global Leadership Competency by Global Experience Le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미소장
27 Bakalis, S. & Joiner, T. A.(2004). Participation in Tertiary Study Abroad Programs: The Role of Person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18(5), 286-291. 미소장
28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미소장
29 Brandenburg, M. & Rebs, T.(2015). Sustainable Supply Chain Management: A Modeling Perspective.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229(1), 213-252. 미소장
30 Braskamp, L., Braskamp, D. C. & Merrill, K. C.(2008). Global Perspective Inventory (GPI): Its Purpose, Construction, Potential Uses,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IL: Global Perspective Institute. 미소장
31 Chieffo, L. & Griffiths, L.(2004). Large-Scale Assessment of Student Attitudes after a Short-Term Study Abroad Program.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Study Abroad, 10(1), 165-177. 미소장
32 Clarke, I., Flaherty, T. B., Wright, N. D. & McMillen, R. M.(2009). Student Intercultural Proficiency from Study Abroad Program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31(2), 173-181. 미소장
33 Creswell, J. W. & Plano Clark, V. L.(2011). Designing and Conducting Mixed Methoeds Research(2nd). CA:SAGE. 미소장
34 Deardorff, D. K.(2006). The Identification and Assessment of Intercultural Competence.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10(3), 241-266. 미소장
35 DeGraaf, D., Slagter, C., Larsen, K. & Ditta, E.(2013). The Long-term Personal and Professional Impacts of Participating in a Study Abroad Program.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Study Abroad. 23, 42-59. 미소장
36 Dwyer, M.(2004). More is Better: The Impact of Study Abroad Program Duration.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Study Abroad, 10(1), 151-163. 미소장
37 Engle, L. & Engle, J.(2003). Study Abroad Levels: Toward a Classification of Program Types.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Study Abroad, 9(1), 1-20. 미소장
38 Franklin, K.(2010). Long-term Career Impact and Professional Applicability of the Study Abroad Experience.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Study Abroad, 19(1), 169-190. 미소장
39 Gonyea, R. M.(2008, November). The Impact of Study Abroad on Senior Year Engagement.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Higher Education. 미소장
40 Green, M. F.(2012). Global Citizenship: What Are We Talking About and Why Does it Matter? International Educator, 21(3), 124–127. 미소장
41 Hett, E. J.(1993).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Global-mindedness. University of San Diego ProQuest Dissertations Publishing. 미소장
42 Horey, D., Fortune, T., Nicolacopoulos, T., Kashima, E., & Mathisen, B.(2018). Global Citizenship and Higher Education: A Scoping Review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22(5), 472-492. 미소장
43 Hunter, B., White, G., & Godbey, G.(2006). What Does It Mean to be Globally Competent?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10(3), 267-285. 미소장
44 Iowa State University.(2018). Global Perspective Inventory: Survey questions. 미소장
45 Kitsantas, A.(2004). Studying Abroad: The Role of College Students’ Goals on the Development of Cross Cultural Skills and Global Understanding. College Student Journal, 38(3), 441-452. 미소장
46 Lagos, T. G.(2001, May 30). Global Citizenship-Towards a Definition. http://depts.washington.edu/gcp/pdf/globalcitizenship.pdf (2022. 9. 4. 열람). 미소장
47 Meyer-Lee, E. & Warfield, C.(2006). Assessing Impact: Study Abroad at Two Institutions. Paper presented at AIEA Annual Conference, San Diego. 미소장
48 Maiworm, F., Sosa, W., & Teichler, U.(1996). The Context of ERASMUS: A Survey of Institutional Management and Infrastructure in Support of Mobility and Cooperation. Kassel: Wissenschaftliches Zentrum für Berufs-und Hochschulforschung der Universität Gesamthochschule Kassel (Werkstattberichte, no. 49). 미소장
49 Morais, D. B. & Ogden, A. C.(2011). Initia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Global Citizenship Scale.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15(5), 445-466. 미소장
50 Orahood, T., Kruze, L., & Pearson, D. E.(2004). The Impact of Study Abroad on Business Students’ Career Goals.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Study Abroad, 10(1), 117-130. 미소장
51 Paige, R. M., Fry, G. W., Stallman, E. M., Josić, J., & Jon, J.(2009). Study Abroad for Global Engagement: The Long-term Impact of Mobility Experiences. Intercultural Education, 20, S29-S44. 미소장
52 Paige, R. M., Fry, G. W., Stallman, E. M., Josić, J., & Jon, J.(2010). Beyond Immediate Impact: Study Abroad for Global Engagement (SAGE). Report Submitted to the Title VI: International Research and Studies Program U.S. Department of Education, Washington, DC. 미소장
53 Peterson, C., Engle, L., Kenney, L., Kreutzer, K., Nolting, W., & Ogden, A.(2007). Defining Terms for Use in Designing Outcomes Assessment Projects. In M. Bolen (Ed.), A Guide to Outcomes Assessment in Education Abroad. PA: The Forum on Education Abroad. 미소장
54 Reysen, S. & Katzarska-Miller, I.(2013). A Model of Global Citizenship: Antecedents and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8(5), 858-870. 미소장
55 Schattle, H.(2009). Global Citizenship in Theory and Practice. In R. Lewin (Ed.), The Handbook of Practice and Research in Study Abroad: Higher Education and the Quest for Global Citizenship(pp. 3-18). NY:Routledge. 미소장
56 Smith, D. B., Jayaratne, K. S. U., Moore, G., Kistler, M. J., & Smith, D.(2010). Factors Affecting the Global Mindedness of Extension Agents: Implications for Building Global Awareness of Extension Agents. Journal of International Agricultural and Extension Education, 17(1), 59-67. 미소장
57 Stronkhorst, R.(2005). Learning Outcomes of International Mobility at Two Dutch Institutions of Higher Education.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9(4), 293-315. 미소장
58 Sutton, R. C., Miller, A. N., & Rubin, D. L.(2007). Research Design in Assessing Learning Outcomes of Education Abroad Programs. In M. Bolen (Ed.), A Guide to Outcomes Assessment in Education Abroad. PA: The Forum on Education Abroad. 미소장
59 Tashakkori, A. & Teddlie, C.(1998). Mixed Methodology: Combin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CA: Sage Publications. 미소장
60 Teichler, U.(1996). Comparative Higher Education: Potentials and Limits. Higher Education, 32(4), 431-465. 미소장
61 Teichler, U.(2004). Temporary Study Abroad: the Life of ERASMUS Students.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39(4), 395-408. 미소장
62 Twombly, S. B,. Salisbury, M. H., Tumanut, S. D., & Klute, P.(2012). Special Issue: Study Abroad in a New Global Century-Renewing the Promise, Refining the Purpose. ASHE Higher Education Report, 38(4), 1-152. 미소장
63 Vande Berg, M., Connor-Linton, J., & Paige, R. M.(2009). The Georgetown Consortium Project: Interventions for Student Learning Abroad.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Study Abroad, 18(1), 1-75. 미소장
64 Westheimer, J. & Kahne, J.(2004). What Kind of Citizen? The Politics of Educating for Democrac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1(2), 237-269. 미소장
65 Wiers-Jenssen, J.(2012). Degree Mobility from the Nordic Countries: Background and Employability.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17(4), 471-491. 미소장
66 Williams, M. E., Lawrence, L. D., Gartin, S. A., Smith, D., & Odell, K. S.(2002). Evaluation of the International 4-H Youth Exchange (IFYE) Program. Journal of International Agricultural and Extension Education, 9(1), 57-64. 미소장
67 Zhou, Y., Jindal-Snape, D., Topping, K., & Todman, J.(2008). Theoretical Models of Culture Shock and Adaptation in International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33(1), 63-75. 미소장
68 AIMS 홈페이지 http://aims.campusasiaprogram.kr/ 미소장
69 CAMPUS Asia 홈페이지 http://www.campusasiaprogram.kr/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