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학부교육 질 제고를 위해 신입생 대상 기초학력평가 문항 분석 및 성취수준 설정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 도달 여부에 대한 타당화를 제고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K 대학의 2021학년도 신입생 대상 수학교과 기초학력평가의 사례를 들어 분석하였으며, 수학 교과는 이공계 학생들의 성공적인 전공 교과 수강을 위한 필수적인 학습 역량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대학생 수학 기초학력평가 도구에 대한 측정학적 분석을 위해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으로 문항 특성 정보(난이도와 변별도)를 파악하여 문항의 적절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문항 특성 정보를 기반으로 대학 신입생의 수학 기초학력 도달 정도를 분석적·체계적으로 파악하고자 수준설정을 수행하였다. 수학교과 및 평가 전문가들과 기초학력 도달·미도달의 경계를 설정하기 위한 최소능력자 특성을 진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변형된 Angoff 및 Bookmark 방법을 적용하여 수준 설정을 통해 도달과 미도달의 분할점수를 산출하였다. 수학 기초학력평가의 검사정보함수 산출 결과 학생 능력의 중하 수준에 적절한 평가 도구로 파악되었으며, 수학의 기초학력 도달을 위한 최소능력자 특성으로 K대학교 수학 기초학력평가의 도출된 분할점수를 기반으로 Angoff 기준2021년 신입생의 약 8%가 기초학력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해당 대학 신입생들에게 요구되는 수학에 대한 기초학력의 개념을 논의하고 수학 기초학력 진단도구의 타당성을 파악하여 향후 매년 신입생의 수준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기초학력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맞춤형 학습 방안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교교육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A critical analysis of creativity education discourse in school policies 박지애 p. 5-26

심미적 체험을 위한 기념물교육 = Monument education for aesthetic experience : 기념물교육의 이론적 토대 정립을 위한 시도 손미란, 정기섭 p. 27-45

독일 환경교육(Umweltbildung)에서 평생교육의 방향성 탐구 : Examining the direction of lifelong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Germany : focusing on environmental education development in Berlin Volkshochschule / 환경교육 발전과정과 베를린 시민대학(Volkshochschule) 환경교육을 중심으로 주현정 p. 47-70

대학생 기초학력평가 수학교과 문항 분석 및 성취수준 설정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item analysis and standard setting of the mathematics basic ability test for college students 정혜경, 이금호 p. 91-109

대학생 대상 문화다양성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Validating the cultural diversity competenc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박혜숙, 박선옥, 변유경 p. 111-136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 적용 수업의 효과 및 참여자 인식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and participant perception of classes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personalized learning 김명희, 한지원, 유영의 p. 137-159

국내 한 대학 학생들이 경험한 마음챙김 호흡훈련이 영어 읽기이해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 of mindfulness breathing practices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affective factors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김성희, 차현지 p. 161-185

교양체육 참가자의 재미와 생활만족, 취업스트레스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life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f liberal arts physical education participants 천성민 p. 187-206

예비 역사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역사 수업의 의미 = Pre-service history teachers’ conception of good teaching practices 허은철, 박지원 p. 207-238

대학 교원의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및 분석 =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 reciprocal peer coaching program for university faculty members 김미림 p. 239-259

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한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행복감 변화궤적과 영향요인 탐색 = Exploring the change trajectory and influencing factors of school happiness in general high-school stude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김연 p. 261-284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차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atisfaction gap between online and offline classes on academic achievement 오대영 p. 285-308

현실세계 및 사이버 공간에서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형화 : Type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d in the real world and cyberspace by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multiple-group latent profile analysis / 학교급별 다집단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노언경 p. 309-333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등교사의 교직생활 경험 = Secondary school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after the COVID-19 pandemic 인효연, 김지연 p. 335-365

한국어 예비 교사의 교수 역량 함양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 수업 개발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xecution of flipped learning-based class to improve the instructional ability of prospective Korean language teachers through action research : ‘한국어교수법’ 교과목의 개발 및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박민신 p. 367-391

교육학 연구에서 언어학 이론의 적용 가능성 : Educational studies from the perspective of Saussure’s linguistic approach /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사유를 중심으로 장지원 p. 71-89

개인의 평생학습에서 나타난 학습생애사 연구 = A study on the learning life history of individuals in lifelong learning 백정숙, 윤여각 p. 393-413

참고문헌 (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석우(2015).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학지사 2판. 미소장
2 김성숙, 박은아, 서민희(2014). 고등학교 성취평가에서의 고정분할점수와 수준설정방법 적용 결과의비교 분석. 교육평가연구, 27(1), 1-22. 미소장
3 김성숙, 박찬호, 김미경, 김창환(2018). 문항구성 모의실험을 통한 온라인 학업성취도 평가 시스템 분할점수 자동설정 방안 탐색. 교육평가연구, 31(3), 631-651. 미소장
4 김희진, 서종진, 표용수(2011). 대학 입학예정자를 위한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343-358. 미소장
5 정미강, 양유정(2016). 대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지원을 위한 교수-학습 참여자의 인식과 요구. 교육문화연구, 22(2), 101-126. 미소장
6 이상우, 박기범(2019). 대학생의 특성과 학업 중도 탈락의 상관성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1), 1185-1210. 미소장
7 이선경, 지은림(2017). Rasch 방법과 Extended-Angoff 방법을 적용한 인성검사 준거설정 비교 연구. 교육평가연구, 30(4), 761-789. 미소장
8 이종승(2016).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6판. 미소장
9 임이랑, 오인수(2016).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학습역량, 환경/지지 요인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7(4), 285-309. 미소장
10 임의진, 전희성, 이용원(2019). 유럽 언어 공통기준 연계를 통한 영어 독해 시험의 수준설정: 수정된앙고프 방법과 북마크 방법 비교. 교육평가연구, 32(3), 523-548. 미소장
11 장윤선, 성태제(2009). 문항반응이론에 기초한 준거설정 방법 비교. 교육평가연구, 22(3), 659-680. 미소장
12 황정규 외(2017).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학지사 2판. 미소장
13 Cizek, G.J., & Bunch, M.B. (2006) Standard setting: A guide to establishing and evaluating performance standards on test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미소장
14 Hambleton, R. K., Swaminnthan, H., Jane Rogers, H. (1991). Fundamentals of item response theory.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