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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문화다양성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능력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문화다양성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먼저 다양성 수준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나, 현재 문화다양성 역량을 측정하는 타당화된 도구는 드물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문화다양성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그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문화다양성 역량을 인지적, 감수성, 실천적 영역의 24문항으로 구성한 후 전국 9개 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총 536명). 주분석은 Rasch 측정모형을 기반으로 한 Winstep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네 영역의 타당도, 즉 구인, 내용, 실제적, 일반화 관련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잔차분석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구인관련 타당도는 세 영역에서 각각 6개, 4개, 8개 문항이 해당 구인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항은 대체로 설문 참여자의 평균 수준에 분포되어 있었다. 이 외에 창의·융합 역량을 준거관련 타당도에 해당하는 척도로 설정하였는데, 문화다양성 인지 및 실천 역량 하위척도와의 상관관계가 높아서 준거관련 타당도의 증거로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성차와 관련된 인지 및 감수성 역량 문항을 포함한 제외된 6개의 문항을 사용하기 위하여 응답자 수준에 적합하도록 문항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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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교교육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A critical analysis of creativity education discourse in school policies 박지애 p. 5-26

심미적 체험을 위한 기념물교육 = Monument education for aesthetic experience : 기념물교육의 이론적 토대 정립을 위한 시도 손미란, 정기섭 p. 27-45

독일 환경교육(Umweltbildung)에서 평생교육의 방향성 탐구 : Examining the direction of lifelong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Germany : focusing on environmental education development in Berlin Volkshochschule / 환경교육 발전과정과 베를린 시민대학(Volkshochschule) 환경교육을 중심으로 주현정 p. 47-70

대학생 기초학력평가 수학교과 문항 분석 및 성취수준 설정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item analysis and standard setting of the mathematics basic ability test for college students 정혜경, 이금호 p. 91-109

대학생 대상 문화다양성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Validating the cultural diversity competenc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박혜숙, 박선옥, 변유경 p. 111-136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 적용 수업의 효과 및 참여자 인식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and participant perception of classes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personalized learning 김명희, 한지원, 유영의 p. 137-159

국내 한 대학 학생들이 경험한 마음챙김 호흡훈련이 영어 읽기이해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 of mindfulness breathing practices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affective factors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김성희, 차현지 p. 161-185

교양체육 참가자의 재미와 생활만족, 취업스트레스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life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f liberal arts physical education participants 천성민 p. 187-206

예비 역사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역사 수업의 의미 = Pre-service history teachers’ conception of good teaching practices 허은철, 박지원 p. 207-238

대학 교원의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및 분석 =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 reciprocal peer coaching program for university faculty members 김미림 p. 239-259

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한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행복감 변화궤적과 영향요인 탐색 = Exploring the change trajectory and influencing factors of school happiness in general high-school stude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김연 p. 261-284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차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atisfaction gap between online and offline classes on academic achievement 오대영 p. 285-308

현실세계 및 사이버 공간에서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형화 : Type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d in the real world and cyberspace by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multiple-group latent profile analysis / 학교급별 다집단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노언경 p. 309-333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등교사의 교직생활 경험 = Secondary school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after the COVID-19 pandemic 인효연, 김지연 p. 335-365

한국어 예비 교사의 교수 역량 함양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 수업 개발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xecution of flipped learning-based class to improve the instructional ability of prospective Korean language teachers through action research : ‘한국어교수법’ 교과목의 개발 및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박민신 p. 367-391

교육학 연구에서 언어학 이론의 적용 가능성 : Educational studies from the perspective of Saussure’s linguistic approach /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사유를 중심으로 장지원 p. 71-89

개인의 평생학습에서 나타난 학습생애사 연구 = A study on the learning life history of individuals in lifelong learning 백정숙, 윤여각 p. 393-413

참고문헌 (3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혜정, 임은미(2012). 대학생용 다문화태도 척도의 한국판 타당화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3(4), 35-57. 미소장
2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미소장
3 공완욱(2021). 미술교육에서 문화다양성 교육 실천 방안 탐색. 조형교육, 77, 21-46. 미소장
4 김경근, 황여정(2012). 초중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교육, 39(1), 87-117. 미소장
5 김미진, 김경은(2018). 국내 다문화 수용성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다문화교육연구, 11(1), 1-27. 미소장
6 김이선, 최윤정, 정연주, 장희영, 이명진, 양계민(2022). 2021년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여성가족부. 미소장
7 김태완, 조윤용, 이연옥, 이혜진(2016). 다문화수용성 척도의 타당성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문화예술교육연구, 11(1), 57-78. 미소장
8 라도삼, 조윤정,이정현(2018). 서울시 문화 다양성 의제와 정책방안. 서울연구원. 미소장
9 박창언(2011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융합형 인재상과 역량 중심의 교육목적 체제 분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집, 7(1), 743-752.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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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박혜숙(2013b). 대학생 대상 다문화 수용성 척도 타당화. 교육과학연구, 44(2), 219-248. 미소장
12 박혜숙, 원미순(2010). 대학생들의 다문화수용성과 관련변인 탐색. 교육심리연구, 24(2), 303-325. 미소장
13 박혜숙, 이정규(2018). 한국인 고등학생 대상 다문화 수용성 척도 타당화 및 관련변인 탐색. 교육문화연구, 24(1), 505-525. 미소장
14 백선혜, 조윤정(2020). 서울시 문화다양성 시민인식지표 개발과 시범조사. 서울연구원. 미소장
15 송선영, 김항인(2015). 문화다양성 역량 교육프로그램 개발 I: 이론적 논의와 내용 체계. 윤리연구, 100, 257-282. 미소장
16 양계민(2009). 한민족정체성과 자민족중심주의가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0(4), 387-422. 미소장
17 양정남, 최은정, 문영란, 박건영, 박순희(2011). 자기효능감, 사회복지옹호태도가 사회복지전공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교육, 16, 24-7.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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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이동성, 주재홍, 김영천(2013). 문화 다양성 교육의 개념적 특질 및 이론적 배경 고찰. 다문화교육연구, 6(1), 51-72. 미소장
20 중앙대학교 커리큘럼혁신센터(2021), CAU 컬리큘럼 인증보고서: 문화다양성융합전공 개발인증. 미소장
21 최지영, 김재철(2015). 초등학생의 다문화수용성에 대한 심리,사회적 요인 탐색. 청소년학연구, 22(2), 389-11. 미소장
22 하선영, 전주성(2014). 대학생의 다문화인 수용성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성 검증. 교육과학연구. 45(3), 69-91.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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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Fisher, R. A. (1992). Statistical methods for research workers. Breakthroughs in statistics. New York:Springer.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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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Muzychenko, O. (2008). Cross-cultural entrepreneurial competence in identifying international business opportunities. European Management Journal, 26(6), 366-377.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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