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재미와 생활만족, 취업스트레스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인지역에 소재한 대학에서 교양체육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3, 4학년 학생 168명이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 3부를 제외한 165부를 최종자료로 채택하여 분석하였다. SPSS 26.0과 AMO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측정도구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및 내적일관성계수 산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모형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체육 참가학생의 재미는 생활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양체육 참가자의 생활만족은 취업스트레스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재, 교양체육 참가자의 생활만족은 재미와 취업스트레스의 관계를 완전매개한다. 결론적으로 교양체육에 참가하며 느끼게 되는 재미가 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체육활동을 통해 높아진 생활만족도가 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를 낮춰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