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중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등학생의 학교행복감 변화궤적을 살펴보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 학교행복감의 개인별 변화양상은 어떠한지 확인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심리요인, 가정환경요인, 학교환경요인, 학업요인을 확인하였다. 연구데이터는 BELS 1차년도(2016년)~3차년도(2018년)까지 3년 동안 연속적으로 응답한 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 2,166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데이터는 상관관계, 성장혼합모형(GMM) 분석을 하였으며, 영향요인을 밝히기 위해 R3STEP 보조변수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교행복감 발달궤적은 유지집단과 급격한 하락집단의 2개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선행연구와 달리 연구대상의 95%가 3년 동안 미세한 감소를 보여 유지집단으로 분류되었고, 5%는 4.5점에서 2.5점으로의 급격한 하락을 보여주었다. 둘째, 예측요인 검증결과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학교만족도, 학교소속감, 자기주도학습이 도출되었다. 학교만족도와 학교소속감이 높은 경우 유지집단에 속한 가능성이 큰 반면, 자기주도학습을 잘하는 학생의 경우 급격한 하락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컸다. 이 연구는 비록 2개 집단으로 분류되었지만 3년 동안 학교행복감에 변화를 보인 이질적 학생이 존재하고, 대다수의 학생들은 3년 동안 큰 변화없이 학교행복감을 유지한다는 점, 그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만족도, 학교소속감, 자기주도학습 요인을 경험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교교육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A critical analysis of creativity education discourse in school policies 박지애 p. 5-26

심미적 체험을 위한 기념물교육 = Monument education for aesthetic experience : 기념물교육의 이론적 토대 정립을 위한 시도 손미란, 정기섭 p. 27-45

독일 환경교육(Umweltbildung)에서 평생교육의 방향성 탐구 : Examining the direction of lifelong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Germany : focusing on environmental education development in Berlin Volkshochschule / 환경교육 발전과정과 베를린 시민대학(Volkshochschule) 환경교육을 중심으로 주현정 p. 47-70

대학생 기초학력평가 수학교과 문항 분석 및 성취수준 설정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item analysis and standard setting of the mathematics basic ability test for college students 정혜경, 이금호 p. 91-109

대학생 대상 문화다양성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Validating the cultural diversity competenc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박혜숙, 박선옥, 변유경 p. 111-136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 적용 수업의 효과 및 참여자 인식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and participant perception of classes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personalized learning 김명희, 한지원, 유영의 p. 137-159

국내 한 대학 학생들이 경험한 마음챙김 호흡훈련이 영어 읽기이해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 of mindfulness breathing practices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affective factors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김성희, 차현지 p. 161-185

교양체육 참가자의 재미와 생활만족, 취업스트레스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life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f liberal arts physical education participants 천성민 p. 187-206

예비 역사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역사 수업의 의미 = Pre-service history teachers’ conception of good teaching practices 허은철, 박지원 p. 207-238

대학 교원의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및 분석 =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 reciprocal peer coaching program for university faculty members 김미림 p. 239-259

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한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행복감 변화궤적과 영향요인 탐색 = Exploring the change trajectory and influencing factors of school happiness in general high-school stude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김연 p. 261-284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차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atisfaction gap between online and offline classes on academic achievement 오대영 p. 285-308

현실세계 및 사이버 공간에서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형화 : Type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d in the real world and cyberspace by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multiple-group latent profile analysis / 학교급별 다집단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노언경 p. 309-333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등교사의 교직생활 경험 = Secondary school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after the COVID-19 pandemic 인효연, 김지연 p. 335-365

한국어 예비 교사의 교수 역량 함양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 수업 개발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xecution of flipped learning-based class to improve the instructional ability of prospective Korean language teachers through action research : ‘한국어교수법’ 교과목의 개발 및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박민신 p. 367-391

교육학 연구에서 언어학 이론의 적용 가능성 : Educational studies from the perspective of Saussure’s linguistic approach /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사유를 중심으로 장지원 p. 71-89

개인의 평생학습에서 나타난 학습생애사 연구 = A study on the learning life history of individuals in lifelong learning 백정숙, 윤여각 p. 393-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