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19로 학교에서 온라인수업이 전면 시행되면서 한국 등 많은 국가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저하되었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중·고생 680명을 설문조사해서 온라인, 대면수업이 학업성취도에 주는 효과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분석하였다. 온라인, 대면수업에서 수업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직접영향을 주거나 학습태도를 매개로 간접영향을 주며, 수업만족도에는 상호작용, 수업품질, 몰입도가 영향을 준다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학생들이 온라인수업에서 인식하는 상호작용, 수업품질, 몰입도, 수업만족도의 점수는 모두 대면수업 때보다 상당히 낮았다. 수업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주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에서도 온라인수업이 대면수업보다 모두 낮았다. 온라인수업의 학업성취도가 대면수업 때보다 낮아지는 이유는 수업만족도가 낮은데 있었다. 그런데 상호작용, 수업품질, 몰입도가 수업만족도에 주는 영향력은 수업방식에 따라 달랐다. 온라인수업에서는 몰입도, 대면수업에서는 상호작용의 영향력이 가장 컸다. 온라인수업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수업 몰입도를 높여 수업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