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2020년 코로나19로 학교에서 온라인수업이 전면 시행되면서 한국 등 많은 국가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저하되었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중·고생 680명을 설문조사해서 온라인, 대면수업이 학업성취도에 주는 효과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분석하였다. 온라인, 대면수업에서 수업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직접영향을 주거나 학습태도를 매개로 간접영향을 주며, 수업만족도에는 상호작용, 수업품질, 몰입도가 영향을 준다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학생들이 온라인수업에서 인식하는 상호작용, 수업품질, 몰입도, 수업만족도의 점수는 모두 대면수업 때보다 상당히 낮았다. 수업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주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에서도 온라인수업이 대면수업보다 모두 낮았다. 온라인수업의 학업성취도가 대면수업 때보다 낮아지는 이유는 수업만족도가 낮은데 있었다. 그런데 상호작용, 수업품질, 몰입도가 수업만족도에 주는 영향력은 수업방식에 따라 달랐다. 온라인수업에서는 몰입도, 대면수업에서는 상호작용의 영향력이 가장 컸다. 온라인수업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수업 몰입도를 높여 수업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교교육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A critical analysis of creativity education discourse in school policies 박지애 p. 5-26

심미적 체험을 위한 기념물교육 = Monument education for aesthetic experience : 기념물교육의 이론적 토대 정립을 위한 시도 손미란, 정기섭 p. 27-45

독일 환경교육(Umweltbildung)에서 평생교육의 방향성 탐구 : Examining the direction of lifelong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Germany : focusing on environmental education development in Berlin Volkshochschule / 환경교육 발전과정과 베를린 시민대학(Volkshochschule) 환경교육을 중심으로 주현정 p. 47-70

대학생 기초학력평가 수학교과 문항 분석 및 성취수준 설정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item analysis and standard setting of the mathematics basic ability test for college students 정혜경, 이금호 p. 91-109

대학생 대상 문화다양성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Validating the cultural diversity competenc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박혜숙, 박선옥, 변유경 p. 111-136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 적용 수업의 효과 및 참여자 인식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and participant perception of classes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personalized learning 김명희, 한지원, 유영의 p. 137-159

국내 한 대학 학생들이 경험한 마음챙김 호흡훈련이 영어 읽기이해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 of mindfulness breathing practices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affective factors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김성희, 차현지 p. 161-185

교양체육 참가자의 재미와 생활만족, 취업스트레스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life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f liberal arts physical education participants 천성민 p. 187-206

예비 역사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역사 수업의 의미 = Pre-service history teachers’ conception of good teaching practices 허은철, 박지원 p. 207-238

대학 교원의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및 분석 =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 reciprocal peer coaching program for university faculty members 김미림 p. 239-259

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한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행복감 변화궤적과 영향요인 탐색 = Exploring the change trajectory and influencing factors of school happiness in general high-school stude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김연 p. 261-284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차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atisfaction gap between online and offline classes on academic achievement 오대영 p. 285-308

현실세계 및 사이버 공간에서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형화 : Type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d in the real world and cyberspace by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multiple-group latent profile analysis / 학교급별 다집단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노언경 p. 309-333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등교사의 교직생활 경험 = Secondary school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after the COVID-19 pandemic 인효연, 김지연 p. 335-365

한국어 예비 교사의 교수 역량 함양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 수업 개발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xecution of flipped learning-based class to improve the instructional ability of prospective Korean language teachers through action research : ‘한국어교수법’ 교과목의 개발 및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박민신 p. 367-391

교육학 연구에서 언어학 이론의 적용 가능성 : Educational studies from the perspective of Saussure’s linguistic approach /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사유를 중심으로 장지원 p. 71-89

개인의 평생학습에서 나타난 학습생애사 연구 = A study on the learning life history of individuals in lifelong learning 백정숙, 윤여각 p. 393-413

참고문헌 (5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혜승, 이하나, 정주영(2022). 대학에서 온라인 수업의 질과 수업만족도가 학습몰입을 매개로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3(3), 87-95. 미소장
2 고서연(2021). 코로나19 팬데믹 교육격차에 따른 각국의 기초학력 지원 정책과 서울교육에의 시사점. 서울교육, 243호, https://webzine-serii.re.kr/ 미소장
3 계보경, 김혜숙, 이용상, 김상운, 손정은, 백송이(2020). COVID-19에 따른 초·중등학교 원격교육경험 및 인식 분석: 기초 통계 결과를 중심으로.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소장
4 권성연(2016).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사회적 실재감 하위요인이 지각된 토론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1), 1-29. 미소장
5 국민권익위원회(2020.5.14.). ‘온라인 개학’ 학부모 만족도 학년별로 큰 차이. 미소장
6 김경근, 심재휘, 임혜정(2022). 코로나19를 전후한 고등학생 수학 성취도 변화: 실태 및 영향요인. 교육과정평가연구, 25(4), 63-88. 미소장
7 김동심, 이영선(2018). 대학생과 일반인의 MOOC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시스템품질 및 만족도에대한 차이 분석. 평생학습사회, 14(2), 83-103. 미소장
8 김동화, 조영재(2004). 수학 교수·학습태도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수준에 관한 분석: 중학교 1학년중심으로. 교육이론과 실천, 14(1), 115-132. 미소장
9 김소희, 한정선(2007).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성격유형, 자기주도성, 정보기술에 대한 태도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2), 79-106 미소장
10 김수연, 신나민(2019). 동영상 강의 중 딴짓과 몰입의 세대 간 비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2), 273-298. 미소장
11 김수진(2022).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실습의 수업내용, 상호작용, 학습환경이 간호대학생의 실습 만족도. 한국웰니스학회, 17(3), 21-27. 미소장
12 김영민(2019). 사이버대학의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e-비즈니스연구, 20(1), 199-216. 미소장
13 김영민, 박기훈(2018). e-Learning에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습성과의 관계. e-비즈니스연구, 19(3), 99-115. 미소장
14 김용석(2020). 수학수업 태도, 분위기, 만족도가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34(4), 525–544. 미소장
15 김정주(2009). 원격고등교육기관에서의 사회적 실재감 측정도구 개발.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미소장
16 김혜나, 손동현(2021). 온라인 협동학습에서 학습자 간 학업적 상호작용과 사회정서적 상호작용이 학습몰입과 협동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52(4), 27-49. 미소장
17 김효원, 최현준, 김누리, 신주은, 신유식, 정미선, 백종민(2020). 코로나19가 교사의 수업, 학생의학습 및 가정생활에 미친 영향 :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서울: 서울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 연구소. 미소장
18 박경원(2021). 비대면 수업에서 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2), 175-181. 미소장
19 박지혜, 이영선(2018a). 웹기반 이러닝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실재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3), 215-227. 미소장
20 박지혜, 이영선(2018b). 이러닝학습에서 실재감,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매개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23(1), 229-238. 미소장
21 변소연, 추성경, 윤혜경(2021). 대학 온라인 튜터링 학습환경에서 교수실재감,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1), 814-825. 미소장
22 성은모(2011). 초등학생의 시각화 경향성과 교과 학습태도가 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초등교육연구, 24(3), 27-50. 미소장
23 송윤희(2014). 대학 이러닝 학습자의 완벽주의, 자기효능감, 몰입,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와의 관계. 평생학습사회, 10(2), 105-123. 미소장
24 송지준(2013).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경기도: 21세기사. 미소장
25 원병관(1997). 영어 학습태도와 동기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영어영문학, 16(1), 171-203. 미소장
26 오대영(2020). 대학생의 실시간 원격수업 만족도와 지속수강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10(3), 79-107. 미소장
27 이신남(2022). 팬데믹 상황에서 온라인 실습의 디지털 활용능력, 태도와 학습몰입, 만족도의 관계 분석: ERP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11), 225-232. 미소장
28 이원기, 홍효석(2015). 학습자의 인지양식과 학습태도 그리고 학습성취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30(1), 257–276. 미소장
29 이정민, 전정아(2019). K-MOOC 대학생 수강자의 인식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7(3), 1-11. 미소장
30 이해영, 하지혜, 정혜선(2018). 매체 효능감과 실재감이 실시간 온라인 한국학 강좌 수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어문화학, 15(3), 187-210. 미소장
31 장유진, 송지훈(2021).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과 만족도 간 관계 지각된 유용성의조절효과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7(4), 833-860. 미소장
32 전영미, 조진숙(2019). 대학생의 K-MOOC 만족도 및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 콘텐츠학회논문지, 19(11), 80-91. 미소장
33 조미경, 김미영(2017).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4), 468-477. 미소장
34 조아라, 노석준(2013). 원격대학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습몰입, 학습태도,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4호, 849-879. 미소장
35 조인식(2020). 대학의 원격수업 관련 쟁점과 개선과제. NARS 현안분석, 147. 미소장
36 주영주, 강아란, 임유진(2016). 국내 사이버대학생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 분석. 평생학습사회, 12(2), 145-170. 미소장
37 주영주, 정애경, 최미란(2016). 원격평생교육 학습자의 목표지향성, 교수실재감, 학습접근방식,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6(2), 137-144. 미소장
38 한수연(2021). 실시간 원격 화상수업에서 대학생이 인식하는 교수실재감이 수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실재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5(5), 177-189. 미소장
39 허준(2014). 허준의 쉽게 따라하는 Amos 구조방정식 모형. 서울: 한나래출판사. 미소장
40 히든그레이스 논문통계팀(2018). 한번에 통과하는 논문: AMOS 구조방정식 활용과 SPSS 고급 분석. 서울: 한빛아카데미. 미소장
41 Bentley, K. J., Secret, M. C., & Cummings, C. R. (2015). The centrality of social presence in online teaching and learning in social work.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51, 494-504. 미소장
42 Borovay, L. A., Shore, B. M., Caccese, C., Yang E., & Hua, O. (2019). Flow, achievement level, and inquiry-based learning.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30(1), 74-106. 미소장
43 Buil, I., Catalan, S., & Martinez, E. (2019). The influence of flow on learning outcomes: An empirical study on the use of clicker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0(1), 428-439. 미소장
44 Castro, L. F. (2019). Social presence in an online professional conference. TechTrends, 63, 408-419. 미소장
45 Kerzic, D., Tomazevic, N., Aristovnik, A., & Umek, L. (2019). Exploring critical factors of the perceived usefulness of blended learning for higher education students. PLoS ONE, Nov, 1-18. 미소장
46 Mohra, A. T., Holtbrugge, D., & Berg, N. (2012). Learning style preferences and the perceived usefulness of e-learning.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17(3), 309-322. 미소장
47 Plante, K., & Asselin, M. E. (2014). Best practices for creating social presence and caring behaviors onlin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5(4), 219-224. 미소장
48 뉴시스(2020.10.5.). 유은혜 "등교확대, 오전·오후 학년제, 오전·오후반 방식…주말 발표"(종합). https://newsis.com/view/?id=NISX20201005_0001186343&cID=10201&pID=10200 미소장
49 동아일보(2022.6.14.). 고2 국어 ‘보통이상’ 77% → 64%… 더 심해진 ‘코로나 학력저하’.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20614/113917429/1 미소장
50 세계일보(2022.4.21.). 교내서 마스크 벗을 수 있을까… 5월부터 달라지는 학교생활은?. https://www.segye.com/newsView/20220421500282?OutUrl=naver 미소장
51 세계일보(2022.10.25.). 코로나 기간 美 학생 학력수준 크게 저하. https://www.segye.com/newsView/20221025515383?OutUrl=naver 미소장
52 연합뉴스(2022.6.13.). 코로나 학력저하 계속됐다…국영수 기초학력 미달 고교생 증가. https://www.yna.co.kr/view/AKR20220613072600530?input=1195m 미소장
53 연합뉴스(2022.9.19.). “코로나19로 기초학력 저하 심화…개별 수준 맞춤 교육 필요”. https://www.yna.co.kr/view/AKR20220919133900005?input=1195m 미소장
54 한국일보(2020.4.6.). 대학 온라인 강의 만족도 7% 불과, 학생들 “등록금 돌려달라”.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4051554074446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