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습으로 변화한 삶을 통해 평생교육이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영향을 미친 학습자의 생애를 평생학습관점으로 해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로 선정된 김영숙은 사회변화를 온전히 받아들인 평생학습의 ‘산증인’으로서 학습생애사 관점을 취하고 있으며 연구참여자 적절성을 위해 2명의 면담사례자를 추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은 삶에 원동력이 되어 주었다. 또한 삶에 활력과 영속성(永續性)을 부여해 주었다. 둘째, 학습은 이전 경험의 사건들을 재구성하는 역할을 하였다. 경험을 재구성하는 학습결과는 개인의 성장은 물론 사회적 나눔으로 이어져 삶의 향상성을 도왔다. 셋째, 학습을 학교교육만으로 한정하지 않고 학교 밖으로 확대하였고 김영숙이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었다. 학습은 소외된 이들에게 ‘앎’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삶’의 혜안을 갖고 살게 하였다. 김영숙의 배움은 학습을 매개로 한, 시간의 흐름속에서 공동체에 기여하는 삶으로 이어지면서 평생학습 저변확대로의 필요성을 키워주었다. 따라서 평생학습은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조력을 통해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었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는 평생학습사회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교교육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A critical analysis of creativity education discourse in school policies 박지애 p. 5-26

심미적 체험을 위한 기념물교육 = Monument education for aesthetic experience : 기념물교육의 이론적 토대 정립을 위한 시도 손미란, 정기섭 p. 27-45

독일 환경교육(Umweltbildung)에서 평생교육의 방향성 탐구 : Examining the direction of lifelong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Germany : focusing on environmental education development in Berlin Volkshochschule / 환경교육 발전과정과 베를린 시민대학(Volkshochschule) 환경교육을 중심으로 주현정 p. 47-70

대학생 기초학력평가 수학교과 문항 분석 및 성취수준 설정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item analysis and standard setting of the mathematics basic ability test for college students 정혜경, 이금호 p. 91-109

대학생 대상 문화다양성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Validating the cultural diversity competenc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박혜숙, 박선옥, 변유경 p. 111-136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 적용 수업의 효과 및 참여자 인식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and participant perception of classes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personalized learning 김명희, 한지원, 유영의 p. 137-159

국내 한 대학 학생들이 경험한 마음챙김 호흡훈련이 영어 읽기이해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 of mindfulness breathing practices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affective factors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김성희, 차현지 p. 161-185

교양체육 참가자의 재미와 생활만족, 취업스트레스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life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f liberal arts physical education participants 천성민 p. 187-206

예비 역사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역사 수업의 의미 = Pre-service history teachers’ conception of good teaching practices 허은철, 박지원 p. 207-238

대학 교원의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및 분석 =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 reciprocal peer coaching program for university faculty members 김미림 p. 239-259

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한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행복감 변화궤적과 영향요인 탐색 = Exploring the change trajectory and influencing factors of school happiness in general high-school stude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김연 p. 261-284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차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atisfaction gap between online and offline classes on academic achievement 오대영 p. 285-308

현실세계 및 사이버 공간에서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형화 : Type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d in the real world and cyberspace by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multiple-group latent profile analysis / 학교급별 다집단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노언경 p. 309-333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등교사의 교직생활 경험 = Secondary school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after the COVID-19 pandemic 인효연, 김지연 p. 335-365

한국어 예비 교사의 교수 역량 함양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 수업 개발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xecution of flipped learning-based class to improve the instructional ability of prospective Korean language teachers through action research : ‘한국어교수법’ 교과목의 개발 및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박민신 p. 367-391

교육학 연구에서 언어학 이론의 적용 가능성 : Educational studies from the perspective of Saussure’s linguistic approach /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사유를 중심으로 장지원 p. 71-89

개인의 평생학습에서 나타난 학습생애사 연구 = A study on the learning life history of individuals in lifelong learning 백정숙, 윤여각 p. 393-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