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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창세기에 등장하는 다양한 언어 개념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표가 의미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질문 때문이다: a. 20세기 초, 언어연구의 과학화를 시도했던 소쉬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연구를 일반언어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분석한 권위 있는 연구는 별로 없지 않는가? b. 성경에서 ‘말씀’ 또는 ‘언어’라는 것은 현대언어학적으로 분석하면 도대체 어떤 외연을 가지고 있는가? 또는 인간이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에 대해 성경은 어떻게 기록하고 있는가? c. 성경에서의 Logos는 하나님의 언어일 텐데, 혹시 그렇다면 하나님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하는 것이 언어학 아닐까? 이를 위해서 주제화되었던 장들은 다음과 같다: 제2장 “언어기원의 문제”, 제3장 “하나님의 ‘창조언어’”, 제4장 “남자와 여자 그리고 남자에게 당부하는 하나님의 언어”, 제5장 “입법자로서의 아담의 언어”, 제6장 “남자(아담)와 여자(하와)의 언어”, 제7장 “노아 자손들의 언어”, 제8장 “바벨의 언어”. 본고는 성경이 절대적인 하나님의 말씀이며 따라서 오류가 없다는 것에 대한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성경에 등장하는 언어 관련 이야기에서 어떤 결론을 내리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이고, 성경을 과학적인 방식으로 분석한다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성경에서 언어학적으로 문제 되는 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언어학을 이용하여 성경을 풍성하게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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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창세기에서의 언어 = Sprache in der Genesis : Fokus auf sprachwissenschaftliche Analyse : 언어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이재원 p. 1-27

치매 환자 가족의 인터넷 상담에 나타난 언어행위모형 분석 = Sprachhandlungsmuster in der Online-Beratung für Angehörige von Demenz-Patienten : am Beispiel von Problem- und Antworttexten in Wegweiser-Demenz : 독일 치매 전문사이트의 상담 게시글과 답글을 중심으로 김근혜 p. 29-49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을 통한 4C 역량 배양 = Die 4C-Schlüsselkompetenzförderung beim Projektbasierten Lernen im Unterricht : H 대학교 독일어 교재연구 및 지도법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정혜륜 p. 51-77

한국과 독일⋅오스트리아의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황과 국내 독어학 전공교과 적용가능성 고찰 = Aktueller Stand des Studiengangs „Digital Humanities“ und Anwendungsfälle im Germanistikunterricht 류수린 p. 79-104

슈니츨러의 『초록 앵무새』에 나타나는 절대적 연극의 붕괴 = Aufhebung der Absolutheit des Theaters in A. Schnitzlers Der grüne Kakadu 홍진호 p. 105-123

이슬람 테러와 종교, "종교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 „Wofür soll die Religion existieren?“ : Islamischer Terrorismus und Religion in Christoph Peters’ Ein Zimmer im Haus des Krieges : 크리스토프 페터스의 『전쟁의 집, 방 한 칸』을 중심으로 송희영 p. 125-146

디지털 시대 글쓰기의 도구적 전환 = Die instrumentale Transformation des Schreibens im digitalen Zeitalter : In Bezug auf Kehlmanns Romanschreiben mit künstlicher Intelligenz : 켈만의 인공지능 소설 쓰기를 중심으로 김요한, 김겸섭 p. 147-168

이혼 후 방임된 아이의 정서적 문제 = Die emotionale Problem bei Kindern durch die Scheidung der Eltern : Am Beispiel von Zoë Jennys Das Blütenstaubzimmer : 조에 예니의 『꽃가루방』을 중심으로 도기숙 p. 169-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