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고령화 추세에 따라 치매 환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치매 환자 가족을 위한 상담의 중요
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화 또는 오프라인 상담 위주인 우리나라의 정책 서비스와 달리 독일은 공식 치매 안내사이트에서 인터넷 게시판을 통한 전문 상담을 적극 운영 중인데, 이러한 상담은 그 매체적⋅전문적 특성으로 인해 특수한 의사소통 형식과 기능을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독일의 치매 상담 게시판에 게시된 상담 게시글과 답글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인터넷 게시판을 통한 치매 환자 가족 상담의 특징 및 텍스트에 나타난 상담자와 내담자의 전형적인 언어 행위를 살핀다.
기능화용론의 언어행위모형 개념을 활용한 분석은 ‘인터넷 게시판’이라는 매체적 특성으로 인해 구성된 집단상담 형태의 의사소통에서 전문 상담자과 비전문 상담자(내담자 집단)가 해결책 모색을 위해 수행하는 주요 화행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담자의 지식 유형 및 전문성의 차이에서 비롯된 이러한 화행의 차이는 각각 내담자 간 유대감 형성과 불안감ㆍ죄책감 극복에 기여함으로써 내담자의 자조 과정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