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논문은 최근 인문⋅사회학 분야에서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국내, 그리고 독일⋅오스트리아 대학의 교육과정 현황을 개괄하면서, (1) 디지털 기술 기반 연구방법론에 근거하여 전공 간 경계가 새롭게 재편되는 양상을 살펴보고, (2) 이러한 변화의 구성 주체로서 독어독문학 전공 교과의 디지털 교과 운영 가능성을 특히 독어학 전공 분야의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2010년대부터 디지털화 digitization를 마친 대규모의 개별 문학/문화 텍스트, 언어코퍼스들이 주로 자연언어처리 기술과 데이터사이언스의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감성/어조 분석, 관계/네트워크 분석 등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연구되었다. 또한 문헌학, 역사학, 사회학 분야의 디지털 자료들이 다양한 시⋅공간 자료화에 근거한 시각화 및 이미지로 구현되어 분석되었다. 인문⋅사회분야의 디지털 자료들은 최신 기계학습에 적용되어 자동 인식 및 분류, 서사 요약과 생성 등의 연구 성과로 이어졌다. 이들 연구 내용이 최근 새로운 디지털 인문학의 교육 내용으로 자리 잡으면서, 기존 인문⋅사회학의 학과 및 전공의 경계를 넘어서는 ‘디지털 인문학’ 전공과정, 대학 간 네트워크형 교육모델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독어학 연구들과 이를 수업 내용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앞으로 디지털 독어학 교과의 개발과 운영을 통해 기존 독어독문학과 체계 내에서 전공교육의 선택지를 넓히고, ‘디지털 인문학’ 과정의 구성 교과로 적극 참여하면서 상호 발전하기 위한 필요성을 논구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창세기에서의 언어 = Sprache in der Genesis : Fokus auf sprachwissenschaftliche Analyse : 언어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이재원 p. 1-27

치매 환자 가족의 인터넷 상담에 나타난 언어행위모형 분석 = Sprachhandlungsmuster in der Online-Beratung für Angehörige von Demenz-Patienten : am Beispiel von Problem- und Antworttexten in Wegweiser-Demenz : 독일 치매 전문사이트의 상담 게시글과 답글을 중심으로 김근혜 p. 29-49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을 통한 4C 역량 배양 = Die 4C-Schlüsselkompetenzförderung beim Projektbasierten Lernen im Unterricht : H 대학교 독일어 교재연구 및 지도법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정혜륜 p. 51-77

한국과 독일⋅오스트리아의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황과 국내 독어학 전공교과 적용가능성 고찰 = Aktueller Stand des Studiengangs „Digital Humanities“ und Anwendungsfälle im Germanistikunterricht 류수린 p. 79-104

슈니츨러의 『초록 앵무새』에 나타나는 절대적 연극의 붕괴 = Aufhebung der Absolutheit des Theaters in A. Schnitzlers Der grüne Kakadu 홍진호 p. 105-123

이슬람 테러와 종교, "종교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 „Wofür soll die Religion existieren?“ : Islamischer Terrorismus und Religion in Christoph Peters’ Ein Zimmer im Haus des Krieges : 크리스토프 페터스의 『전쟁의 집, 방 한 칸』을 중심으로 송희영 p. 125-146

디지털 시대 글쓰기의 도구적 전환 = Die instrumentale Transformation des Schreibens im digitalen Zeitalter : In Bezug auf Kehlmanns Romanschreiben mit künstlicher Intelligenz : 켈만의 인공지능 소설 쓰기를 중심으로 김요한, 김겸섭 p. 147-168

이혼 후 방임된 아이의 정서적 문제 = Die emotionale Problem bei Kindern durch die Scheidung der Eltern : Am Beispiel von Zoë Jennys Das Blütenstaubzimmer : 조에 예니의 『꽃가루방』을 중심으로 도기숙 p. 169-189

참고문헌 (5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바로(2014): 해외 디지털인문학 동향.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33, 229-254. 미소장
2 김용수(2019): 세계문학과 디지털인문학 방법론: 한국 학계의 모레티 연구. 비평과이론 24(3), 59-78. 미소장
3 김용수(2021): 사회 연결망 분석과 문학 연구. 비평과 이론 26(2), 55-76. 미소장
4 김지선/류인태(2022): 지식의 공유와 표현 그리고 디지털 인문학 - 해외 디지털 인문학 연구 사례검토. 인문논총79(2), 391-427. 미소장
5 김현(2002): 디지털 정보시대의 인문학 - 인문학의 e-R&D 환경 구축을 위한 제언. 오늘의 동양사상 7: 176-189. 미소장
6 김현(2013): 디지털 인문학 -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상생 구도에 관한 구상.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29, 9-26. 미소장
7 김현(2018):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50, 9-34. 미소장
8 김현, 김바로(2014): 미국 인문학재단 (NEH)의 디지털인문학 육성 사업.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34, 29-51. 미소장
9 박경우(2022): 인문학 연구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 현황 및 적용 방향 - 디지털 인문학 동향 분석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0, 137-179. 미소장
10 이주영(2019): 디지털-빅데이터의 시대 인문학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고찰.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인문정책연구총서 2019-10. 미소장
11 장노현/임미진(2022): 디지털인문학의 형성과 문학지식 플랫폼. 한국문화융합학회, 문화와 융합 44(2), 235-250. 미소장
12 한국연구재단 공동연구 “네트워크형 디지털 인문학 교육모델 개발” 팀(2023):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재와 미래. 2023 UNIST-한국연구재단 공동연구 ‘디지털 인문학 워크숍(2023-01-30)’ 자료집. 미소장
13 홍정욱(2015): 디지털기술 전환 시대의 인문학 - 디지털인문학 선언문을 통한 고찰.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38, 41-74. 미소장
14 Cologne Center for eHumanities (CCeH) an der Universität zu Köln(2011):Digitale Geisteswissenschaften. Erstellt im Rahmen des Projekts DARIAHDE; gefördert vom Bundesministerium für Bildung und Forschung.- 디지털 인문학 연구 예시 미소장
15 강병창(2021): 구글 도서 엔그램 뷰어로 문화 현상 읽기 - 독일어권 문화연구를 위한 디지털 인문학 도구의 한 예. 독일언어문학 93, 1-25. 미소장
16 구연정/임석원(2021): 디지털 시대의 문학교육과 매체융합적 수업모델 -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문학텍스트의 재매개와 ‘다시 쓰기’. 독일언어문학 91, 417-438. 미소장
17 구영은/홍문표 (2022): 독일어 대화 자동요약을 위한 핵심 발화쌍 추출 연구. 독어학 45, 21-39. 미소장
18 권민재(2011): DaF 수업의 코퍼스 언어학적 접근방안에 대한 고찰. 독일언어문학52, 67-92. 미소장
19 권민재(2013): 독일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 측정 연구 - 통사적 층위의 복잡도를중심으로. 독일언어문학 61, 113-134. 미소장
20 권민재(2017): 특수목적 코퍼스의 구축과 활용 - 독일법 품사태그부착 코퍼스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41, 5-32. 미소장
21 김경(2019): 독일어 어휘정보시스템 DWDS의 학습사전학적 분석 - 문장용례의 활용을 중심으로. 독일어문학 87, 185-207. 미소장
22 김바로/강우규(2021): 한국 대중 서사 기반 감정 데이터 구축과 활용 - 감정 딥러닝모델 구현을 통한 문학 연구의 활용 가능성 탐색을 중심으로. 인공지능인문학연구 12, 41-72. 미소장
23 김종혁(2008): 디지털시대 인문학의 새 방법론으로서의 전자문화지도. 국학연구1(12), 263-290. 미소장
24 김혜진(2022): 지역학 강의와 디지털 인문학 - 퍼블릭 르네상스 프로젝트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50, 5-25. 미소장
25 남윤주/홍우평(2013): 제2언어 형태-통사처리의 인지신경기제 -한국인 학습자의 독일어 주어-동사 일치 처리에 대한 ERP 연구. 독어학 28, 41-68. 미소장
26 류수린(2022): 어휘판단과제를 활용한 독일어 어휘능력 평가방법. 독어독문학 161, 209-230. 미소장
27 류수린/국지연(2022): Bewertung koreanischer Sprachkenntnisse anhand des C-Tests - C-Testanalyse deutscher Koreanischlerner. 독일어문화권연구 31, 343-370. 미소장
28 류수린/국지연/정동규(2021): 독-한 기계번역 정확도 평가의 언어학적 접근 - 구글번역기와 네이버파파고를 중심으로. 독어독문학 159, 119-140. 미소장
29 류수린/국지연/정동규/윤홍옥(2019): 이동사건의 경로(path)와 공간관계 인지. 독어학 40, 23-51. 미소장
30 박진호(2019): 딥러닝 기반 자연어 처리에서 도메인 지식의 역할. 인공지능인문학연구 4, 134-166. 미소장
31 박찬길(2005): 웹을 이용한 문화연구: HCRG의 디지털인문학 과목개발전략. 영미문학교육9(1), 157-184. 미소장
32 손옥현/류수린/윤홍옥(2022): LexTALE-Korean의 개발과 타당성 검증: 효율적인한국어 어휘 평가 도구. 언어와정보 26(2), 87-107. 미소장
33 신효필(2014): 언어학과 통계 모델 (2판).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미소장
34 유덕근(2015): 독일어 서사텍스트의 처리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시간 감정 추론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언어와 언어학 66, 215-248. 미소장
35 이민행(2015): 빅데이터 시대의 언어연구. 21세기 북스. 미소장
36 이민행/권민재(2018): 독어학 연구 20년: 성과와 전망 - 코퍼스언어학적 접근. 독어학 38, 47-76. 미소장
37 이성은(2013): 체화된 문장 인지 처리과정과 독일어 제2언어 처리과정. 독어학 28, 199-219. 미소장
38 이재연(2016): 키워드와 네트워크: 토픽 모델링으로 본 개벽의 주제 지도 분석. 상허학회, 상허학보 46, 277-334. 미소장
39 이재연/한남기(2021): 창작 보조기에서부터 문장 생성기까지 - 글쓰기 기계의 과거와 현재.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한국문학연구 67, 399-428. 미소장
40 이해윤(2003): 코퍼스기반 독일어교육- Konkordanzen을 이용한 학습자료 구성.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독어교육28, 3-80. 미소장
41 조자경(2019): 정치 분야 독일어의 코퍼스 기반 분석. 독일언어문학 84, 1–28. 미소장
42 최가연(2020): 연구방법으로서 ‘소리내어 기억하기’ - 이론 및 방법 탐구와 적용사례 연구.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47, 303-319. 미소장
43 최병진(2007): 기초 독일어 교수⋅학습자료개발을 위한 병렬코퍼스의 구축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20, 183-207. 미소장
44 최병진(2013): 품사부착 코퍼스를 활용한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32, 141-164. 미소장
45 최병진/정동규/천미애/남유선(2002): 독일학 육성을 위한 정보자료의 디지털화와활용 - 방법론 및개요. 독어독문학 81, 397-416. 미소장
46 홍문표(2014): 바이그램을 활용한 텍스트 논조자동분석, 독일언어문학 65, 27-46. 미소장
47 Döring, K./Haas, S./König, M./Wettlaufer, J.(2022): Digital history - Konzepte, Methoden und Kritiken Digitaler Geschichtswissenschaft (1st ed.). De Gruyter: Oldenbourg. 미소장
48 Erlin, Matt(2014): The Location of Literary History: Topic Modelling, Network Analysis, and the German Novel, 1731∼1864. In: Matt Erlin and Lynne Tatlock (Hrsg.) Distant Readings: Topologies of German Culture in the Long Nineteenth Century, New York: Camden House, 55∼90. 미소장
49 Flüh, Marie(2020): Emotionsanalyse. In: forTEXT. Literatur digital erforschen. URL: https://fortext.net/ressourcen/tagsets/emotionsanalyse [Zugriff: 20. Februar 2023]. 미소장
50 König, Nicola(2021): Verstehen sichtbar machen – Texterschließung durch digitale Annotationswerkzeuge kollaborativ anbahnen. Medien im Deutschunterricht. https://doi.org/10.18716/ojs/midu/2021.0.3 미소장
51 Schmid, Helmut(2019): Deep Learning-Based Morphological Taggers and Lemmatizers for Annotating Historical Texts, DATeCH, May 2019, Brussels, Belgium. https://www.cis.uni-muenchen.de/∼schmid/papers/Datech2019.pdf 미소장
52 Winter, Bodo(2020): Statistics for Linguistics. An Introduction Using R. New York: Routledge.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