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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보기

슈니츨러의 단막극 『초록 앵무새』(1898)는 프랑스 혁명 전야의 파리를 배경으로 “초록 앵무새”라는 한 술집에서 공연되는 연극과 그 전후 이야기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극중극으로 제시되는 “초록 앵무새”의 연극은 귀족 관객들을 앞에 두고 이뤄짐에도 불구하고 귀족들에 대한 욕설과 귀족들을 상대로 한 범죄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술집의 주인이자 연출인 프로스페르는 이러한 내용을 무대와 현실이 철저하게 분리된 전통적 연극의 형식에 맞춰 무대에 올리며, 오로지 이러한 절대적 연극의 형식 속에서만 연극은 프로스페르가 의도한 대로 작동한다. 그러나 공연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무대와 현실을 가르던 경계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점차 느슨해지고 궁극적으로는 완전히 붕괴되어 버림으로써, 우리가 20세기 이후의 연극에서 흔히 관찰하게 되는 연극의 절대성 붕괴와 유사한 상황이 만들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초록 앵무새』에서 극중 세계와 현실 세계 사이의 경계가 어떠한 방식으로 구축되고, 또 어떠한 과정을 거쳐 붕괴하게 되는지를 상세히 살펴보고, 이것이 어떠한 맥락에서 20세기 연극 발전의 중요한 경향 중 하나인 연극의 절대성 붕괴로 이해될 수 있는지 고찰해 본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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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창세기에서의 언어 = Sprache in der Genesis : Fokus auf sprachwissenschaftliche Analyse : 언어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이재원 p. 1-27

치매 환자 가족의 인터넷 상담에 나타난 언어행위모형 분석 = Sprachhandlungsmuster in der Online-Beratung für Angehörige von Demenz-Patienten : am Beispiel von Problem- und Antworttexten in Wegweiser-Demenz : 독일 치매 전문사이트의 상담 게시글과 답글을 중심으로 김근혜 p. 29-49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을 통한 4C 역량 배양 = Die 4C-Schlüsselkompetenzförderung beim Projektbasierten Lernen im Unterricht : H 대학교 독일어 교재연구 및 지도법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정혜륜 p. 51-77

한국과 독일⋅오스트리아의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황과 국내 독어학 전공교과 적용가능성 고찰 = Aktueller Stand des Studiengangs „Digital Humanities“ und Anwendungsfälle im Germanistikunterricht 류수린 p. 79-104

슈니츨러의 『초록 앵무새』에 나타나는 절대적 연극의 붕괴 = Aufhebung der Absolutheit des Theaters in A. Schnitzlers Der grüne Kakadu 홍진호 p. 105-123

이슬람 테러와 종교, "종교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 „Wofür soll die Religion existieren?“ : Islamischer Terrorismus und Religion in Christoph Peters’ Ein Zimmer im Haus des Krieges : 크리스토프 페터스의 『전쟁의 집, 방 한 칸』을 중심으로 송희영 p. 125-146

디지털 시대 글쓰기의 도구적 전환 = Die instrumentale Transformation des Schreibens im digitalen Zeitalter : In Bezug auf Kehlmanns Romanschreiben mit künstlicher Intelligenz : 켈만의 인공지능 소설 쓰기를 중심으로 김요한, 김겸섭 p. 147-168

이혼 후 방임된 아이의 정서적 문제 = Die emotionale Problem bei Kindern durch die Scheidung der Eltern : Am Beispiel von Zoë Jennys Das Blütenstaubzimmer : 조에 예니의 『꽃가루방』을 중심으로 도기숙 p. 169-189

참고문헌 (1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Schnitzler, Arthur(1981): Tagebuch 1909-1912. Wien. 미소장
2 Schnitzler, Arthur(1993): Aphorismen und Betrachtungen. Frankfurt am Main. 미소장
3 Schnitzler, Arthur: Der grüne Kakadu. In: Schnitzler, Arthur(1982): Der grüne Kakadu und andere Dramen. Das dramatische Werk Bd. 3, Frankfurt am Main, 7-44. 미소장
4 Fischer-Lichte, Erika(2010): Theaterwissenschaft. Tübingen. 미소장
5 Jägersküpper, Klaus H.(1996): Zwischen Illusionen, Theaterspiel und Wirklichkeit. Berlin. 미소장
6 Kolkenbrock, Marie: Der grüne Kakadu. Groteske in einem Akt (1899). In: Jürgensen, Christoph u. Lukas, Wolfgang u. Scheffel, Michael(Hrsg.)(2014):Schintzler Handbuch. Leben-Werk-Wirkung, Stuttgart u. Weimar, 131-135. 미소장
7 Lehmann, Hans-Thies(1999): Postdramatisches Theater. Frankfurt am Main. 미소장
8 Mennemeier, Franz Norbert: Die Revolution, von unten gesehen. Zu Arthur Schnitzlers “Der grüne Kakadu”. In: Leroy, Robert u. Pastor, Eckart(Hrsg.)(1991): Deutsche Dichtung um 1890. Beiträge zu einer Literatur im Umbruch, Bern u.a., 391-397. 미소장
9 Mennemeier, Franz Norbert: Kritik der Revolution im Medium der neueren deutschen Komödie. In: Paul Gerhard Klussmann u.a.(Hrsg.)(1993): Das Wagnis der Moderne, Frankfurt am Main u.a., 261-278. 미소장
10 Szondi, Peter(1963): Theorie des modernen Dramas. Frankfurt am Main.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