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듀이 실험학교 역사성에 기반한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시사점 탐색 =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the operation of the integrat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based on the historicality of Dewey laboratory school / 노진규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통합의 의미 : 경험의 통합과 삶의 확장 4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통합의 의미 4
2. 초등학교 교육의 목표 : 경험의 통합으로서 삶의 확장 5
3. 초등학교 통합교과로서 통합의 의미 7
Ⅲ. Dewey 실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통합적 흐름에 대한 역사적 접근 8
1. 실험학교 교육과정 편성에서 통합의 원리 : 시간, 공간 그리고 경험의 통합 9
2. 실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통합적 흐름 12
Ⅳ.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현재적 시사 : 삶의 내러티브로 확장 17
1. 정반합 원리로서 경험과 교과의 통합 가능성 17
2. 내러티브로서 교과 경험의 내면화와 삶으로 전이 19
Ⅴ. 결론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6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현석(2004). 지식구조론의 재구성을 통한 교육과정 설계 원리의 구성. 교육과정연구, 22(2), 55-85. | 미소장 |
2 | 강현석(2023). 내러티브와 교육: 삶, 앎, 그리고 가르침. 대구: 경북대학교출판부. | 미소장 |
3 | 교육부(202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22-33호. | 미소장 |
4 | 김상현(2021). 실험공간으로서의 학교: Dewey의 삶과 사상을 중심으로. 교육철학연구, 43(4), 55-79. | 미소장 |
5 | 노진규(2019). 존 듀이의 실험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6 | 노진규·강현석(2021). 교과 내면화 기제로서 내러티브 가능성 탐구. 교육철학, 80, 85-109. | 미소장 |
7 | 박영만(1992). John Dewey 實驗學校의 敎育理論과 實際에 關한 硏究. 성균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8 | 박채형(2012).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변천. 통합교육과정연구, 6(1), 195-213. | 미소장 |
9 | 박철홍(2019). 질성적 사고의 통합적 인식작용에 비추어 본 앎의 성격. 교육철학, 70, 37-65. | 미소장 |
10 | 소경희(2010). 학문과 학교교과의 차이: 교육과정 개발에의 함의, 교육과정연구, 28(3), 107-125. | 미소장 |
11 | 소경희(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각론 개발의 쟁점 탐색, 교육과정연구. 33(1), 195-214. | 미소장 |
12 | 송도선(2021).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사상.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13 | 안경인(2000). 듀이 ‘실험학교’의 실제와 교육이론을 통해 제시된 대안적 교사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4 | 양은주(2005). Dewey 실험학교와 예술가로서의 교사. 교육과정평가연구, 8(2), 25-50. | 미소장 |
15 | 오천석(1975). 민주주의 교육의 건설. 서울: 광명출판사. | 미소장 |
16 | 윤미원(2019).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 듀이, 킬패트릭 그리고 진보교육. 서울: 지식프레임. | 미소장 |
17 | 윤지현(2020). 존 듀이의 관점에서 본 노작교육의 성격 및 방법: 실과교과의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시사점. 실과교육연구, 26, 1-15. | 미소장 |
18 | 이돈희(2020). 존 듀이와 함께한 질성적 사고와 교육적 경험.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19 | 이상민(2013). 존 듀이 교육사상에 대한 일 고찰-실험학교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0 | 이승은(2010). 듀이 실험학교의 과학적 기초 분석. 초등교육연구, 23(4), 307-330. | 미소장 |
21 | 이승은(2017). 듀이 경험이론과 교과 심리화의 세 수준. 교사교육연구, 56(2), 155-169 | 미소장 |
22 | 예철해(2004). Dewey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동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3 | 장사형(2014). 내러티브 탐구와 인간 경험의 이해.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2(1), 5-22. | 미소장 |
24 | 정광순(2004). 초등교육과정 담론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5 | 정광순·홍영기·강충열·조상연·김세영·이주영·이한나·이윤미·최보인·김경하·박희원(2019).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론.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26 | 최휘경·김상현(2022). 민주적 학교공동체에 관한 연구: Dewey 철학과 실험학교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8(4), 31-54. | 미소장 |
27 | 한승희(2005). 과학적 사고와 서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 과학적 사고와 서사적 사고에서 추론과 정서. 교육과정연구, 23(2), 39-64. | 미소장 |
28 | 함종규(2004). 한국교육과정변천사연구: 조선조 말부터 제7차 교육과정까지. 서울: 교육과학사. | 미소장 |
29 | Blenkin, G. M. & Kelly, A. V.(1981). The primary curriculum, London: Harper & Row Publishers. | 미소장 |
30 | Bruner, J. S.(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 Press. | 미소장 |
31 | Bruner, J. S.(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 Press. | 미소장 |
32 | Clandinin, D. J. & Connelly, F. M.(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 Bass. | 미소장 |
33 | Dewey, J.(1902). The child and the curriculum,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박철홍 역(2002). 아동과 교육과정/경험과 교육. 서울: 문음사. | 미소장 |
34 | Dewey, J.(1910). How we think, The middle works, vol.6. 정회욱 역(2011). 하우 위 싱크: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교육. 서울: 학이시습. | 미소장 |
35 | Dewey, J.(1913). Interest and effort in education, Boston: Houghton Mifflin, 조용기 역(2015). 흥미와 노력 그 교육적 의의(개정・증보판). 대구: 교우사. | 미소장 |
36 | Dewey, J.(1915). The school and society, In John Dewey: The Middle Works, Vol 1: Carbondale and Edwardsvil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송도선 역(2016). 학교와 사회. 서울 : 교육과학사. | 미소장 |
37 | Dewey, J.(1916). Democracy and education, In J. A. Boydstone(Ed.).(1980). John Dewey: The middle works, vol. 9.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이홍우 역(2016). 민주주의와 교육(개정・증보판). 서울: 교육과학사. | 미소장 |
38 | Diekelmann, N. & Diekelmann, J.(2009). Schooling learning teaching toward narrative pedagogy. Bloomington:iUniverse. | 미소장 |
39 | Erickson, H. L., Lang. L. A. & French, R. (2017). Concept 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lassroom. Thousand Oaks, CA: Corwn. | 미소장 |
40 | Egan(1979). Teaching as story telling.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미소장 |
41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9). What is an IB education?,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 미소장 |
42 | Lauritzen, C. & Jaeger, M.(1997). Integrating learning through story: the narrative curriculum, New York: Delmar Publishers. | 미소장 |
43 | Mayhew, K. & Edwards, A. (1936). The Dewey School: The Laboratory School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1896-1903. New York: Appleton-Century. | 미소장 |
44 | Short, E.(1991). Forms of Curriculum Inquiry, NY: SUNY Press. | 미소장 |
45 | Wiggins, G. & McTighe, J.(2005).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