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듀이 실험학교 역사성에 기반한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시사점 탐색 =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the operation of the integrat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based on the historicality of Dewey laboratory school / 노진규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통합의 의미 : 경험의 통합과 삶의 확장 4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통합의 의미 4

2. 초등학교 교육의 목표 : 경험의 통합으로서 삶의 확장 5

3. 초등학교 통합교과로서 통합의 의미 7

Ⅲ. Dewey 실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통합적 흐름에 대한 역사적 접근 8

1. 실험학교 교육과정 편성에서 통합의 원리 : 시간, 공간 그리고 경험의 통합 9

2. 실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통합적 흐름 12

Ⅳ.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현재적 시사 : 삶의 내러티브로 확장 17

1. 정반합 원리로서 경험과 교과의 통합 가능성 17

2. 내러티브로서 교과 경험의 내면화와 삶으로 전이 19

Ⅴ. 결론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6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교감의 코칭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ice-principal’s coaching leadership, teacher empowerment and teacher efficacy 강대술, 김희규 p. 1-29

보기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 중재 유형 분류 및 유형별 청소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 Classifying parental mediation types for adolescent smartphone use and analyzing adolescent digital literacy levels by type 김다혁 p. 31-60

보기
듀이 실험학교 역사성에 기반한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시사점 탐색 =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the operation of the integrat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based on the historicality of Dewey laboratory school 노진규 p. 61-86

보기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혼합연구 = A mixed-methods research of the impact of participation in student exchange programs on country image : focusing on ASEAN students in South Korean universities before and after the pandemic : 팬데믹 전후 한국 대학에 체류 중인 ASEAN 학생을 중심으로 손다운, 변기용 p. 87-117

보기
김정환의 교사론 연구 = A study on the theory of teacher in Kim, Jeong-hwan 전일균 p. 119-138

보기

참고문헌 (4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현석(2004). 지식구조론의 재구성을 통한 교육과정 설계 원리의 구성. 교육과정연구, 22(2), 55-85. 미소장
2 강현석(2023). 내러티브와 교육: 삶, 앎, 그리고 가르침. 대구: 경북대학교출판부. 미소장
3 교육부(202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22-33호. 미소장
4 김상현(2021). 실험공간으로서의 학교: Dewey의 삶과 사상을 중심으로. 교육철학연구, 43(4), 55-79. 미소장
5 노진규(2019). 존 듀이의 실험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 노진규·강현석(2021). 교과 내면화 기제로서 내러티브 가능성 탐구. 교육철학, 80, 85-109. 미소장
7 박영만(1992). John Dewey 實驗學校의 敎育理論과 實際에 關한 硏究. 성균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8 박채형(2012).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변천. 통합교육과정연구, 6(1), 195-213. 미소장
9 박철홍(2019). 질성적 사고의 통합적 인식작용에 비추어 본 앎의 성격. 교육철학, 70, 37-65. 미소장
10 소경희(2010). 학문과 학교교과의 차이: 교육과정 개발에의 함의, 교육과정연구, 28(3), 107-125. 미소장
11 소경희(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각론 개발의 쟁점 탐색, 교육과정연구. 33(1), 195-214. 미소장
12 송도선(2021).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사상. 서울: 학지사. 미소장
13 안경인(2000). 듀이 ‘실험학교’의 실제와 교육이론을 통해 제시된 대안적 교사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양은주(2005). Dewey 실험학교와 예술가로서의 교사. 교육과정평가연구, 8(2), 25-50. 미소장
15 오천석(1975). 민주주의 교육의 건설. 서울: 광명출판사. 미소장
16 윤미원(2019).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 듀이, 킬패트릭 그리고 진보교육. 서울: 지식프레임. 미소장
17 윤지현(2020). 존 듀이의 관점에서 본 노작교육의 성격 및 방법: 실과교과의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시사점. 실과교육연구, 26, 1-15. 미소장
18 이돈희(2020). 존 듀이와 함께한 질성적 사고와 교육적 경험. 서울: 학지사. 미소장
19 이상민(2013). 존 듀이 교육사상에 대한 일 고찰-실험학교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0 이승은(2010). 듀이 실험학교의 과학적 기초 분석. 초등교육연구, 23(4), 307-330. 미소장
21 이승은(2017). 듀이 경험이론과 교과 심리화의 세 수준. 교사교육연구, 56(2), 155-169 미소장
22 예철해(2004). Dewey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동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장사형(2014). 내러티브 탐구와 인간 경험의 이해.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2(1), 5-22. 미소장
24 정광순(2004). 초등교육과정 담론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5 정광순·홍영기·강충열·조상연·김세영·이주영·이한나·이윤미·최보인·김경하·박희원(2019).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론. 서울: 학지사. 미소장
26 최휘경·김상현(2022). 민주적 학교공동체에 관한 연구: Dewey 철학과 실험학교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8(4), 31-54. 미소장
27 한승희(2005). 과학적 사고와 서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 과학적 사고와 서사적 사고에서 추론과 정서. 교육과정연구, 23(2), 39-64. 미소장
28 함종규(2004). 한국교육과정변천사연구: 조선조 말부터 제7차 교육과정까지.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29 Blenkin, G. M. & Kelly, A. V.(1981). The primary curriculum, London: Harper & Row Publishers. 미소장
30 Bruner, J. S.(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 Press. 미소장
31 Bruner, J. S.(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 Press. 미소장
32 Clandinin, D. J. & Connelly, F. M.(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 Bass. 미소장
33 Dewey, J.(1902). The child and the curriculum,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박철홍 역(2002). 아동과 교육과정/경험과 교육. 서울: 문음사. 미소장
34 Dewey, J.(1910). How we think, The middle works, vol.6. 정회욱 역(2011). 하우 위 싱크: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교육. 서울: 학이시습. 미소장
35 Dewey, J.(1913). Interest and effort in education, Boston: Houghton Mifflin, 조용기 역(2015). 흥미와 노력 그 교육적 의의(개정・증보판). 대구: 교우사. 미소장
36 Dewey, J.(1915). The school and society, In John Dewey: The Middle Works, Vol 1: Carbondale and Edwardsvil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송도선 역(2016). 학교와 사회. 서울 : 교육과학사. 미소장
37 Dewey, J.(1916). Democracy and education, In J. A. Boydstone(Ed.).(1980). John Dewey: The middle works, vol. 9.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이홍우 역(2016). 민주주의와 교육(개정・증보판).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38 Diekelmann, N. & Diekelmann, J.(2009). Schooling learning teaching toward narrative pedagogy. Bloomington:iUniverse. 미소장
39 Erickson, H. L., Lang. L. A. & French, R. (2017). Concept 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lassroom. Thousand Oaks, CA: Corwn. 미소장
40 Egan(1979). Teaching as story telling.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미소장
41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IBO)(2019). What is an IB education?,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Cardiff. 미소장
42 Lauritzen, C. & Jaeger, M.(1997). Integrating learning through story: the narrative curriculum, New York: Delmar Publishers. 미소장
43 Mayhew, K. & Edwards, A. (1936). The Dewey School: The Laboratory School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1896-1903. New York: Appleton-Century. 미소장
44 Short, E.(1991). Forms of Curriculum Inquiry, NY: SUNY Press. 미소장
45 Wiggins, G. & McTighe, J.(2005).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