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듀이 실험학교 역사성에 기반한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시사점 탐색 =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the operation of the integrat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based on the historicality of Dewey laboratory school / 노진규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통합의 의미 : 경험의 통합과 삶의 확장 4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통합의 의미 4
2. 초등학교 교육의 목표 : 경험의 통합으로서 삶의 확장 5
3. 초등학교 통합교과로서 통합의 의미 7
Ⅲ. Dewey 실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통합적 흐름에 대한 역사적 접근 8
1. 실험학교 교육과정 편성에서 통합의 원리 : 시간, 공간 그리고 경험의 통합 9
2. 실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통합적 흐름 12
Ⅳ.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현재적 시사 : 삶의 내러티브로 확장 17
1. 정반합 원리로서 경험과 교과의 통합 가능성 17
2. 내러티브로서 교과 경험의 내면화와 삶으로 전이 19
Ⅴ. 결론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