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의 교원양성 교육에 대한 경험을 분석하여 교원양성기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찾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대학교(7개교)와 사범대학(8개교)에 재학 중인 학생 각각 14명과 16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고 개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개념도 분석결과 교육대학교의 경우에는 체계성·다양성-실용성의 축과 교수·학습 방식 및 프로그램-대학 교육과정의 축으로, 사범대학의 경우에는 다양성·실용성-목적성·체계성의 축과 대학 수업 및 특강-교사 양성 지원 전반의 축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술문이 구조화되었다. 특히, 교육대학교 학생들은 교육실습의 체계성 부족, 수업내용의 부적절, 임용 관련 정보 및 프로그램 부족 등을, 사범대학 학생들은 교수의 피드백 부족, 교육실습 경험의 편차, 교육과정의 부정합 등을 교원양성 교육에 대한 경험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교원양성 교육에서 목적성은 물론 내용과 방법의 측면에서 체계성, 다양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용성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xperience of prospective teachers at primary school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education institutes and provide implications for improving teacher education.

Design/methodology/data/approach: The primary method used in this study was concept mapping. Interviews were conducted 14 prospective primary school teachers and 16 prospective secondary school teachers, followed by concept mapping analysis.

Findings/Results: First, prospective primary school teachers conceptualized their experience as encompassing teaching, learning, and programs’ system diversity. Notably, a high demand for project-based learning was identified. Secondly, prospective secondary school teachers conceptualized their experiences as relating learning support and system diversity. Additionally, they expressed needs for practical content knowledge, diverse teaching methods, and more opportunities for teaching practice.

Value: The results reveal that student teachers attending teacher training institutes experience a lack of alignment between content knowledge and teaching methods in their education. This implies that there should be more discussion about making teacher education more systematic, diverse, and practical.

참고문헌 (3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호수 외(2019). 학생중심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과 초등교원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관련성 분석 및 개선 방안. 경기도교육연구원. 미소장
2 김갑성(2021). 교원양성체제 개편 관련 연구 동향 검토. 교원교육, 37(1), 49-67. 미소장
3 김갑성 외(2009). 교원양성 교육과정 실태 분석: 경험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4 김경애(2015). EPP모델을 활용한 초등 교사들의 핵심역량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2(2), 1-32. 미소장
5 김민조, 이승민(2020). A교대 3학년 학생들의 교육실습 경험과 의미 분석. 학교와 수업 연구, 5(1), 15-41. 미소장
6 김병찬(2016). 교원교육의 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사범대학을 중심으로. 2016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미소장
7 김병찬(2005). 교대생의 교직 동기 변화 과정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2(1), 199-224. 미소장
8 김승현(2021). 좋은 수업에 대한 중등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국어교육연구, 75, 97-130. 미소장
9 민윤경 외(2020).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전문성 강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10 박남기(1996). 교대생이 바라본 초등 교원 양성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초등교육연구, 10, 219-265. 미소장
11 박상완(2015).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에서의 교직의 전문성. 교원교육, 31(1), 227-245. 미소장
12 박상완(2007). 교원양성교육과정의 발전방향과 과제. 제49차 교원교육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21-56. 미소장
13 박수정, 박정우(2019). 교육실습체제 개선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인식 분석. 한국교육, 46(1). 111-135. 미소장
14 박영숙, 허은정, 황은희(2018). 교직 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혁신 이슈와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35(1), 165-188. 미소장
15 서재영, 최원석(2019). 사범대학 재학생의 대학생활 특성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1), 771-788. 미소장
16 이새암(2010). 사범대학 학생들의 삶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13(1), 95-129. 미소장
17 임유나, 홍후조(2018). 교사 핵심역량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과 요구 비교 분석. 교육학연구, 56(2), 1-31. 미소장
18 정일화, 천세영(2017). 교육전문대학원 교원양성체제의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34(1), 149-173. 미소장
19 한명희(1997).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 교육과정 구조와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학 연구, 35(5), 171-194. 미소장
20 허주, 김갑성(2021). 역량교육 실천에 있어서의 고등학교 교사 역할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9), 251-264. 미소장
21 Dennen, V. (2004). Cognitive apprenticeship in educational practice: research on scaffolding, modeling mentoring and coaching as instructional strategies. In D. Jonassen (Eds.), Handbook of research in educational technology (pp. 813-828). Mahwah, NJ: Lawrence Erlbaum. 미소장
22 Hyland (1994). Competence, education and NVQs: Dissenting perspectives. London: Cassell. 미소장
23 Joyce, B. (1975). Conceptions of man and their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ion. In K. Ryan (Eds.), Teacher education, 74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p.111-145).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미소장
24 Kane, M., & Trochim, W. M. K. (2007).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SAGE Publication. 미소장
25 Korthagen, F. A. J. (2016). Pedagogy of teacher education. In J. Loughran & M. L. Hamilto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teacher education, Volume 1 (pp. 311-346). Singapore: Springer Science. 미소장
26 Lucas, S. R. (1999). Tracking Inequality: Stratification and Mobility in American High Schools. Sociology of Education Series.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27 Lupton, M. (2012). Reclaiming the art of teaching.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18(2), 156-166. 미소장
28 Paulson, B. L., Truscott, D., & Stuart, J. (1999). Clients’ perception of helpful experiences in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6(30), 317-324. 미소장
29 Struyven, K. & De Meyst, M. (2010). Competence-based teacher education: Illusion or reality? An assessment of the implementation status in Flanders from teachers’ and students’ points of view.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8), 1495-1510. 미소장
30 Trochim, W. M. K. & Kane, M. (2005). Concept mapping: An introduction to structured conceptualization in health care.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17(30), 187-19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