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독일 단기 어학연수에 다녀온 대학생들의 문화적 체험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단기 어학연수의 주된 목적은 짧은 시간 내에 어학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함이지만 이와 더불어 현지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참여 동기이다. 본 논문은 이들이 현지에서 생활하는 동안 여러 명소를 방문하고, 예술작품을 감상하며, 일상생활 중에 맞닥뜨렸던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학생들의 시각으로 기술하고, 그 내용을 분석한다. 연구 결과, 어학연수 기간 동안의 다양한 문화적 체험은 문화적 역량, 상호문화 능력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더 나아가 자신의 삶에 대한 자신감을 북돋우고, 시야를 확장하며, 미래의 진로를 개척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여기서는 이들의 문화적체험이 전공 관련 문화콘텐츠, 일상생활문화와 지역정보, 상호문화적 체험과 갈등, 그리고 자아성찰로 분류되어 상세히 다루어진다. 수용자의 관점에서 기술한 이 내용을 토대로 향후 독어독문학과의 교과과정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어학연수를 앞둔 학생들을 위해 어떤 준비 프로그램을 구상해야 할지에 대해 제언한다.
Die vorliegende Studie befasst sich mit den kulturellen Erfahrungen von Germanistikstudierenden, die an einem kurzen Sprachkurs in Deutschland teilgenommen haben. Der Forschungsschwerpunkt liegt dabei auf den gemachten kulturellen Erfahrungen und deren Auswirkungen auf das Studium und Leben der Teilnehmenden.
Die Daten wurden mithilfe einer schriftlichen Umfrage und der Analyse von Berichten über kulturelle Erkundungen in Deutschland gesammelt. Dann wurden kulturelle Erfahrungen in Bezug auf fachbezogene Kulturinhalte, Alltagskultur und landeskundliche Informationen, interkulturelle Erfahrungen und Konflikte sowie Selbstreflexion kategorisiert und beschrieben.
Die Ergebnisse verdeutlichen, dass die Teilnehmenden während der Sprachreise vielfältige kulturelle Erfahrungen gemacht haben, die zu positiven Veränderungen in ihrem Selbstvertrauen, ihren Zukunftsaussichten und ihrer Lebensperspektive geführt haben.
Basierend auf diesen Ergebnissen wird angestrebt, Empfehlungen für zukünftige Vorbereitungskurse für Sprachreisen nach Deutschland sowie für die Gestaltung von Lehrveranstaltungen im Bereich der Germanistik zu geben.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권일숙(2019): 중국 어학연수의 실효성과 만족요인 분석. 경영컨설팅연구 19(2), 217-225. | 미소장 |
2 | 박소진(2010): 한국 사회 문화 재인식과 세계속의 자기 정체성 찾기 - 대학생 단기해외연수 동기와 경험. 비교한국학 18(1), 217-262. | 미소장 |
3 | 양은미(2015): 한국 대학생들의 단기해외어학연수 경험에 대한 근거이론 기반 연구. 영어교과교육14(1), 103-134. | 미소장 |
4 | 유수연(2018): 독일 지역사정과 상호문화 의사소통 능력 습득. 독어교육72, 29-51. | 미소장 |
5 | 장인철(2018): 해외연수에서 언어 진정성 협상하기: 한국 어학연수생 문화기술지. 영어교육연구 30(1), 72-96. | 미소장 |
6 | 조재옥(2005): 해외 어학연수가 한국학생의 언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상영어교육6(2), 153-174. | 미소장 |
7 | 주소정/유수연(2022): 독일어 학습자의 단기 해외 어학연수 경험에 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51, 65-88. | 미소장 |
8 | Allen, H. W. (2010): Language-learning motivation during short-term study abroad: An activity theory perspective. In: Foreign language annals 43(1), 27-49. | 미소장 |
9 | Altmayer, C.(2006): Kulturelle Deutungsmuster als Lerngegenstand. Zur kulturwissenschaftliche Transformation der Landeskunde. In: Fremdsprachen lehren und lernen 35, 44-59. | 미소장 |
10 | Biechele, M./Padrós, A.(2003): Didaktik der Landeskunde. Fernstudieneinheit 31. Berlin u. a.: Langenscheidt. | 미소장 |
11 | Byram, M.(1997): Teaching and assessing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Clevedon: Multilingual Matters. | 미소장 |
12 | Erll, A./Gymnich, M.(2010): Interkulturelle Kompetenzen. Erfolgreich kommunizieren zwischen den Kulturen. Stuttgart: Klett Lerntraining. | 미소장 |
13 | Europarat(Hg.)(2001): Gemeinsamer europäischer Referenzrahmen für Sprachen:lernen, lehren, beurtielen. Berlin u. a.: Langenscheidt. | 미소장 |
14 | Koreik, U./Pietzuch, J. P.(2010): Entwicklungslinien landeskundlicher Ansätze und Vermittlungskonzepte. In: Krumm, H.-J./Fandrych, C./Hufeisen, B./Riemer, C. (Hg.): Deutsch als Fremd- und Zweitsprache. Ein internationales Handbuch (2. Aufl.). Berlin u. a.: de Gruyter, 1441-1454. | 미소장 |
15 | Kramsch, C.(1993): Context and culture in language teach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16 | Krumm, H.-J.(1995): Interkulturelles Lernen und interkulturelle Kommunikation. In:Bausch, K.-R./Christ, H./Krumm, H.-J.(Hg.): Handbuch Fremdsprachenunterricht (3. Aufl.). Tübingen u. a.: Francke, 156-161. | 미소장 |
17 | Lee, E.(2008): Emotional issues in language learning: A case study of Korean female students in short term study abroad. I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14(2), 131-148. | 미소장 |
18 | Reinbothe, R.(1997): Landeskunde in der Deutschlehrerausbildung. In: Info DaF 24(4), 499-513. | 미소장 |
19 | Wormer, J.(2004): Landeskunde eine transkulturelle, vergleichende Wissenschaft. In: Zeitschrift für Interkulturellen Fremdsprachenunterricht 3. [https://zif.tujournals.ulb.tu-darmstadt.de/article/id/2770/] (최종접속일 2023. 05. 10.) | 미소장 |
20 | Zeuner, U.(2001): Landeskunde und interkulturelles Lernen. Eine Einführung. [https://wwwpub.zih.tu-dresden.de/ uzeuner/studierplatzlandeskunde/zeuner_reader_landeskunde.pdf] (최종접속일 2023. 05. 10.)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