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 권채리 ; 조호제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3
1. 수업 평가 3
2.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 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5
1. 실행연구 5
2. 연구 참여자 및 학습 단원 6
3. 연구 절차 8
4. 수업 평가 준거 9
Ⅳ.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10
1.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결과표 11
2.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결과 11
3. 교육적 감식안의 차원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18
Ⅴ. 결론 및 논의 20
참고문헌 23
ABSTRACT 25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지영·소경희(2011). 국내 교육관련 실행연구(action research) 동향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2(3), 197-224. | 미소장 |
2 | 고창규(2014). 초등교사들이 '박'교사 수업의 평가 사례에서 주목하는 수업 내용. 인문사회과학연구, 15(1), 391-423. | 미소장 |
3 | 곽영순·김주훈(2002). 좋은 수업방법에 대한 질적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5(1), 207-220. | 미소장 |
4 | 곽영순·강호선(2005). 교사평가 수업평가: 수업평가 바로하기. 서울: 원미사. | 미소장 |
5 | 곽은순(2011). 경력교사의 유치원 수업평가 기준 탐색: 질적 접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31-53. | 미소장 |
6 | 김동욱(2014).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의한 초등국어 수업 비평. 석사학위논문.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7 | 김미숙, 권진희(2015).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대중음악 내용 변화 연구. 음악교육공학, 23, 39-57. | 미소장 |
8 | 김아영(2002). 아이즈너 교육비평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9 | 김양숙(2006). 아이즈너 교육비평에 함의된 수업평가의 성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10 | 김정원(2002). 질적 수업평가의 시도. 초등교육연구, 15(2), 65-84. | 미소장 |
11 | 김주아(2001). 학교평가에서 질적 접근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12 | 류정민(2014).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논의에 근거한 목표진술과 평가방식에 대한 고찰 : 2009 개정 중학교음악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13 | 박승배(2006). 교육비평-엘리어트 아이즈너의 질적연구방법론. 파주: 교육과학사. | 미소장 |
14 | 성태제(2020).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15 | 이혁규(2009). 교육현장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방법. 교육비평, 25, 196-213. | 미소장 |
16 | 이현승(2011).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의한 어느 초등 중학년 미술 수업에 대한 교육비평.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17 | 임찬빈 외(2004). 수업평가 기준 개발 연구. KICE 연구리포트 2004. 45-52. | 미소장 |
18 | 장성모(2006). 수업의 예술. 파주: 교육과학사. | 미소장 |
19 | 정재찬(2010). 수업 비평적 관점을 통한 초등 국어 수업 사례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44, 107-139. | 미소장 |
20 | 황철형·정상원(2021). 백워드 설계를 위한 참평가의 준거 탐색.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9(3), 257-282. | 미소장 |
21 | 홍지혜(2016). 수업에서 목표의 의미: 아이즈너 관점.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미소장 |
22 | Çetin, Esen & Gündoğdu, Kerim(2020). The evaluation of the 7th grade English curriculum according to the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and criticism model. Ilkogretim Online, 19(3), p1242-1266, 25p. | 미소장 |
23 | Eisner, W. E. (1979). The educational imagination: On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School programs. 이해명 역(1983). 교육적 상상력: 교육과정의 구성과 평가. 단국대학교 출판부. | 미소장 |
24 | Eisner, W. E. (1982). Cognition and curriculum : a basis for deciding what to teach. 표상형식의 개발과 교육과정. 김대현, 이영만 역.(1994) 서울: 교육과학사. | 미소장 |
25 | Eisner, W. E. (1998). The enlightened eye: Qualitative inquiry and the enhancement of educational practice. 질적 연구와 교육. 박승배 외 역(2001). 서울: 학이당. | 미소장 |
26 | Kemmis, S. & McTaggart, R. (2000).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IN DENZIN, N. & LINCOLN, Y.(Eds.)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 미소장 |
27 | Khanipoor F, Amini M & Bazrafcan L(2017). E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 in the Master of Medical Education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and criticism model. Journal of education and health promotion, 6, pp. 55. | 미소장 |
28 | Koetting, J. R. (1988). Educational connoisseurship and educational criticism: Pushing beyond information and effectiveness. Fifth Annual Open Forum: The Foundational Issues of the Field, 442-457. | 미소장 |
29 | MUTLUER, Özgül & GÜROL, Mehmet(2022). Evaluation of homeschool program according to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and criticism model. Trakya Journal of Education, 12(3), p1859-1882, 24p. | 미소장 |
30 | Wiggins, G & McTighe, J.(2005).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강현석, 이원희, 허영식, 이자현, 유제순, 최윤경 역 (2008).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개발- 교과의 진정한 이해를 목적으로.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31 | Yüksel, İsmail(2010). How to conduct a qualitative program evaluation in the light of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and criticism model. Turkish Online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1(2), p78-83, 6p.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