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 김국현 ; 류지헌 ; 이선옥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디지털휴먼에 대한 인식과 수행 4

2. 대화유형에 의한 영향 5

3. 학습경험설계 6

4. 멀티모달 데이터의 활용 7

Ⅲ. 연구방법 8

1. 연구대상자 8

2. 실험자료 8

3. 측정변수 및 측정방법 9

4. 실험환경 및 실험절차 12

5. 자료분석방법 13

Ⅳ. 연구결과 14

1. 대화유형에 따른 의인화지각 14

2. 대화유형에 따른 정서가와 정서참여 15

3. 대화유형에 따른 주의집중 16

Ⅴ. 결론 및 논의 16

참고문헌 19

ABSTRACT 23

초록보기

이 연구는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의 긍정적인 경험을 위해 디지털휴먼의 대화유형이 사용자의 의인화지각, 정서가, 정서참여,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가상학습환경에서 긍정적인 학습경험 설계를 위해 디지털휴먼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디지털휴먼과의 대화유형을 ‘사회지향대화’와 ‘과제지향대화’로 나누어 사용자의 경험을 살펴보았다. 참여자는 성인 45명(남자=14명, 여자=31명)이었으며, 두 대화유형을 연이어 경험한 후 의인화지각 설문에 응답했다. 참여자의 정서와 주의집중을 확인하기 위해 참여자가 대화하는 동안 얼굴표정과 시선정보를 수집하였다. 얼굴표정에서 정서가(valence)와 정서참여(emotional engagement)를 확인하였으며, 시선정보에서 시선 고정시간과 분당 눈 깜박임 횟수를 통해 주의집중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참여자는 ‘과제지향대화’에서 보다 ‘사회지향대화’에 참여하는 동안 디지털휴먼에 더 높은 의인화지각, 긍정적 정서, 그리고 주의집중을 보였다. 이 연구 결과는 사용자가 ‘사회지향대화’를 할 때 ‘과제지향대화’보다 더 긍정적인 정서를 지니고 디지털휴먼과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가상학습환경에서 디지털휴먼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방식에 대해 논의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

참고문헌 (4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권진주, 김정우 (2022). 영어 교육에서 3D 아바타의 유용성 탐색 연구: 초등영어 화상수업을 중심으로. 신영어영문학, 81, 1-32. 미소장
2 김성경, 강민, 강건주, 박수지, 신영석, 장동표 (2014). 영화클립을 이용한 눈 깜빡임과 시각적 주의력과의상관성 연구. 대한의용생체공학회:의공학회지, 35(4), 99-104. 미소장
3 김소연 (2022). 간호대학생의 VR 아바타-가상환자 제스처를 통한 상상력과 알고리즘 체화의 확장 경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6), 639-652. 미소장
4 김영민, 박기훈 (2018). e-Learning 에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습성과의 관계. e-비즈니스연구, 19(3), 99-115. 미소장
5 류지헌, 김국현 (2020). 가상현실 수업시뮬레이션에서 가상학생과의 정서적 상호작용이 사용자의 시선응시 및 가상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 581-593. 미소장
6 심혜린, 최준호 (2022). 학습용 에이전트 의인화 설계 요인: 인간성과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2), 358-369. 미소장
7 양은별, 임태형, 류지헌 (2020). 인공지능 스피커가 적용된 아바타의 성별 및 사실성 수준이 의인화 지각에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연구, 26(4), 89-113. 미소장
8 유선영, 서민원, 이운희, 서종모, 황정민 (2016). 초고해상도영상 시청에서의 눈 피로도와 눈 깜빡임 지표분석.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2269-2271. 미소장
9 이빛나, 손원숙 (2018). 피드백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피드백, 학습과제 및 학습자 특성에 따른 차이. 한국평가연구, 31(3), 501-529. 미소장
10 이순희 (2023). 메타버스의 교육 사례분석 연구. 방과후학교연구, 10(2), 73-94. 미소장
11 이승환, 한상열 (2021). 메타버스 비긴즈 (BEGINS): 5대 이슈와 전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Issue Report, IS-116. 미소장
12 이연빈, 황수민, 김이길 (2020). VR 에서 디지털 휴먼과 상호작용 시 외형 표현 단계가 사회적 실재감에미치는 영향.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1(6), 1113-1122. 미소장
13 최순리, 김춘주, 박현지, 박민지, 신윤희 (2022). 가상현실을 활용한 가상 튜터의 유형과 설계 방법에 대한인지와 감정 요소 탐색.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3(7), 1227-1238. 미소장
14 Al-gawwam, S., & Benaissa, M. (2018). Robust eye blink detection based on eye landmarks and Savitzky–Golay filtering. Information, 9(4), 93. 미소장
15 Baceviciute, S., Terkildsen, T., & Makransky, G. (2021). Remediating learning from non-immersive to immersive media: Using EEG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mbeddedness on reading in Virtual Reality. Computers & Education, 164, 104122. 미소장
16 Bai, B., & Wang, J. (2023). The role of growth mindset, self-efficacy and intrinsic value in self-regulated learning and English language learning achievements. Language Teaching Research, 27(1), 207-228. 미소장
17 Barry, D. M., Ogawa, N., Dharmawansa, A., Kanematsu, H., Fukumura, Y., Shirai, T., ... & Kobayashi, T. (2015). Evaluation for students’ learning manner using eye blinking system in Metaverse. Procedia Computer Science, 60, 1195-1204. 미소장
18 Basel, D., Hallel, H., Dar, R., & Lazarov, A. (2023). Attention allocation in OCD: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eye-tracking-based research.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미소장
19 Chattaraman, V., Kwon, W.-S., Gilbert, J. E., & Ross, K. (2019). Should AI-Based, conversational digital assistants employ social-or task-oriented interaction style? A taskcompetency and reciprocity perspective for older adul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90, 315-330. 미소장
20 Dubovi, I. (2022). Cognitive and emotional engagement while learning with VR: The perspective of multimodal methodology. Computers & Education, 183, 104495. 미소장
21 Duffy, M. C., Lajoie, S. P., Pekrun, R., & Lachapelle, K. (2020). Emotions in medical education: Examining the validity of the Medical Emotion Scale (MES) across authentic medical learning environments. Learning and Instruction, 70, 101150. 미소장
22 Felnhofer, A., Knaust, T., Weiss, L., Goinska, K., Mayer, A., & Kothgassner, O. D. (2023). A Virtual Character’s Agency Affects Social Responses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1-16. 미소장
23 Go, E., & Sundar, S. S. (2019). Humanizing chatbots: The effects of visual, identity and conversational cues on humanness perception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97, 304-316. 미소장
24 Gubareva, R. and R.P. Lopes. (2020). Virtual Assistants for Learning: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In: CSEDU 2020 -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Education, 97–103. 미소장
25 Horovitz, T., & Mayer, R. E. (2021). Learning with human and virtual instructors who display happy or bored emotions in video lectur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19, 106724. 미소장
26 iMotions (2017a). Facial Expression Analysis: The complete Pocket Guide. https://imotions.com/products/imotions-lab/modules/fea-facial-expression-analysis/ 미소장
27 iMotions (2017b). Eye-Tracking: The complete Pocket Guide. https://imotions.com/eye-tracking/ 미소장
28 Jahnke, I., Schmidt, M., Earnshaw, Y., & Tawfik, A. A. (2022). Theoretical Considerations of Learning Experience Design. In H. Leary, S. P. Greenhalgh, K. B. S. Willet, & M. H. Cho (Eds.), heoretical Considerations of LearningExperience Design. 미소장
29 Joseph, A. W., & Murugesh, R. (2020). Potential eye tracking metrics and indicators to measure cognitive load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research. Journal of Scientific Research, 64(1), 168-175. 미소장
30 Lin, L., Atkinson, R.K., Christopherson, R.M., Joseph, S.S., & Harrison, C.J. (2013). Animated agetns and learning: Does the type of verbal feedback they provide matter?. Computers & Education, 67, 239-249. 미소장
31 Loveys, K., Sagar, M., & Broadbent, E. (2020). The effect of multimodal emotional expression on responses to a digital human during a self-disclosure conversation: A computational analysis of user language. Journal of Medical Systems, 44(9), 1–7. 미소장
32 Maffei, A., & Angrilli, A. (2019). Spontaneous blink rate as an index of attention and emotion during film clips viewing. Physiology & Behavior, 204, 256-263. 미소장
33 Mayer, R. E. (2020). Searching for the role of emotions in e-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70, 101213. 미소장
34 Ninaus, M., Greipl, S., Kiili, K., Lindstedt, A., Huber, S., Klein, E., ... & Moeller, K. (2019). Increased emotional engagement in game-based learning–A machine learning approach on facial emotion detection data. Computers & Education, 142, 103641. 미소장
35 Park, S. (2016). Virtual avatar as an emotional scaffolding strategy to promote interest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In Emotions, technology, design, and learning, 201-224, Academic Press. 미소장
36 Phommanee, W., Plangsorn, B., & Siripipattanakul, S. (2023). A systematic review of changing conceptual to practice in learning experience design: Text mining and bibliometric analysis. Contemporary Educational Technology, 15(4). 미소장
37 Plass, J. L., & Kaplan, U. (2016). Emotional design in digital media for learning. In Emotions, technology, design, and learning. Academic Press. 미소장
38 Sagar, M., Bullivant, D., Robertson, P., Efi O., Jawed, K., Kalarot, R., et al. (2014). A neurobehavioural framework for autonomous animation of virtual human faces. In Proceedings of the SA’14 SIGGRAPH Asia Workshop on Autonomous virtual humans and social robot for Tele-presence. ACM. 미소장
39 Schmidt, M., & Huang, R. (2021). Defining learning experience design: Voices from the field of learning design & technology. TechTrends, 66(2), 141-158. 미소장
40 Schnepp, J., & Rogers, C. (2022). A Practical Approach to Learner Experience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34(1), 161-169. 미소장
41 Schroeder, N. L., & Craig, S. D. (2017). The effect of pacing on learners' perceptions of pedagogical agent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55(7), 937-950. 미소장
42 Sharma, K., & Giannakos, M. (2020). Multimodal data capabilities for learning: What can multimodal data tell us about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1(5), 1450-1484. 미소장
43 Veletsianos, G. (2012). How do learners respond to pedagogical agents that deliver social-oriented non-task messages? Impact on student learning, perceptions, and experien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1), 275-283. 미소장
44 Wang, J., & Antonenko, P. D. (2017). Instructor presence in instructional video: Effects on visual attention, recall, and perceived learn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1, 79-89. 미소장
45 Wong, J. T., Bui, N. N., Fields, D. T., & Hughes, B. S. (2023). A Learning Experience Design Approach to Online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ing Science through the Arts: Evaluation of Teacher Content Knowledge, Self-Efficacy and STEAM Perception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34(6), 593-623.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