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운영의 개선을 모색하기 위해 논리주도평가와 CIPP 평가모형의 네 가지 차원을 활용하여 교사학습공동체 운영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준거체제(평가영역, 평가준거,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세 단계의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 평가 현황 등을 탐색하고, 논리적 구조를 도출하여 평가도구 초안을 구성하였다. 둘째, 32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세 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260명의 응답자료를 대상으로 구인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9개의 영역, 17개의 준거, 47개의 지표로 구성된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요구분석, 학교조직분석, 합목적성의 3개 상황평가 영역, 운영계획과 운영지원의 2개 투입평가 영역, 활동 내용과 활동 피드백의 2개 과정평가 영역, 성장 및 변화와 학교 문화 개선의 2개 산출평가 영역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체계적인 평가를 통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성과 검증 및 교사학습공동체의 내재화 및 지속성을 위한 효과적인 평가체계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사학습공동체 관련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