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 김하정 ; 원효헌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학교조직에서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 탐색 4

2. 교사학습공동체의 행정적 지원 및 평가 5

3. 교육프로그램 평가 및 CIPP 평가모형 6

Ⅲ. 연구방법 7

1. 연구절차 7

2. 연구대상 9

3. 자료수집 및 분석 10

Ⅳ. 연구 결과 11

1. 교사학습공동체의 평가도구 초안 구안 11

2. 델파이 조사를 통한 내용타당도 분석 15

3. 신뢰도 및 구인타당도 분석 18

4. 교사학습공동체 평가도구의 최종 확정 22

Ⅴ. 논의 및 결론 23

참고문헌 26

ABSTRACT 29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운영의 개선을 모색하기 위해 논리주도평가와 CIPP 평가모형의 네 가지 차원을 활용하여 교사학습공동체 운영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준거체제(평가영역, 평가준거,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세 단계의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 평가 현황 등을 탐색하고, 논리적 구조를 도출하여 평가도구 초안을 구성하였다. 둘째, 32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세 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260명의 응답자료를 대상으로 구인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9개의 영역, 17개의 준거, 47개의 지표로 구성된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요구분석, 학교조직분석, 합목적성의 3개 상황평가 영역, 운영계획과 운영지원의 2개 투입평가 영역, 활동 내용과 활동 피드백의 2개 과정평가 영역, 성장 및 변화와 학교 문화 개선의 2개 산출평가 영역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체계적인 평가를 통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성과 검증 및 교사학습공동체의 내재화 및 지속성을 위한 효과적인 평가체계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사학습공동체 관련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

참고문헌 (6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윤희·안선회(2015). CIPP 평가모형에 근거한 2014년 서울형 자유학기제 평가: 중학교 진로교육과 진학지도를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8(4), 195-232. 미소장
2 강현철(2013).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적합도지수의 해석과 모형적합 전략에 대한 논의.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2), 653-668. 미소장
3 강호수·김지혜·송승원·김한나(2016).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학습공동체의 특성 탐색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4), 769-791. 미소장
4 경기도교육청(2019). 2019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이해자료. 경기도교육청 학교정책과. 미소장
5 고예진(2018). 수업개선활동 및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역량 강화방안 탐색. 부산광역시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연구보고 2018-73. 미소장
6 교육부(2019). 교육부 2019년 업무계획(보도자료). 2018.12.11. 미소장
7 곽영순(2015). 교사 학습공동체의 발달 단계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8(2), 83-104. 미소장
8 곽영순·김종윤(2016).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의 특성과 과제. 교육과정평가연구, 19(1), 179-198. 미소장
9 권낙원·김정규(1989). 교사와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미소장
10 권순형·김도기(2013). 교사협력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행정학연구, 31(1), 109-132. 미소장
11 기영화(2009).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서울: 학지사. 미소장
12 김귀숙(2010). 시‧도교육청 평가 준거 개발.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3 김미진·이정아(2017). CIPP모형을 활용한 학습공동체 평가: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7(5), 369-379. 미소장
14 김민조·이현명·김종원(2016). 학교단위 교사학습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를 위한 학교문화 측정요소 탐색. 교육문화연구, 22(6), 87-113. 미소장
15 김성숙·김학일(2008). 학기중 적용을 위한 강의진단 평가도구 개발과 타당성 분석. 교육평가연구, 21(1), 55-78. 미소장
16 김송자·맹재숙·박수정(2013). 초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교육연구논총, 34(1), 227-247. 미소장
17 김인희(2007). 학교의 형식주의와 학교혁신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5(3), 29-56. 미소장
18 김주영·장재홍·박인우(2018).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여부에 따른 교사협력정도, 수업개선활동, 교사효능감, 교직만족도 비교 분석. 교사교육연구, 57(1), 1-15. 미소장
19 김주환·김민규·홍세희(2009).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20 김지선·김도기(2017). 중학교 내 자생적 교사학습공동체의 참여요인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35(1), 411-439. 미소장
21 김하정·원효헌(2020).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 및 참여요인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7(3), 109-134. 미소장
22 김현숙(2019). CIPP평가모형에 근거한 공립유치원 원내 자율장학 평가도구 개발. 인천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3 노미란, 심영택(2019). 초등학교 동학년 교사학습공동체 문화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논총, 39(1), 1-27. 미소장
24 박상완(2018). 혁신학교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한국교육, 45(4), 109-138. 미소장
25 박영순·천경희·송영명(2017). CIPP 평가 모형에 기반 한 대학의 생애 단계별 교수 개발 프로그램 평가도구 개발. 교육학연구, 55(3), 203-229. 미소장
26 배병렬(2017). Amos 24 구조방정식모델링. 서울: 청람. 미소장
27 배정현·박미희(2020). 교사학습공동체 효과분석: 경기도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7(1), 309-338. 미소장
28 배호순(2008). 교육프로그램 평가론. 서울: 원미사. 미소장
29 부산시교육청(2017). 2017 주요 업무계획, 부산시교육청. 미소장
30 서경혜(2009).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43-276. 미소장
31 서경혜(2015).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한 접근: 교사학습공동체. 서울: 학지사. 미소장
32 서경혜(2019). 학교단위 교사학습공동체 운동의 의의와 과제. 교육과학연구, 50(2), 1-28. 미소장
33 서상완(2018).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자유학기제의 진로체험활동 평가척도 개발. 건국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4 서울시교육청(2016). 학교 업무 정상화 및 학교혁신 지원을 위한 2016학교 공동사업 선택제 추진 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미소장
35 성태제(2018). 알기 쉬운 통계분석(2판). 서울: 학지사. 미소장
36 성태제·시기자(2015). 연구방법론(2판). 서울: 학지사. 미소장
37 송인발·박주호(2014). 교사의 전문성 개발활동에 미친 학교수준 변인의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1(4), 93-117. 미소장
38 오찬숙(2016). 교사학습공동체 특성에 따른 공유와 정착과정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3(1), 297-328. 미소장
39 원효헌(2000). 발달지향적 교사평가의 맥락. 한국교육학연구, 6(2), 101-121. 미소장
40 윤정·김병찬(2016). ‘학교혁신’에 참여하게 된 교사들의 갈등 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34(2), 221-252. 미소장
41 이경호(2023). 교원학습공동체의 이해와 발전 방향. 서울교육, vol. 223. 미소장
42 이석열(2018). 교사의 전문학습공동체 진단 척도 개발 및 적용. 교육행정학연구, 36(2), 201-227. 미소장
43 이종성(2001). 델파이 방법. 파주: 교육과학사. 미소장
44 이종철(2019).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변화 과정과 변화 동인에 대한 사례 연구: 새물결 중학교의 공동 수업디자인 및 나눔 모임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5 이종현(2004). 초등교사의 발달 지향적 자기평가 도구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46 이희숙·정제영(2011). 교사 특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TIMSS 2007의 교사 전문성개발 노력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243-266. 미소장
47 임지연(2006).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논리주도적 평가준거체제 개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8 조양숙(2015). CIPP 평가모형에 의한 학교컨설팅 평가 준거 개발.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9 차봉은(2021). 의과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지표 개발: CIPP평가모형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0 최민석·박수정(2019). 시‧도교육청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 실태 분석: 2019학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2), 1077-1097. 미소장
51 Anderson, J. C., & Gerbing, D. W.(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미소장
52 Chen, H. T.(1990). Theory-driven evaluations. Newbury Park, CA: Sage. 미소장
53 Hair, J. F. Jr.,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미소장
54 Hargreaves, A., & Fullan. M.(2012). Professional capital: Transforming teaching in every school.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55 Johnson, D.(2011). A quantitative study of teacher perception of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context, process, and content. Doctoral Dissertation, Seton Hall University. 미소장
56 Johnson, J.(2016). An evaluation of implementation and effectiveness of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in Minnesota public schools. Doctoral Dissertation, St. Cloud State University. 미소장
57 Kline, R. B.(2016).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th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미소장
58 Kowalski, T. J.(1988). The organization and planning of adult education. Albany, NY: SUNY Press. 미소장
59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미소장
60 Lortie, D.(1975). School Teacher: A Sociology study. 진동섭 역(2002). 교직사회 : 교직과 교사의 삶. 서울: 양서원. 미소장
61 Osterman, K. F.(2000). Students’need for belonging in the school communit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0, 323–67. 미소장
62 Stufflebeam, D. L.(1971). The relevance of the CIPP evaluation model for educational accountability.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5(1), 19-25. 미소장
63 Stufflebeam, D. L.(1983). The CIPP model for program evaluation, In G. F. Maddaus, M. Scriven, & D. L. Stufflebeam(Eds.), Evaluation models. Boston: Kluwer-Nijhoff.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