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이경숙 ; 김희규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교사 셀프리더십 4

2. 교사 임파워먼트 5

3. 학교조직효과성 5

Ⅲ. 연구 방법 7

1. 연구 대상 7

2. 측정 도구 및 자료 분석 7

Ⅳ. 연구 결과 10

1. 측정변인의 기술 통계 10

2. 상관관계 분석 12

3.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13

4. 매개변인의 효과 검증 17

Ⅴ. 결론 및 제언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6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표는 교사 셀프리더십이 교사 임파워먼트 매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구성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A 광역시 소재 초ㆍ중등학교 교사 7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에 대해 SPSS 26.0과 AMO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 셀프리더십은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과 유의한 상관 관계를 보였다. 또한 교사 셀프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사이에서 교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교사 셀프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257(p<.001)이고 교사 임파워먼트를 매개로 한 간접효과는 .543(p<.01)으로 나타나 교사 셀프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사이에서 교사 임파워먼트가 부분매개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 셀프리더십을 통한 학교조직효과성의 향상을 위해 교사 임파워먼트의 제고 방안을 모색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자율성과 주체성, 학교 교육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한다는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구조와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