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 이지수 ; 안현선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진로성숙도의 개념과 발달 및 중요성 4

2. 진로성숙도와 사회적 지지의 관계 6

3. 진로성숙도와 학업스트레스의 관계 8

Ⅲ. 연구방법 8

1. 연구대상 8

2. 측정 변수 9

3. 분석 방법 10

Ⅳ. 연구결과 10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10

2. 잠재성장모형(LGM) 분석 12

Ⅴ. 논의 15

참고문헌 18

ABSTRACT 21

초록보기

이 연구는 2013 한국교육종단연구(KELS2013)의 3~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를 추정하고 이러한 변화가 5차년도에 측정된 학업스트레스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다변량잠재성장모형(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ing)을 적용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중학교 1학년 때 높은 수준의 진로성숙도를 지각할수록 중학교 3학년 때 학업스트레스 수준을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 증가에 따라 중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지지와 부모지지, 그리고 진로성숙도는 감소 추세를 나타냈으나, 친구지지는 증가 추세를 나타냈다. 특히, 교사지지가 천천히 감소할수록 진로성숙도 역시 천천히 감소하는 관계를 보여, 진로성숙도 변화에 대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지지하는 결과가 확인되었다. 진로성숙도는 교사, 친구, 부모지지와 학업스트레스 간에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기 진로성숙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진로관련 인식 발달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진로교육에 대한 기초자료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