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 이지수 ; 안현선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진로성숙도의 개념과 발달 및 중요성 4

2. 진로성숙도와 사회적 지지의 관계 6

3. 진로성숙도와 학업스트레스의 관계 8

Ⅲ. 연구방법 8

1. 연구대상 8

2. 측정 변수 9

3. 분석 방법 10

Ⅳ. 연구결과 10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10

2. 잠재성장모형(LGM) 분석 12

Ⅴ. 논의 15

참고문헌 18

ABSTRACT 21

초록보기

이 연구는 2013 한국교육종단연구(KELS2013)의 3~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를 추정하고 이러한 변화가 5차년도에 측정된 학업스트레스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다변량잠재성장모형(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ing)을 적용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중학교 1학년 때 높은 수준의 진로성숙도를 지각할수록 중학교 3학년 때 학업스트레스 수준을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 증가에 따라 중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지지와 부모지지, 그리고 진로성숙도는 감소 추세를 나타냈으나, 친구지지는 증가 추세를 나타냈다. 특히, 교사지지가 천천히 감소할수록 진로성숙도 역시 천천히 감소하는 관계를 보여, 진로성숙도 변화에 대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지지하는 결과가 확인되었다. 진로성숙도는 교사, 친구, 부모지지와 학업스트레스 간에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기 진로성숙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진로관련 인식 발달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진로교육에 대한 기초자료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

참고문헌 (4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고은(2015).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진로태도성숙 간의 관계: 부모애착,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김도연(2011).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와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 김성아(2012). 작용-개인-맥락-시간 모델의 관점에서 본 초기청소년의 환경체계들과의 인지된 관계와진로성숙도. 한국아동복지학, 38, 7-17. 미소장
4 김아름·이지희·최보영(2010). 중·고등학생의 진로성숙 발달에 관한 5년 종단연구: 성별 및 부모·또래와의애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3), 843-862. 미소장
5 김유현·김유미(2023).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와 진로성숙도: 학교유대감과 주관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 299-310. 미소장
6 김종학·최보영(2015).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성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7(4), 143-169. 미소장
7 김진아(2019). 청소년기 진로정체감의 종단적 변화 및 예측요인 검증. 청소년학연구, 26(9), 217-246. 미소장
8 김현숙(2015). 가구주의 사회적 배제 수준이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 31, 281-309. 미소장
9 김혜래·이혜원(2007). 학교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비행과의 관계: 지위비행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3, 33-63. 미소장
10 류진숙(2012).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가족탄력성, 자기결정성 및 진로결정 몰입과 진로준비행동 간의구조적 관계.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1 박미자(2013). 중학생, 기적을 부르는 나이. 파주: 들녘. 미소장
12 박완성(2007). 중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종단적 연구. 진로교육연구, 20(4), 87-101. 미소장
13 박은영(1994).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원인과 그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박지현(2020).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영향요인 연구 – 자아존중감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문사회21, 11(3), 329-344. 미소장
15 박진아·이선영(2022). 학업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양식과 사회적 지지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23(3), 587-616. 미소장
16 손수경·이현정·홍세희(2017). 학교 학습활동과 친구관계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할함수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관계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8(3), 57-88. 미소장
17 안혜진·정미경(2015). 청소년의 자아개념, 사회적 지지 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21(3), 279-303. 미소장
18 어윤경(2010). 진로성숙수준과 진로준비행동 실현의 관계: 의사결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4(4), 1029-1046. 미소장
19 여성가족부(2023). 2023 청소년 통계. http://www.mogef.go.kr/nw/rpd/nw_rpd_s001d.do?mid=news405&bbt Sn=709307 미소장
20 유순화(2007).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환에 관한 학생들의 기대와 지각. 초등교육연구, 20(1), 355-375. 미소장
21 유준상·서우석(2013). 진로성숙과 심리적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진로교육연구, 26(3), 165-183. 미소장
22 윤혜경·이지연(2010). 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관계 역량의 개념과 수준.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7(1), 1-18. 미소장
23 이은경·오소영·곽현(2019).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 대한 종단적연구. 진로교육연구, 32(4), 307-329. 미소장
24 이주리(2009).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아동학회지, 30(2), 43-55. 미소장
25 이주영(2021).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진로체험의 매개효과. 교육공동체 연구와 실천, 3(1), 93-114. 미소장
26 임성애·이은주(2017).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발달양상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초등교육연구, 30(1), 121-145. 미소장
27 임성택·주동범·이금주(2010). 청소년의 자살생각, 스트레스, 공부압박감의 종단적 추이와 해석. 직업교육연구, 29, 23-43. 미소장
28 임효진·정철영(2015). 중학생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개발. 진로교육연구, 28(4), 107-137. 미소장
29 임효진·한지은·김정수·선혜연(2016). 청소년의 진로경험 및 부모지지가 진로성숙도의 종단변화에 미치는 동시 및 지연효과. 상담학연구, 17(5), 289-306. 미소장
30 장윤옥·정서린(2017).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 및 학업열의와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조절효과. 중등교육연구, 65(1), 195-223. 미소장
31 정미경(2012).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내면화, 외현화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 보호요인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6(1), 271-290. 미소장
32 정미나·노자은(2016). 청소년 진로성숙의 영향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7(3), 133-162. 미소장
33 정윤경·이지수·안현선(2017).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와 학업참여 및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 검증. 진로교육연구, 30(3), 1-24. 미소장
34 조미형·최상미·엄태영(2006). 남녀 청소년의 부모‧친구‧교사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이 진로성숙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15, 81-97. 미소장
35 하영숙·염동문(2013).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34, 154-180. 미소장
36 한은영·이재원(2013). 청소년의 비행성향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4(3), 323-355. 미소장
37 허균(2012).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진로성숙도의 변화궤적과 성별, 자아존중감 및 부모애착 시간효과의구조관계. 진로교육연구, 31(2), 193-209. 미소장
38 황매향, 임은미(2004). 중고등학생들의 학업동기와 진로성숙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8(3), 177-191. 미소장
39 Chung, H., Elias, M., & Schneider, K.(1998). Patterns of individual adjustment changes during middle school transi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6(1), 83-101. 미소장
40 Crites, J. O.(1961). A model for the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8, 255-259. 미소장
41 Erikson, E. H.(1950).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 W. Norton & Co. 미소장
42 Hj Ramli, N. H., Alavi, M., Mehrinezhad, S. A., & Ahmadi, A.(2018). Academic stress and self-regula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Malaysia: mediator role of mindfulness. Behavioral Sciences, 8, 1-9. 미소장
43 Hu, L., & Bentler, P. M.(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 1-55. 미소장
44 Super, D. E.(1969). Vocational development theory: Person, position, and proces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 19-23. 미소장
45 Super, D. E., & Jordaan, J. P.(1973). Career Development Theory.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1(1), 3-16. 미소장
46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pp. 56-75). Newbury Park, CA: Sage.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