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 조남옥 ; 조규락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3

1. 교육과정의 변천과 창의적 체험활동 3

2. 연구동향 분석과 텍스트 마이닝 5

Ⅲ. 연구방법 및 절차 6

1. 자료수집 및 분석대상 6

2. 자료 분석 6

Ⅳ. 연구결과 8

1. 창의적 체험활동 연구의 현황과 핵심 키워드 8

1. 창의적 체험활동 연구에서 나타나는 핵심 주제어들 간의 관계 10

2. 창의적 체험활동 연구에서 나타나는 주요 토픽과 토픽의 변화 12

Ⅴ. 논의 및 제언 13

참고문헌 17

ABSTRACT 19

초록보기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국내 학술지에 투고된 창의적 체험활동 연구의 초록을 분석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서 '창의적체험활동'을 검색어로 하여 관련 논문을 수집하였고, 분석에 사용한 총 716편의 학술 논문에서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고 빈도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동적 토픽모델링을 실시하였다. 빈도 분석 결과, ‘프로그램’, ‘교육과정’ 이 모두 가장 높은 키워드로 나타났으며, ‘구성’과 ‘방안’은 TF에서만, ‘사회’와 ‘진로교육’은 TF-IDF에서만 나타났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에서, ‘결과’가 모든 중심성 분석에서 상위를 차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학생’, ‘교육’, ‘분석’, ‘활용’ 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심성 지수가 낮은 키워드는 ‘방법,’ ‘영역’, ‘중심’ 등이 차지하였다. 토픽모델링 결과, 6개의 토픽이 드러났는데, [토픽 1] 교육과정 및 교육 개발, [토픽 2]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 [토픽 3] 학교 교육과 교육과정, [토픽 4]는 교육과정과 결과, [토픽 5] 교육과정과 학습자분석, [토픽 6] 프로그램 활용과 결과 분석이었다. 연도별로 토픽의 변화를 살펴보면, [토픽 1과 2]은 최근 많이 연구되는 토픽이지만, 반대로 [토픽 6]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토픽이다. [토픽 3]은 거의 매번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는 인기 있는 토픽이며, [토픽 4와 5]는 언제나 연구가 적은 토픽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적 체험활동 연구의 동향과 주요 관심사를 잘 드러내고 있으며, 미래의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

참고문헌 (3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은지·최선영(2021). “트윗의 타임 시퀀스를 활용한 DTM 분석 : 2019 남북미정상회동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5(2), 308-313. 미소장
2 교육과학기술부(201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 미소장
3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미소장
4 교육부(2022). 2022 개정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미소장
5 김사훈·이광우(2014).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교사 인식 조사. 한국교원교육연구, 31(2), 373-395. 미소장
6 김선영·김영환(2015). ICT 활용 체험학습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271-294. 미소장
7 김영환(2015). 초등 창의적 체험활동 연구동향 분석. 교육혁신연구, 25(3), 45-65. 미소장
8 김화영·김정원(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농식품 안전 교재의 개발 및 적용.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3), 255-279. 미소장
9 박자현·송민(2013).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 문헌정보학 연구동향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30(1) 7-32. 미소장
10 박세훈·장인실(2019).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역량 연구. 교육과정연구, 37(4), 51-71. 미소장
11 배명훈·김영식(2020). 초등학교 자율 체육 동아리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초등교육연구, 33(4), 83-108. 미소장
12 신혜경(2020).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음악 수업. 한국예술연구, (28), 183-207. 미소장
13 오현주·박재근(2017).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초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초등과학교육, 36(4), 316-330. 미소장
14 이건남(2009). 초등학생 대상의 체험학습 연구동향. 실과교육연구, 15(2), 229-248. 미소장
15 이림(2019). 초·중등학교 ‘교과 외 활동’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3), 869-895. 미소장
16 이승준·박찬웅·이승학(2015). 중등부 특수학급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3), 381-406. 미소장
17 이지연(2014). 중학생 대상 체험학습 국내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1), 199-219. 미소장
18 장인실(2017).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다문화교육의 효과성 연구: 초등 예비교사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37(3), 85-108. 미소장
19 정윤경(2011). ‘창의적 체험 활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체험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17(2), 73-95. 미소장
20 정하나·최범길·김은희·박인후 (2016). 중학생 대상 에너지 절약교육을 위한 창의적체험활동 프로그램개발 - 조명의 효율적인 사용 중심으로-. 에너지기후변화교육, 6(2), 173-183. 미소장
21 조남옥·조규락(2017). 주제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상담학연구』의 연구동향과 지식구조 탐색. 상담학연구, 18(2), 1-19. 미소장
22 조영남(201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변천에 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25(3), 235-256. 미소장
23 조영남(2016). 창의적 체험활동의 맞춤형 수업설계 전략. 중등교육연구, 64(1), 197-217. 미소장
24 조영남(2017).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교육과정 변천 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11(1), 93-114. 미소장
25 조헌·전보애·조대헌(2018). 지리정보기술을 활용한 지역문제 탐구형 창의적 체험활동프로그램의 개발및 적용-강릉 해안침식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8(2), 89-112. 미소장
26 황은희·장지현·양현경(2019).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자유학기제 연구동향 분석. 교육문화연구, 25(3), 299-318. 미소장
27 허숙(2015).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안 모색. 교육과정연구, 33(1), 19-40. 미소장
28 하강수·장인실(2018). 창의적 체험활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초등교사 인식 연구. 경인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38(1), 217-239. 미소장
29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3년 3월 24일). https://www.riss.kr 미소장
30 한국연구재단(2023년 3월 24일). https://www.kci.go.kr/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