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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수업방법과 학업 흥미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교수자 중심의 강의법과 학습자 중심의 토의법, 발견 및 탐구학습, 협동학습이 학생의 학업성취 및 학업 흥미 수준에 따라 학업 흥미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분석 자료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의 중학교 데이터를 활용하였다(N=13,554). 분석 방법은 자료가 지닌 위계적 특성을 반영하는 임의효과(random effect)모형과 학교 간 차이를 모두 제거하는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을 실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수업방법과 학업성취수준과의 상호작용 분석을 시도하였다. 아울러 분위회귀분석(quantile regression)방법을 동원하여 학업 흥미 분위에 따른 수업방법의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임의효과 분석 결과 학습자 중심의 토의법과 협동학습은 학업성취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 그리고 교수자 중심의 강의법은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생들에게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고정효과모형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분위회귀분석 결과 교수자 중심의 강의법은 학업 흥미가 높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학습자 중심 수업방법들은 대체로 학업 흥미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업방법의 차별적인 영향을 검증한 이 연구는 학생의 학업 능력과 학업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논의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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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제주 유수암 마을의 교육이야기 = Education story of Jeju Yusuam Village 이인회, 강동호, 김영희 p. 1-29
대학원생 대상 진로유연성 타당화 연구 = Validation of the career flexibility inventory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31-47
교육감 권력 변동과 교육정책의 변화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uperintendent power shift and local education policy change 김용일 p. 49-72
공공기관 MZ세대 구성원의 개인-환경 적합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Impacts of person-environment fit on turnover intention of MZ generation members in public institutions :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김준현, 유지용, 정종원 p. 73-102
원격교육 유형에 따른 학습자 경험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learners' experiences according to the types of online learning : focusing on asynchronous online learning and OCW : 비실시간 원격교육과 OCW를 중심으로 문은경, 신원석 p. 103-127
Cooper의 다차원 모형을 통한 그린스마트스쿨 정책 분석 = Analysis of the green smart school policy through Cooper's multidimensional model : focusing on the pre-planning stage : 사전기획단계를 중심으로 선애경, 박상원, 강지원, 이명서, 홍가은, 신현석 p. 129-175
교사학습공동체 국내 연구 동향 재조명(2012-2022) = A conceptual review of research on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in South Korea(2012-2022) : focusing on Cooper et al.(2004)'s multi-dimensional policy analysis model :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의 다차원적 정책분석틀을 중심으로 이경호, 정바울 p. 177-194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독도 교육 내용체계」와 『독도』 교과서 비교 분석 = Comparative analysis of the "Dokdo Education Content Structure" and the 'Dokdo' textbooks in the 2009 and 2015 revised curriculum 이길용, 홍후조 p. 195-221
수업방법이 학생의 학업 흥미에 미치는 영향 =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methods and academic interest : examining the influence according to achievement and interest level : 학업 성취도와 학업 흥미에 따른 영향력 분석 이수지, 윤민종 p. 223-249

중학교 도덕 검정교과서에 나타난 통일교육의 관점 = Perspectives on unification education in the middle school ethics textbooks : focusing on the narrative of the need for unification : 통일의 필요성 서술을 중심으로 이의연, 홍후조 p. 279-299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역량 강화 방안 = Enhancing job competency of school counselors : a focus on supervision needed in school settings : 학교 현장에 필요한 수퍼비전을 중심으로 이은정, 박은혜, 김서현 p. 251-278
예비중등교사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하브루타 프로그램의 설계방안과 효과검증 = A study on the design and effectiveness of havruta program to improv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pre-service teachers 정선영, 제이납 p. 335-355
한국 성인의 자기계발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elf-development competency scale for Korean adults 장은하, 조대연 p. 301-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