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2주기(2018~2022년) 데이터 중 2022년도 조사에 참여한 95개 일반대학 대학생 53,310명을 대상으로, 학습성과 양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학습성과 프로파일에 따른 수업 내·외 학습경험의 차이를 분석하고 학습성과 전략 수립 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성과 프로파일은 하위변인의 평균 점수에 따라 ① 높은 학습성과형, ② 평균 학습성과형, ③ 낮은 학습성과형, ④ 위기 학습성과형 등의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분류된 학생들의 학습성과 잠재집단 간에 수업 내·외 학습경험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수업 내·외 학습경험의 평균, 사후검증 결과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4가지 학습성과 잠재프로파일 유형은 일반대학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가능성이 높다. 둘째, 학습성과를 나타내는 주요 핵심역량 변인은 상호연관되어 있으므로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통합적 접근이 요구된다. 셋째, 학습성과에는 수업 내 경험이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수업 내에서의 도전적이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교수역량 개발 지원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