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자가 인식하는 교수역량의 현재수준을 분석하여 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개선 및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수역량 전체항목, 기본역량 및 수업역량 문항에 대한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교수역량 교육 요구도 및 우선순위를 알아보기위하여 Borich 요구도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LF)모델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수역량전체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는 ‘교수자로서의 신념과 태도, 학생에 대한 태도’로 나타났다. 둘째, 기본역량에 대한우선순위로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가 나타났다. 셋째, 수업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는 ‘학문(교과목) 특성과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 목표를 설정한다., 학문(교과목) 특성과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 내용을 구성한다., 수업목표, 수업내용, 학생들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한다., 학생들의 질문, 과제, 시험 등 학습활동에 대해 적절한 반응과 피드백을 제공한다.’가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질적수준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