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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학에서 우수한 성적을 달성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습전략과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한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학업 성취와 적응은 교육과정과 수업 그리고 고등교육 분야의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성적이 우수한 중국인 유학생들이 개발하고 실천한 학습전략을 규명하여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대학 적응과 성공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들은 다중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중국인 유학생들이 개발하고 활용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학습전략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인 유학생들은1) 개강 전 철저한 준비(미우주무, 未雨绸缪), 2) 사전 예습(암중비약, 暗中飛躍), 3) 적극적인 수업 참여(예기방장, 銳氣方張), 4) 복습 및 시험 대비(우공이산, 愚公移山), 5) 한국어 능력 신장(줄탁동시, 啐啄同時)과 6) 유학생으로서의 자립적이고 조화로운 태도(자력갱생, 自力更生 + 화이불창, 和而不唱)를 중요한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들의 학습전략은 한국 문화와 학문적 전통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이러한 전략들은 학업적 도전과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며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다른 국적의 유학생들에게도 적용 가능한 긍정적인 학습전략을 제시하며, 이는 유학생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유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통해 한국 대학의 교육적 관행과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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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 고도화 방안 연구 = A Delphi study on advancement of specialized training in response to industry structural changes 문한나, 박상오 p. 5-22

“AI 윤리와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Research trends related to "AI ethics and education" 김철 p. 23-41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S대학 교원의 교육요구도 분석 =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f S university faculty to strengthen teaching competence : focusing on Borich need assessment and LF model : Borich 요구도와 LF모델을 중심으로 유영의, 장은정 p. 43-61

ESG 관점에서 교양교과목 개발 과정 = Development of liberal arts subjects from an ESG perspective : focusing on S university's liberal arts subject <Sustainable Future and Solution Design (Based on Cultural Contents)> : S대학 교양교과목 <(문화콘텐츠 기반) 지속가능한 미래와 솔루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전정옥 p. 91-111

대학생의 부정적 자기개념과 사회불안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self concept and social anxiety : the mediating effects of validation from others and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s sequential mediators : 타인인정추구와 정서표현억제의 순차 매개효과 박유림, 신효정 p. 113-132

한국 대학 중국인 유학생의 성공적 학습전략 탐구 = Exploring the learning strategies of academically successful Chinese students in a Korean university 소애진, 이수지, 정정훈 p. 133-155

중등 과학교사 직무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 도출 = Derivation of core competencies to strengthen the job performance capabilitie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김영준, 맹희주, 손연아 p. 157-185

MZ세대와 기성세대 간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영향요인 분석 = Differences in job satisfac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tween the MZ and the older generation 이문정, 김경리 p. 187-208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과 운영에 대한 근거이론적 모형 탐색 = A grounded theory study on building and operating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 focusing on the case of innovative elementary schools in Gyeongsangnam-do, Korea : 경상남도 행복나눔 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도헌, 박수억 p. 209-235

부모의 교육적 성공에 대한 인식 및 자녀에 대한 학업관여와 청소년의 심리적 분리 사이의 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educational success and intervention in their children's learning and adolescents' psychological separation 박수진, 김태한 p. 237-256

10대 남자 청소년의 페미니즘 인식 유형과 그 특성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feminism perceptio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male teenagers 이수정, 김자영 p. 257-286

초기 청소년의 평일 및 주말 미디어 이용유형과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 = Weekday and weekend media usage types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early adolescents : foc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 잠재적 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 김균희, 공수연 p. 287-309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영어유치원’ 담론 분석 = "English language kindergarten" discourse in online parenting communities :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and sentiment analysis : 토픽모델링과 감성분석의 적용 정옥경, 고온조, 김경근 p. 311-338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학생과 교원의 인식차이 분석 =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students and faculties for improving the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core competencies : focusing on 'H' university : H대학교를 중심으로 박진희 p. 63-90

참고문헌 (3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2022). 2022년 국내 고등교육기관 내 외국인 유학생 통계. 미소장
2 권태희, 정현희(2020).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청소년학연구, 27(12), 187-215. 미소장
3 김미희(2014). 학업적으로 추락한 대학생의 좌절 경험.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 김선영(2014). 중국 유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학업수행 측면에서의 문화적응과 만족도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32(1), 131-157 미소장
5 김영천, 정정훈(2021). 사회과학을 위한 질적연구 핸드북. 아카데미프레스. 미소장
6 김원영, Nuo Xu, 안현선(2021).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적응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2011∼2020).다문화교육연구, 14(2), 55-71. 미소장
7 김현지, 김진아, 한우진, 이수지, 이상수(2021). 성적우수자와 학사경고자의 자기공감 학습전략 분석. 교육혁신연구, 31(2), 21-49. 미소장
8 노정은(2020). 학문 목적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성취 관련 변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851-873. 미소장
9 대학알리미(2020). 외국인 유학생 중도탈락률 현황. 미소장
10 류위한(2020).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학습요인과 자기결정성 및 계획행동이 한국어 학습행동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매개 역할 중심으로. 한중인문학연구, 67, 75-105. 미소장
11 문은식(2002). 대학생의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 교육발전논총, 23(2), 43-57. 미소장
12 문희진, 김영순(2022).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대학생활 경험에 관한 학습생애사 연구. 리터러시 연구, 13(5), 103-129. 미소장
13 박은미, 황빙의, 정태연(2010).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8(2), 205-223. 미소장
14 성현준, 성나경, 홍누리, 이지혜(2018).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사경고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1), 1343-1370. 미소장
15 이동성, 김영천(2014). 질적 자료 분석을 위한 포괄적 분석절차 탐구: 실용적 절충주의를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12(1), 159-184. 미소장
16 이민지, 김동민, 진성미(2019). 한국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의 학사경고 극복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교육문화연구, 25(5), 1027-1051. 미소장
17 이선영, 나윤주(2018).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적응 실태조사. 교양교육연구, 12(6), 167-193. 미소장
18 이수정(2011). 중국인 유학생의 학술적 글쓰기 경험에 대한 FGI 연구. 인문연구, 63, 91-120. 미소장
19 이지영(2017). 외국인 대학원생의 학업부적응 요인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0 임이랑, 오인수(2016). 대학생의 학습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학습역량, 환경/지지 요인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7(4), 285-309. 미소장
21 장애경, 양지웅(2013). 대학생의 학사경고 경험과 극복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14(2), 995-1013. 미소장
22 전재은, 장나영(2012). 니하오? 국내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학생과의 교우관계: 중국인 유학생의 경험과 인식. 한국교육학연구, 18(1), 303-326. 미소장
23 정영숙, 성지훈(2018). 대학 강의식 수업에서 질문 작성 중심의 학습자 질문 활성화 전략에 대한 교육적 효과 인식. 교육문제연구, 31(2), 145-173. 미소장
24 정지아, 부향숙(2018). 한국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인식유형. 다문화교육연구, 11(3), 169-198. 미소장
25 하정희(2008).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 473-496. 미소장
26 홍경선(2012). 설계기반연구방법을 활용한 학생생성 질문촉진 수업모형 개발 연구. 지역발전연구, 11(2), 215-245. 미소장
27 황경아, 홍지아(2018). 재한 중국 유학생의 유학동기와 문화자본으로서의 취득학위의 가치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91, 319-357. 미소장
28 황두경, 소려나, 박창언(2016). 학사경고를 받은 공과계열 중국인 유학생의 학업적 적응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4(3), 53-73. 미소장
29 Baxter, P., & Jack, S. (2008). Qualitative case study methodology: Study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novice researchers. The Qualitative Report, 13(4), 544-559. 미소장
30 Chaorro-Premuzic, T., & Furnham, A. (2003). Personality traits and academic examination performance.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7, 237-250. 미소장
31 Creswell, J. W. (2013).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Sage publications. 미소장
32 Diseth, A. (2003). Personality and approaches to learning as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7, 143-155. 미소장
33 Fenning, B. E., & May, L. N. (2013).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n A”: examining the roles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in college students’ current educational attainment and career planning.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16(4), 635-650. 미소장
34 Flyvbjerg, B. (2006). Five misunderstandings about case-study research. Qualitative inquiry, 12(2), 219-245. 미소장
35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sage. 미소장
36 Yin, R. K. (2005). Introducing the world of education: A case study reader. Sage. 미소장
37 Yin, R. K. (2018). Case study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6). Sage.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