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학에서 우수한 성적을 달성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습전략과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한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학업 성취와 적응은 교육과정과 수업 그리고 고등교육 분야의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성적이 우수한 중국인 유학생들이 개발하고 실천한 학습전략을 규명하여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대학 적응과 성공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들은 다중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중국인 유학생들이 개발하고 활용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학습전략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인 유학생들은1) 개강 전 철저한 준비(미우주무, 未雨绸缪), 2) 사전 예습(암중비약, 暗中飛躍), 3) 적극적인 수업 참여(예기방장, 銳氣方張), 4) 복습 및 시험 대비(우공이산, 愚公移山), 5) 한국어 능력 신장(줄탁동시, 啐啄同時)과 6) 유학생으로서의 자립적이고 조화로운 태도(자력갱생, 自力更生 + 화이불창, 和而不唱)를 중요한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들의 학습전략은 한국 문화와 학문적 전통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이러한 전략들은 학업적 도전과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며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다른 국적의 유학생들에게도 적용 가능한 긍정적인 학습전략을 제시하며, 이는 유학생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유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통해 한국 대학의 교육적 관행과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 고도화 방안 연구 = A Delphi study on advancement of specialized training in response to industry structural changes 문한나, 박상오 p. 5-22

“AI 윤리와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Research trends related to "AI ethics and education" 김철 p. 23-41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S대학 교원의 교육요구도 분석 =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f S university faculty to strengthen teaching competence : focusing on Borich need assessment and LF model : Borich 요구도와 LF모델을 중심으로 유영의, 장은정 p. 43-61

ESG 관점에서 교양교과목 개발 과정 = Development of liberal arts subjects from an ESG perspective : focusing on S university's liberal arts subject <Sustainable Future and Solution Design (Based on Cultural Contents)> : S대학 교양교과목 <(문화콘텐츠 기반) 지속가능한 미래와 솔루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전정옥 p. 91-111

대학생의 부정적 자기개념과 사회불안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self concept and social anxiety : the mediating effects of validation from others and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s sequential mediators : 타인인정추구와 정서표현억제의 순차 매개효과 박유림, 신효정 p. 113-132

한국 대학 중국인 유학생의 성공적 학습전략 탐구 = Exploring the learning strategies of academically successful Chinese students in a Korean university 소애진, 이수지, 정정훈 p. 133-155

중등 과학교사 직무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 도출 = Derivation of core competencies to strengthen the job performance capabilitie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김영준, 맹희주, 손연아 p. 157-185

MZ세대와 기성세대 간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영향요인 분석 = Differences in job satisfac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tween the MZ and the older generation 이문정, 김경리 p. 187-208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과 운영에 대한 근거이론적 모형 탐색 = A grounded theory study on building and operating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 focusing on the case of innovative elementary schools in Gyeongsangnam-do, Korea : 경상남도 행복나눔 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도헌, 박수억 p. 209-235

부모의 교육적 성공에 대한 인식 및 자녀에 대한 학업관여와 청소년의 심리적 분리 사이의 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educational success and intervention in their children's learning and adolescents' psychological separation 박수진, 김태한 p. 237-256

10대 남자 청소년의 페미니즘 인식 유형과 그 특성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feminism perceptio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male teenagers 이수정, 김자영 p. 257-286

초기 청소년의 평일 및 주말 미디어 이용유형과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 = Weekday and weekend media usage types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early adolescents : foc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 잠재적 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 김균희, 공수연 p. 287-309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영어유치원’ 담론 분석 = "English language kindergarten" discourse in online parenting communities :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and sentiment analysis : 토픽모델링과 감성분석의 적용 정옥경, 고온조, 김경근 p. 311-338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학생과 교원의 인식차이 분석 =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students and faculties for improving the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core competencies : focusing on 'H' university : H대학교를 중심으로 박진희 p. 6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