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대학인 H대학교의 학생과 교원의 인식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고도화 및 개선을 위한 방안과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결과 학생은 425명, 교원은 48명이 응답하였다. 조사 문항은 총 37문항이며, 분석방법은 SPSS 25.0을 활용하여 신뢰도 분석과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과 Borich 요구도 공식,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양교육과정의 실수요자인 학생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학생 친화형 교양교육과정 운영 방안 마련 필요, 둘째, 교양교육 목표 달성 정도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평가방법과 성과지표 마련, 셋째,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중․장기적 단계별 개선 방안 마련과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다양성 이해 필요, 넷째, 핵심역량의 실제적인 향상을 위하여 핵심역량별 대표 교양 교과목의 선정 및 교양교육과정에기대되는 핵심역량을 중점적으로 강화하는 등의 전략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