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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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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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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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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교육부(2023. 7. 3). 대학 안팎의 경계를 허물고 첨단분야 융합인재 10만명 양성한다[보도자료]. https://blog.naver.com/moeblog/223145247947 | 미소장 |
2 | 권형규(2004). 모듈화된 가상의과대학 과정 개발. 한국의학교육, 16(2), 195-205. | 미소장 |
3 | 김건희(2019. 9. 24). 의전원 출신이 ‘전문의’ 포기하는 이유.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190924/97556061/1 | 미소장 |
4 | 김나형, 조종선, 김현철(2021). 의사과학자 현황 및 육성을 위한 제언: 3대 죽음의 계곡에 다리놓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미소장 |
5 | 김도환, 최영휴, 한상윤, 신좌섭, 이승희(2017). 의과대학 선택교육과정의 운영절차와 만족도 평가. 의학교육논단, 19(2), 90-100. https://doi.org/10.17496/kmer.2017.19.2.90 | 미소장 |
6 | 김선영(2013. 6. 26). 의전원은 '줄고' 의대 학사편입은 '늘고' 의예과 선발·학사편입학 부활관심 급증. 데일리메디. https://www.dailymedi.com/news/news_view.php?wr_id=768672 | 미소장 |
7 | 김은경, 조대연(2022).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역량 개념에 대한 탐색. 역량개발학습연구, 17(1), 1-28. | 미소장 |
8 | 김정아, 이화영, 박영미, 이희정(2020). 의과대학 학생의 의예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The Ewha Medical Journal, 43(1), 12-18. https://doi.org/10.35873/ajmahs.2017.7.2.073 | 미소장 |
9 | 김진희, 이영환, 박원균, 박영순, 박혜진, 천경희(2015). 융합인재교육 이론모형 틀에 기반을 둔 통합의료인문학 교육과정 이론모형의 제안. 의학교육논단, 17(1), 39-48. https://doi.org/10.17496/kmer.2015.17.1.39 | 미소장 |
10 | 김혜원, 안신기(2021).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학습공동체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분석.의학교육논단, 23(3), 194-203. https://doi.org/10.17496/kmer.2021.23.3.194 | 미소장 |
11 | 노혜린, 윤태영, 채수진, 김석용, 정은경, 박소영, 이영미, 박창신, 박지영(2020). 의사양성 학제 개편에 관한 연구.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 미소장 |
12 | 박시운, 채수진, 이상엽, 한기준, 원영준(2021). 의과대학 조기임상경험의 성찰일지 내용 분석. 교양교육연구, 15(5), 157-167. https://doi.org/10.46392/kjge.2021.15.5.157 | 미소장 |
13 | 박훈기(2003). 가정의학과 임상실습교육에 의한 의과대학 3학년 학생의 가정의학과 선호도향상 효과. 가정의학회지, 24(5), 444-450. | 미소장 |
14 | 백두산(2023. 6. 28). 의대, 2+4에서 통합 6년제 가능해져…대학 내 장벽 허물기 촉진. 한국대학신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48994. | 미소장 |
15 | 신좌섭(2006). 의학전문대학원 제도 추진경과에 대한 고찰. 한국의학교육, 18(2), 121-132. | 미소장 |
16 | 안덕선, 한희진(2018). 우리나라 의사양성체제의 역사와 미래. 의학교육논단, 20(2), 65-71. https://doi.org/10.17496/KMER.2018.20.2.65 | 미소장 |
17 | 양서우, 정삼철, 설영훈, 남윤명, 조진희, 김미옥, 이유환, 허진아(2020). 의사과학자(MD-PhD) 양성 체계 개선 방안. 충북연구원. | 미소장 |
18 | 양은배, 맹광호(2014). 미래 의학교육을 위한 다섯 가지 제언. 한국의학교육, 26(3), 167-178. http://dx.doi.org/10.3946/kjme.2014.26.3.167 | 미소장 |
19 | 양흥권(2011). 실천공동체 (CoP) 의 학습 분석틀 구성 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6(4), 41-59. | 미소장 |
20 | 여상희(2018). 외국 의과대학에서의 장기추적통합임상실습 개발과 운영사례. 의학교육논단, 20(1), 6-14. https://doi.org/10.17496/KMER.2018.20.1.6 | 미소장 |
21 | 예병일(2017). 한국의 의예과 교육: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이 해법인가? 의학교육논단, 19(3), 121-128. https://doi.org/10.17496/kmer.2017.19.3.121 | 미소장 |
22 | 오지혜(2021. 9. 28). 의사과학자 '가뭄'… 정부서 통합지원 '단비' 내려야 한다. 메디소비자뉴스. https://www.medisobiz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1664 | 미소장 |
23 | 윤보영(2019). 6년제 의과대학 학제 개편 논의에 대한 제언. 의료정책포럼, 17(1), 64-69. | 미소장 |
24 | 윤보영, 최익선, 김세진, 박효진, 주현정, 이병두, 이종태(2015). 한국에서 역량바탕의학교육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제언. 의학교육논단, 17(3), 110-121. https://doi.org/10.17496/kmer.2015.17.3.110 | 미소장 |
25 | 이무상(2000). 21세기 의학교육과 의학전문대학원. 연세의학교육, 2(2), 35-57. | 미소장 |
26 | 전대석(2023). 의료윤리와 전문직업성을 연계한 의과대학 전공 연계 글쓰기 (WAC) 모형 제안. 철학연구, 141, 71-99. https://doi.org/10.23908/JSPS.2023.6.141.71 | 미소장 |
27 | 정선주, 서동혁, 김용일(2001). 의과대학 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모델의 개발 제 1편:가천의대 프로그램 기획안. 한국의학교육, 13(2), 309-315. | 미소장 |
28 | 정한나, 양은배(2017). 의예과 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교육과정 편성 방향 고찰. 의학교육논단, 19(3), 115-120. https://doi.org/10.17496/kmer.2017.19.3.115 | 미소장 |
29 | 조형정, 남해선, 이상한, 최영진, 김태희, 이상철(2012). 해외 선진 의과대학 교육과정과의사 국가고시 과목 비교 연구.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 미소장 |
30 | 채유미, 이건세, 신지연, 한현욱, 전태국, 김수철, ··· 김수진(2017). 흉부외과·외과 전문의수가가산제도 개선방안 연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미소장 |
31 | 천경희(2014).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생의 학업소진 양상과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의학교육논단, 16(2), 77-87.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173 | 미소장 |
32 | 최종상, 서덕준, 채종일, 오희철, 황익근, 강대영(1996). 우리나라 의과대학의 바람직한 학제에 관한 연구-의학전문대학원 도입 여부에 관한 검토. 한국의학교육, 8(2), 189-199. | 미소장 |
33 | 한국대학평가원(2023). 2024 하반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편람 (대학 설명회용). | 미소장 |
34 | 한재진(2006). 조기 임상 교육의 이론과 실재-의학 전문 대학원으로의 전환을 준비하며. 이화의대지, 29(1), 67-77. | 미소장 |
35 | 황진영, 이승희, 김석주, 신좌섭, 윤현배, 김도환, 김은정(2013). 일개 대학 의예과 교육과정개선에 관한 고찰. 한국의학교육, 25(4), 299-308. https://doi.org/10.3946/kjme.2013.25.4.299 | 미소장 |
36 | 현영섭(2010). 실천공동체의 사회적 네트워크, 지식공유, 학습전이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역량개발학습연구, 5(3), 39-59. | 미소장 |
37 | Başak, O., Yaphe, J., Spiegel, W., Wilm, S., Carelli, F., & Metsemakers, J. F. (2009). Early clinical exposure in medical curricula across Europe: An overview. The European Journal of General Practice, 15(1), 4-10. https://doi.org/10.1080/13814780902745930 | 미소장 |
38 | Beck, J., Chretien, K., & Kind, T. (2015). Professional identity development through service learning: A qualitative study of first-year medical students volunteering at a medical specialty camp. Clinical Pediatrics, 54(13), 1276-1282. https://doi.org/10.1177/0009922815571108 | 미소장 |
39 | Bruner, J.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40 | Cruess, R. L., Cruess, S. R., Boudreau, J. D., Snell, L., & Steinert, Y. (2014). Reframing medical education to support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Academic Medicine, 89(11), 1446-1451. https://doi.org/10.1097/ACM.0000000000000427 | 미소장 |
41 | Gawlik, K. (2018). Focus group interviews. In M. Ciesielska & D. Jemielniak (Eds.), Qualitative methodologies in organization studies: Volume II: Methods and possibilities (pp. 97-126). Palgrave Macmillan. | 미소장 |
42 | Gibbs, B. C. (2014). Reconfiguring bruner: Compressing the spiral curriculum. Phi Delta Kappan, 95(7), 41-44. https://doi.org/10.1177/003172171409500710 | 미소장 |
43 | Goldie, J., Dowie, A., Cotton, P., & Morrison, J. (2007). Teaching professionalism in the early years of a medical curriculum: A qualitative study. Medical Education,41(6), 610-617. https://doi.org/10.1111/j.1365-2923.2007.02772.x. | 미소장 |
44 | Langendyk, V., Mason, G., & Wang, S. (2016). How do medical educators design a curriculum that facilitates student learning about professionalism?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7, 32-43. https://doi.org/10.5116/ijme.5683.c2e0 | 미소장 |
45 | Lee, Y. M. (2018). It is time to reconsider the unnecessary division of premedical and medical studi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30(4), 279-281. https://doi.org/10.3946/kjme.2018.102 | 미소장 |
46 | Lincoln, Y., & Guba, E. (1985). Naturalistic inquiry. Sage. | 미소장 |
47 | Merriam, S.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Jossey-Bass. | 미소장 |
48 | Park, G. M., & Hong, A. J. (2022). “Not yet a doctor”: Medical student learning experiences and development of professional identity. BMC Medical Education, 22(1), 1-12. https://doi.org/10.1186/s12909-022-03209-w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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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Prince, K. J., Van De Wiel, M., Scherpbier, A. J., & Boshuizen, H. (2000).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transition from theory to practice in undergraduate training in a PBL-medical school.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5(2), 105-116. https://doi.org/10.1023/A:1009873003677 | 미소장 |
51 | Riley, S. C. (2009). Student selected components (SSCs): AMEE guide No 46. Medical Teacher, 31(10), https://doi.org/885-894.10.3109/01421590903261096 | 미소장 |
52 | Vågan, A. (2009).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identity in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A qualitative study. Medical Education, 43(3), 254-259. https://doi.org/10.1111/j.1365-2923.2008.03278.x | 미소장 |
53 | Woodward, R. (2019). The spiral curriculum in higher education: Analysis in pedagogic context and a business studies application. e-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and Scholarship of Teaching, 13(3), 14-26.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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