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성, 교수설계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지만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학습몰입 요인을 탐색한 경우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에서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몰입은 학습자가 경험하고 느끼는 동기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어 상황학습기반 대학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근거이론의 방법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들의 플립러닝에 관한 이야기는 선택 코딩을 통해 핵심범주와 유형으로 ‘개인의 흥미, 목표와 일치하는 학습맥락’, ‘학습과정 전체에 영향을 주는 학습내용’, ‘온라인으로 소통하고, 강의실에서 함께하는 학습환경’, ‘학습자의 개인자원에 따른 학습전략’ 등이 도출되었다. 핵심범주의 가설정형화 과정을 거쳐 기본심리욕구가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이론을 토대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자가 학습환경을 계획할 때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를 고려하여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실제 학습환경을 위한 교수설계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