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성, 교수설계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지만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학습몰입 요인을 탐색한 경우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에서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몰입은 학습자가 경험하고 느끼는 동기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어 상황학습기반 대학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근거이론의 방법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들의 플립러닝에 관한 이야기는 선택 코딩을 통해 핵심범주와 유형으로 ‘개인의 흥미, 목표와 일치하는 학습맥락’, ‘학습과정 전체에 영향을 주는 학습내용’, ‘온라인으로 소통하고, 강의실에서 함께하는 학습환경’, ‘학습자의 개인자원에 따른 학습전략’ 등이 도출되었다. 핵심범주의 가설정형화 과정을 거쳐 기본심리욕구가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이론을 토대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자가 학습환경을 계획할 때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를 고려하여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실제 학습환경을 위한 교수설계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 발달 양상 = Smartphone dependency development in adolescents : contemporaneous and lagged effects of risk factors, and moderating effects of protective factors : 위험요인의 동시 및 지연효과와 보호요인의 조절효과 최여란, 신종호 p. 1-28
대학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 요인의 질적 탐색 = Qualitative exploration of learning engagement factors in university flipped learning environment 박경은, 송해덕 p. 29-57

Creswell(1998)의 질적연구 유형 분류방식의 유용성과 한계 = Critical reflection on the usefulness and limitations of Creswell's (1998) taxonomy of qualitative research approaches : an educational biography approach : 교육전기 접근방법을 통한 비판적 성찰 기록 변기용 p. 59-94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폭력의 정의와 원인 = Definition and causes of school violence as perceived by students : focusing on conceptual ambiguity and inter-student dynamics : 개념적 모호함과 학생 간 역학관계를 중심으로 김유원, 안영은 p. 95-126
영유아 학부모 “교육열” 형성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formation of "education fever" among parents of infants and toddlers : “인스타그램” 중심 “책육아” 현상에 대한 행위자-네트워크 분석 강진아 p. 127-164
중・고등학교 시기 사교육 및 자기주도학습 시간의 종단적인 변화에 따른 집단 분류 및 대학교 시기의 핵심역량에 대한 영향 분석 = Impact of private and self-regulated learning time during middle/high school years on university core competencies : a latent class classification approach 이슬기, 김래영, 유연주 p. 165-194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 문제행동의 메타분석 = Meta-analysis of parenting attitudes of parents and problem behavior of young children : application of met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메타구조방정식 모형의 적용 정선영, 조한익 p. 195-228
수업 체계성과 일관성이 대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Examining the influence of instructional organization and coherence on college students' achievement 이수지, 윤민종 p. 229-256
국제 바칼로레아 초등 프로그램(IB PYP)의 종단적 효과 = Longitudinal effects of international baccalaureate primary years programme (IB PYP)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otivation of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이민혜 p. 257-279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연경(2016). 대학수업을 위한 활동이론 기반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모형 개발.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Translated in English) Kim, Y. (2016). Development of a flipped-learning instructionalmodel based on activity theory for higher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미소장
2 김현종, 송해덕(2022). 자기결정성과 혁신행동 간 관계에서 직원몰입의 매개효과와 피드백추구행동 동기의 조절효과.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12(1),105-133.(Translated in English) Kim, H., & Song, H. (2022). The mediating effects of employeeengage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feedback seeking behavior motive in therelationship between self-determin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Global CreativeLeader : Education & Learning, 12(1), 105-133. 미소장
3 박경은, 송해덕, 조윤성(2019). 대학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가 자기결정성을매개로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5(3), 817-843.(Translated in English) Park, K., Song, H., & Jo, Y. (2019).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needs on student engagement and the mediation effect of self-determination inuniversity flipp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35(3),817-843. 미소장
4 박지원, 한지영, 최경미(2021). 비대면 플립러닝 환경에서 교수실재감이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학습활동과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37(4), 799-832.(Translated in English) Park, J., Han, J., & Choi, K. (2021). A study on the effect ofteaching presence on the learning outcome in non-face-to-face flipped learning: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s of team-based learning and learning engagement.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37(4), 799-832. 미소장
5 박효성, 소효정(2021). COVID-19 상황 원격강의에서 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습실재감과 학습성과관계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1), 253-280.(Translated in English) Park, H., & So, H. (2021). Examining the relationships betweenlearning presence and learning performance in distance lectures perceived byuniversity students during COVID-19.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Media, 27(1), 253-280. 미소장
6 송슬기, 손민호. (2023). Ethno-method로서의 학습경험에 관한 이해. 질적탐구, 9(1), 127-151. (Translated in English) Song S., & Shon M. (2023). Understanding learning experience as ethno-method. Qualitative Inquiry, 9(1), 127-151. 미소장
7 송해덕, 홍아정, 김연경, 홍주연(2019). 대학 플립러닝 학습 몰입 평가도구 개발. 역량개발학습연구, 14(1), 23-51.(Translated in English) Song, H., Hong, A., Kim., Y., & Hong, J. (2019). Development ofstudent engagement scale for university flipped learning. Journal of CompetencyDevelopment & Learning, 14(1), 23-51. 미소장
8 신서경, 신선애(2021). 개인화학습 기반 플립러닝 수업설계 개념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37(1), 59-94. (Translated in English) Shin, S., & Shin, S. (2021). Developing a conceptual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for personalized flipp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37(1), 59-94 미소장
9 신선애(2018). 대학수업에서 심층학습을 위한 플립러닝 설계원리 개발.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Translated in English) Shin, S. (2018). Development of a flipped-learning instructionaltheory for deep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미소장
10 양은석, 박형길(2019).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교양체육 수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참여경험탐색. 한국사회체육학회지, 76, 9-22.(Translated in English) Yang, E., & Park, H. (2019). Exploring the experiences of university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general physical education class with flip learning.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76, 9-22. 미소장
11 홍주연(2020). 대학 플립러닝에서 자율성 지원,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 동기가 학습몰입을매개로 인지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Translated in English) Hong, J. (2020).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Effects ofautonomy support, self-efficacy, self-determined motivation on cognitive outcome bymediating student engag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University, Seoul. Korea. 미소장
12 Aghaei, K., Rajabi, M., Lie, K. Y., & Ajam, F. (2020). Flipped learning as situated practice: A contrastive narrative inquiry in an EFL classroom.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5, 1607-1623. 미소장
13 Corbin, J., & Strauss, A. (2014).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미소장
14 Creswell, J. W. (2014). A concise introduction to mixed methods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미소장
15 Deci, E. L., Olafsen, A. H., & Ryan, R. M. (2017). Self-determination theory in work organizations: The state of a science. Annual review of organizational psychology and organizational behavior, 4, 19-43. 미소장
16 El-Bassiouny, N., & El-Naggar, D. H. (2023). Flipped classroom application in an advanced research methods course: Insights from social cognitive theory and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1(3), 100881. 미소장
17 Erbil, D. G. (2020). A review of flipped classroom and cooperative learning method within the context of Vygotsky theory. Frontiers in Psychology, 11, 1157. 미소장
18 Förster, M., Maur, A., Weiser, C., & Winkel, K. (2022). Pre-class video watching fosters achievement and knowledge retention in a flipped classroom. Computers & Education, 179, 104-399. 미소장
19 Glaser, B. G., & Strauss, A. L. (2017).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New York, NY: Routledge. 미소장
20 Joseph-Richard, P., & Uhomoibhi, J. (2023). Which data sets are preferred by university students in learning analytics dashboards? A situated learning theory perspective. INFORMS Transactions on Education, 1-18. 미소장
21 Kim, R., & Song, H. D. (2023). Developing an agentic engagement scale in a self-paced MOOC. Distance Education, 44(1), 120-136. 미소장
22 Kuo, T. M., Tsai, C. C., & Wang, J. C. (2021). Linking web-based learning self-efficacy and learning engagement in MOOCs: The role of online academic hardines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51, 100819. 미소장
23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Learning in doing: Social, cognitive and computational perspectiv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4 Reeve, J. (2012).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student engagement. In S. L. Christenson, A. L. Reschly & C. Wylie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tudent engagement (pp. 149–172). Boston, MA: Springer. 미소장
25 Reeve, J., & Shin, S. H. (2020). How teachers can support students’ agentic engagement. Theory Into Practice, 59(2), 150-161. 미소장
26 Reschly, A. L., & Wylie, C. (2012). Handbook of research on student engagement (Vol. 840). S. Christenson (Ed.). New York, NY: Springer. 미소장
27 Ryan, R. M., & Deci, E. L. (2017). Self-determination theory: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motivation, development, and wellness. New York, NY: Guilford publications. 미소장
28 Ryan, R. M., & Deci, E. L. (202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from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Definitions, theory, practices, and future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61, 101860. 미소장
29 Shin, A., & Song, H. D.(2022). The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task–technology fit, and student engagement on MOOC learners’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Human Behavior and Emerging Technologies, 2022. 미소장
30 Skinner, E. A., Kindermann, T. A., Connell, J. P., & Wellborn, J. G. (2009). Engagement and disaffection as organizational consturcts in the dynamics of motivational development. In K. R. Wentzel, & A. Wigfield (Eds.), Handbook of motivation at school (pp. 223-246). London, Routledge. 미소장
31 Strayer, J. F. (2016). Designing instruction for flipped classrooms. In C. M. Reigeluth, B. J. Beatty, R. D. Myers (Eds.).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ume IV (pp. 321-350). London, Routledge. 미소장
32 Sun, Z., & Xie, K. (2020). How do students prepare in the pre-class setting of a flipped undergraduate math course?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learning behavior and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46, 100731. 미소장
33 van Alten, D. C., Phielix, C., Janssen, J., & Kester, L. (2021). Secondary students’ online self-regulated learning during flipped learning: A latent profile analysi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18, 106676. 미소장
34 Wenger, E. (2000).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as a social system. Organization, 7(2), 225-246.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