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경향신문 2023. 7. 25일자 기사: 선생님도 교사 생활, 오래 하셔야 하지 않겠어요?. |
미소장 |
2 |
김용(2017). 법화사회의 진전과 학교 생활세계의 변용. 교육행정학연구, 35(1), 87-112. |
미소장 |
3 |
박숙영(2014). 공동체가 새로워지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만나다. 서울: 좋은교사. |
미소장 |
4 |
서덕희(2006). ‘교실붕괴’ 이후 신자유주의 교육담론의 형성과 그 저항: 홈스쿨링에 관한 담론분석을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16(1): 77-105. |
미소장 |
5 |
성열관(2021). 수업방해 행위 및 방해학생들의 유형과 특징: 중학교 교실 참여관찰. 교육학연구, 59(2), 191-216. |
미소장 |
6 |
이경윤(2023). 예비교사들의 서이초 교사 추모제 참여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시민교육연구, 55(4), 59-89. |
미소장 |
7 |
이기형(2006). 담론분석과 담론의 정치학: 푸코의 작업과 비판적 담론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4(3), 106-145. |
미소장 |
8 |
이순희, 정지현(2017). 무상보육정책 담론의 이념적 딜레마 -프레임 분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7(4), 557-584. |
미소장 |
9 |
장세린, 정윤경 (2021). 교권침해를 경험한 초등학교 교사의 회복과정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7(3), 231-265. |
미소장 |
10 |
중앙일보 2023. 7. 28일자 기사: 초등교사 99%, 교권침해 경험. |
미소장 |
11 |
최종술. (2016). 프레임 분석 방법론의 모색에 관한 연구. 공공정책연구, 32(2), 133-154. |
미소장 |
12 |
하연섭(2010). 정책아이디어, 틀 짓기, 사회적 담론 형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행정논총, 189-215. |
미소장 |
13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23). 2022년도 교권보호 및 교직 상담 활동. 미간행 유인물. |
미소장 |
14 |
한상희, 송원재, 박종훈, 이은진(2018).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연구. 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
미소장 |
15 |
Dunklee, D. & Shoop, R. (1986). Teacher preparation in a Litigious Society: Implications in times of reform.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7(5), 57–60. |
미소장 |
16 |
Evans, K. (2022). The Little Book of Restorative Justice in Education : Fostering Responsibility, Healing, and Hope in Schools. New York: Good Books. |
미소장 |
17 |
Fairclough, N.(2001). Language and power (2nd ed.). London: Longman. |
미소장 |
18 |
Fairclough, N.(2003). Analysing discourse: Textual analysis of social research. London:Routledge. |
미소장 |
19 |
Foucault, M. (1975). Discipline and Punish : the Birth of the Prison. New York: Vintage. |
미소장 |
20 |
Goffman, E. (1974). Frame analysis: An essay on the organization of experience. Harva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21 |
Gee, J. P.(1999). An introduction to discourse analysis: Theory and method. London: New York: Routledge. |
미소장 |
22 |
Hall, S.(1997). Representation: Cultural representations and signifying practices. London:SAGE. |
미소장 |
23 |
Lakoff, G. (2006). Whose Freedom? : the Battle over America’s Most Important Idea. New York: Farrar, Straus and Giroux. |
미소장 |
24 |
Maynard, N. (2020). 회복적 생활교육 (홍수연 역). 우리학교. (원저 2013 출간) |
미소장 |
25 |
Nelsen, J. (2014). 학급긍정훈육법 (김성환, 강소현, 정유진 역). 에듀니티. (원저 2013 출간) |
미소장 |
26 |
Sergiovanni, T. (1994). Building community in schools. San Francisco: Jossey-Bass. |
미소장 |
27 |
van Dijk, T. A.(1993). Principle of critical discourse analysis. Discourse and Society, 6(2), 243-289. |
미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