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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화는 비공식적 시민교육의 영역으로 사회 구성원인 청소년들의 신념, 가치 및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그동안의 경험적 연구는 청소년 시기의 시민교육 효과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으나, 청소년기를 넘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점에서 시민교육의 효과에 주목하지 못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를 보완하고자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6-9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등학생 시기에 경험한 학교의 민주적 문화가 초기 성인기의 시민의식 및 비제도적 정치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자신이 경험한 학교의 문화가 민주적이라고 인지하는 청소년일수록 초기 성인기에 높은 시민의식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초기 성인기의 시민의식은 민주적 학교문화와 비제도적 정치참여 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고 있었다. 즉, 민주적 학교문화를 경험한 청소년일수록 높은 시민의식을 매개로 하여 더 많은 비제도적 정치참여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민주적 학교문화는 비제도적 정치참여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민주주의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비제도적 정치참여 행동을 증진하기 위한 시민교육의 일환으로 민주적 학교문화을 조성하고 시민으로서 바람직한 가치 및 태도, 즉 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이 수반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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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청소년의 이중문화수용태도 잠재프로파일 분류 예측요인 및 결과변인 차이 검증 = A latent profile analysis on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 testing predictors on the latent profiles and differences in distal outcome 이정민, 정혜원 p. [1-2], 5-33

예비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Problems and directions for improving curriculum and teaching-learning in teacher education institutions for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박선형, 김갑성, 김병찬, 주현준, 황준성, 주영효 p. [1-2], 35-67

서이초 사건 이후 형성된 담론 프레임의 특징 및 한계 = The characteristics and constraints of discourse frames formed after the incident of Seoi Elementary School 성열관, 안상진, 이지은 p. [1-2], 69-93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책 어그러짐 분석 = Analysis of policy slippage in the school record-based screening method 이청민, 김수진 p. [1-2], 95-119

보직교사 제도 개선 방안 연구 = A study on how to improve the chief teachers system : focusing on the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 초등교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김유리, 이상철, 송영미 p. [1-2], 121-151

초등학교 학교효과성 진단도구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effectiveness diagnostic tools : student-level school effectiveness : 학생수준 학교효과성을 중심으로 박정우 p. [1-2], 153-177

중학생의 긍정적 정서, 학업적 자아개념, 학업성취의 종단적 관계 = Longitudinal relations among positive emotion, academic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최희철, 이미아, 김영미, 강혜진 p. [1-2], 179-210

고등학생 시기에 경험한 민주적 학교문화가 초기 성인기의 비제도적 정치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democratic school culture experienced during high school on non-institutionalized political participation behavior in early adulthood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ivic consciousness : 시민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전자배, 김찬미, 유혜영 p. [1-2], 211-233

LINC 사업은 대학을 산학협력 친화형으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하였는가? = Did the LINC project contribute to making university more industry friendly? : focusing on college-industry cooperation revenue : 산학협력 수익에 대한 효과를 중심으로 전호성 p. [1-2], 235-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