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의 교육용 메타버스의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요소를 포함하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들은 주로 메타버스의 수업 활용이나 기술 구축에 초점을 맞춰왔으며, 구체적으로 교육용 메타버스를 구축 및 운영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분석, 설문조사, 전문가 면담 및 델파이조사를 통해 목표, 참여 주체, 제반 요소, 주요 역할을 포함한 교육용 메타버스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초·중등학교의 교육용 메타버스의 목표는 학습권 보장, 진로 탐색 지원, 학습 커뮤니티 공간 제공, 맞춤형 교육 실현이며 학생, 교원, 학부모가 참여 주체가 된다. 교육용 메타버스의 효과적인 구축과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제반 요소로는 기술, 문화, 윤리가 포함된다. 교육용 메타버스는 교과 및 비교과 학습 지원, 풍부한 학습 경험 제공, 진로 체험 제공, 안전 교육, 커뮤니티 공간, 에듀테크 도구와의 상호운용성, 학습 현황 관리, 개별 포트폴리오 구축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가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커뮤니티 공간을 통합하는 미래형 가상학교 공간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초·중등학교 교육용 메타버스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