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한 현장과 학계의 협력적 공동 작업을 통해, 주체성 지향의 〈자립지원 사례관리〉에 대한 실천원칙을 알아보고, 주체성 지향의 〈자립지원 사례관리〉 실천원칙의 실천 경험을 탐구했다.
2년에 걸친 실행연구에는 현장 연구진으로 자립준비청년 당사자, 자립지원전담인력이 참여했다. 실행연구 1차년도에는 실천원칙을 개발하였고, 2차년도에는 실천원칙의 수정·보완과 현장 적용이 이루어졌다. 자립지원전담인력은 7대 실천원칙(자립준비청년의 주체성 인정, 넓은 의미의 자립 정의, 작은 성취 경험의 기회 제공, 실패와 수정의 인정, 차별 없는 지원, 관계의 지속성, 기관과 지역사회의 지원과 협력)을 실행하고 연구진과 함께 자기 성찰 과정을 통해 주체성 지향의 〈자립지원 사례관리〉를 위한 실천목록을 제안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립준비청년 지원에 있어 주체성 강화를 위한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제시했다.
This study applied the action research method to explore the definition and practice of agency-oriented case management and the practical experience of agency-oriented case management through the collaborative work of field and academia. The two-year action research study included young adults in transition to independent living from out-of-home care and independence support workers as field researchers.
In the first year of the action research, the principles were developed, and in the second year, the principles were revised, supplemented, and applied in the field. Independence support workers implemented seven principles of practice (recognizing the agency of transition-age youth, defining independence in a broad sense, providing opportunities to experience small accomplishments, acknowledging failure and modification, non-discriminatory support, continuity of relationships, and agency and community support and collaboration) and, through a process of self-reflection with researchers, proposed an action list for agency-oriented transition case management.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action research, we suggest practical and policy implications for strengthening agency in supporting young people preparing for independence.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현주, 김미숙, 강누리. (2023). 자립지원전담인력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21(1), 91-105. http://doi.org/10.55063/KIYFE.2023.21.1.9 | 미소장 |
2 | 강현주, 홍나미, 박주혜. (2020). 보호종료아동의 자립역량강화 사업 참여경험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22(3), 1-36. http://doi.org/10.19034/KAYW.2020.22.3.01 | 미소장 |
3 | 곽금주. (2010). 흔들리는 20대–청년기 생애설계 심리학.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미소장 |
4 | 관계부처합동. (2020. 12.). 제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21~’25). https://www.opm.go.kr/flexer/view.do?ftype=hwp&attachNo=103721 | 미소장 |
5 | 관계부처합동. (2021. 7. 13). 보호종료아동(자립준비청년) 지원강화 방안 [보도자료]. https://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461720#pressRelease | 미소장 |
6 | 권자영, 박향경. (2018). 사회복지사의 실천관계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44, 51-75. http://doi.org/10.31409/KJSWE.2018.44.51 | 미소장 |
7 | 김동현, 홍재영. (2023). 시각중복장애학생의 여가 활동 참여 촉진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기본 운동 능력 변화를 중심으로. 시각장애연구, 39(1), 91-124. http://doi.org/10.35154/kjvi.2023.39.1.91 | 미소장 |
8 | 김경미. (2009). 자립생활 체험홈에서 장애인의 자립에 대한 경험과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장애인복지학, 11, 151-182.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416984 | 미소장 |
9 | 김미옥. (2009). 사회복지학에서의 실행연구(Action Research) 적용과 유용성. 한국사회복지학, 61(3), 179-204. http://doi.org/10.20970/kasw.2009.61.3.008 | 미소장 |
10 | 김진우. (2018). 영국 장애인 탈시설화의 함의 – 지역사회 내 거주 및 주체성 증진을 중심으로 –. 한국사회복지학 70(3), 7-27. http://doi.org/10.20970/kasw.2018.70.3.001 | 미소장 |
11 | 남기철, 정선욱. (2020).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나남. | 미소장 |
12 | 노혜련, 김경희, 소라미, 김유나, 강정은, 김희진. (2021). 서대문구 시설보호아동 최선의 이익 보장을 위한 기초지자체의 역할과과제: 아동의 지지체계를 중심으로. 서대문구청,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 미소장 |
13 | 마한얼. (2024). 거주시설에서의 인권과 자기결정권의 개념 및 적용 과제. 보건복지포럼, 329, 4-19. https://kiss-kstudy-com-ssl.libproxy.snu.ac.kr/Detail/Ar?key=4084298 | 미소장 |
14 | 박병금. (2023). 자립준비청년의 자립관련 연구동향 분석. 청소년학연구, 30(8), 59-80. http://doi.org/10.21509/KJYS.2023.08.30.8.59 | 미소장 |
15 | 박성희. (2023). 한‧독간 비교분석을 통한 보호종료아동의 자립지원체계에 대한 제언. 교육연구, 37(2), 45-65.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37106435 | 미소장 |
16 | 박수선, 송인주, 신지현. (2015). 지역사회복지기관 사례관리자 실천지표 개발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 55, 61-102.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53161 | 미소장 |
17 | 박해선, 김현옥, 김소형. (2023). 자립준비에 관한 두 개의 목소리 – 당사자와 실천가의 진술 비교. 한국사회복지학, 75(4), 13-47.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019464 | 미소장 |
18 | 보건복지부, 아동권리보장원. (2024). 2024년 자립지원 업무 매뉴얼. | 미소장 |
19 | 보건복지부. (2024). 2024 아동분야 사업안내. 2권. 보건복지부. | 미소장 |
20 | 신도경. (2023. 10. 4.). 최근 2년간 자립지원전담인력 정원의 40% 퇴사...1명당 71명 관리. 뉴스핌.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31004000133 | 미소장 |
21 | 신혜령. (2001). 시설청소년의 자립준비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11, 90-124.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113573 | 미소장 |
22 | 아동권리보장원. (2021). 2021 아동복지 생활시설 보호아동 실태조사(미발간자료). | 미소장 |
23 | 유민상, 신동훈. (2022). 2021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자 사후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미소장 |
24 | 이경아, 하경희, 유명이. (2009). 정신장애인 사회복귀시설에서 사회복지사의 강점 사정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33(12), 130-166.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404064 | 미소장 |
25 | 이미영, 최연실, 김성은. (2022). 여성장애인을 위한 자녀 양육 상담 실행연구. 가족과 가족치료, 30(3), 465-492.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885702 | 미소장 |
26 | 이상정, 김지민, 류정희, 허은영, 박세경, 임성은, 김지연, 황정하, 김무현. (2020). 보호종료아동 자립실태 및 욕구조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미소장 |
27 | 이상정. (2018). 미국의 아동 자립지원제도와 시사점. 국제사회보장리뷰, 7, 94-101. https://kiss.kstudy.com/Detail/Ar?key=3646143 | 미소장 |
28 | 이상정, 주보혜, 이민경, 권영지, 강민희, 김성희, 임세희, 심석순, 김혜진, 강현주, 허선영, 김민정, 마한얼. (2023). 거주시설 이용자의 인권과 보호: 자기결정권 보장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미소장 |
29 | 이예진. (2022). 자립지원사업의 이해 [발표자료]. 2022년 자립지원전담인력 보수교육자료. | 미소장 |
30 | 이재혁. (2023. 10. 3.). 자립준비청년 사후관리 전담 인력 1인당 63.4명 맡아. 메디컬투데이. https://mdtoday.co.kr/news/view/1065595322990912 | 미소장 |
31 | 오혜인, 박수빈. (2020). 사회복지 전문가 후견인들의 치매 노인 후견 경험에 관한 연구 – 신상보호과정에서 피후견인의 자기결정 지원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72(4), 181-213. http://doi.org/10.20970/kasw.2020.72.4.007 | 미소장 |
32 | 정무성, 양희택, 노승현. (2006). 장애인복지개론. 학현사. | 미소장 |
33 | 정선욱, 노충래, 김현진, 임선영. (2022). 아동 의견을 어떻게 들어야 하는가? - 아동보호관련 기관 종사자의 의견청취 현실과과제. 한국아동복지학, 71(3), 27-60.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883769 | 미소장 |
34 | 정유경, 김정란, 최준수, 공명자, 박경영. (2023). 장애인 운전교육통합서식지 개발을 위한 실행연구. 대한작업치료학회지, 31(2), 15-29.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70851 | 미소장 |
35 | 조용환. (2015). 현장연구와 실행연구. 교육인류학연구, 18(4), 1-49. http://doi.org/10.17318/jae.2015.18.4.001 | 미소장 |
36 | 최윤정, 박소영, 정신모, 김주희. (2018). 재난위험에 있어 장애인의 주체성 강화 방안 모색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2018년도춘계공동학술대회 자료집 (pp. 283-307).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51097 | 미소장 |
37 | 하지선, 김정현, 우아영, 임정현. (2019). 현장 사업에 대해 질적 연구를 수행한 사회복지실천가들의 경험: 비판적 성찰을 통한 실천원형의 복원. 사회복지연구, 50(4), 87-117. http://doi.org/10.16999/kasws.2019.50.4.87 | 미소장 |
38 | 허만세, 전준희. (2018). 정신병원 장기입원환자에 대한 퇴원적절성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실행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46(2), 31-60. http://doi.org/10.24301/MHSW.2018.06.46.2.31 | 미소장 |
39 | 허민숙. (2023). 지속가능한 자립: 자립지원전담기관 운영실태와 개선과제. 국회입법조사처. | 미소장 |
40 | 홍문기. (2022). 독일 자립준비청년 지원체계 분석 및 한국에의 함의점. 사회복지법제연구, 13(3), 119-139.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899606 | 미소장 |
41 | 황상현, 노형규. (2022). 지체장애인 가족 스키 프로그램에 관한 실행연구. 한국특수체육학회지, 30(4), 77-96. http://doi.org/10.17006/kjapa.2022.30.4.77 | 미소장 |
42 | Bandura, A. (2001). Social cognitive theory: An agentic perspectiv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1-26. https://doi.org/10.1111/1467-839X.00024 | 미소장 |
43 | coramVoice. (2023, Febrary 14). The Story of New Belongings: Improving services for care leavers with care leavers. https://coramvoice.org.uk/latest/the-story-of-new-belongings/ | 미소장 |
44 | Deci, E. L., & Ryan, R. M. (1985). The general causality orientations scale: Self-determination in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9(2), 109-134. https://doi.org/10.1016/0092-6566(85)90023-6 | 미소장 |
45 | Donato, R. (2003). Action Research. Eric Digest. EDO-FL-03-08. | 미소장 |
46 | Kemmis, S., & McTaggart. R. (2005).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Communicative Action and the Public Sphere. In Denzin, N. K., & Lincoln, Y. S. (Eds.),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3rd) (pp. 559-604). Thousand Oaks: Sage. | 미소장 |
47 | Kemmis, S., & McTaggert, R. (1998). The action research planner. Geelong, Victoria, Australia: Deakin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48 | Kemmis, S., McTaggart, R., & Nixon, R. (2014). The action research planner: Doing critical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Singapore: Springer. | 미소장 |
49 | Nottinghamshire County Council. (n.d.). Personal Advisor. Retrieved April 24, 2024, from https://nottinghamshire.tal.net/vx/mobile-0/appcentre-ext/brand-2/candidate/so/pm/4/pl/1/opp/16686-Personal-Adviso r/en-GB | 미소장 |
50 | OECD. (2019).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Concept note: Student Agency for 2030.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teaching-and-learning/learning/student-agency/Student_Agency_for_2030_concept_note.pdf. | 미소장 |
51 | SGB VIII. (n.d.). Sozialgesetzbuch VIII. Retrieved January 20, 2024, https://www.sozialgesetzbuch-sgb.de/sgbviii/1.html | 미소장 |
52 | Stringer, E. (1996). Action Research: A handbook for pracitioners. Thousand Oaks, CA: Sage. | 미소장 |
53 | United Nations. (2016). Leaving no one behind: the imperative ofinclusive development, Report on the World Social Situation 2016. https://www.un.org/esa/socdev/rwss/2016/full-report.pdf | 미소장 |
54 | Wehmeyer, M. L. (1999). A functional model of self-determination: describing development and implementing instruction.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14(1), 53-61. https://www.imdetermined.org/wp-content/uploads/2018/06/SD5_A-Functional-Model-of.pdf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