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에 따라 교과별 학교공간혁신, 스마트교실, 학교복합화 사례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체육교과는 늘봄학교, 학교 동아리, 고교학점제, 마을지역리그 등으로 퍼포먼스 룸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늘봄학교 체육활동들은 강당의 수업이 있는 경우 일반 교실이나 스마트 교실 내에서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 라서 이 논문에서는 초등 저학년 늘봄학교 무용 수업을 위하여 모든 교실에 구비된 TV 뿐만 아니라 무용수업에 필요한 학습자의 동작을 할 수 있는 스마트 교실의 활용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험수업을 통하여 에듀테크를 활용한 영상이 댄스활동을 촉진하는지와 영상 크기에 따른 무용수업의 영역별 평가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를 통 해 늘봄학교의 무용 교수학습을 위해서 거울 설치 대신 미러링 활용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그린스 마트 미래학교의 체육시설 구축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