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저학년 학생의 쓰기 학습 부진의 조기 진단 및 예측을 위해 손글씨 이미지 분류를 통한 판별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여 정확도를 탐색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1학년생들의 쓰기 수행 과정 관찰을 통한 성취 수준을 쓰기 보통, 쓰기 부진으로 구분한 후, 쌍자음과 겹받침, 이중모음을 고려해 선정된 어휘의 손글씨 이미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손글씨 데이터에 대하여 어휘 특징별 두 학습 집단으로 구분하여, 엔트리 AI 블록 기반의 쓰기 학습 부진 판별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인공지능 모델별 판별 결과의 정확도를 비교한 결과, 받침이 많은 어휘로 학습한 모델이 가장 정확도가 높았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쓰기 부진을 판별하기 위한 어휘를 제안하고, 인공지능 지식이 부족한 현장교사도 쉽게 쓰기 결과물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쓰기 부진 판별 AI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늘봄학교 무용 교수·학습을 위한 스마트 공간혁신 전략 = Smart space innovation strategy for teaching and learning of dance in Neulbom school : 무용수업의 미러링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한정혜, 박인실 p. 351-358

초등 저학년 쓰기 학습 부진 판별 인공지능 모델 탐색 = Exploring AI models to discriminate writing difficulties in the lower elementary school children 김현숙, 한정혜 p. 359-366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초등 교사 인식 연구 =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ntroduction of AI digital textbooks 이승현, 이영호 p. 377-386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와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의 교육적 효과 비교 분석 =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ducational effects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s and text-type programming languages 최현재, 김갑수 p. 387-397

예비교원 대상 AI융합교육 교과목의 교육적 효과 분석 연구 = Research on educational effect analysis of AI convergence education subjects for pre-service teachers 이주영 p. 399-406

예비교사의 AI 교과 수강여부와 AI 교수효능감 사이에서 AI 수용의도와 AI 리터러시의 직렬다중매개효과 분석 = Analyzing the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 of AI acceptance intention and AI literacy on pre-service teachers' AI course taking and AI teaching efficacy 김민정 p. 407-417

범교과 학습 주제 중심의 인공지능 융합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on improving elementary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 focusing on cross-curricular themes 신정, 조정희 p. 419-430

교육부 디지털교육전환 정책 키워드 분석 = Analysis of key terms in the Ministry of Education's digital education transition policy 김승재, 조규락 p. 431-444

제주형 교수학습플랫폼 구축 방향 연구 = A study on the direction for the construction of the Jeju teaching and learning platform 곽유진, 김정아, 강두식 p. 445-460

IB PYP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제안 = Proposal for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IB PYP 김봄솔, 김윤주, 김정아, 김종훈 p. 461-471

GPT 기반 정보 교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위한 객관식 문제 출제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 GPT-based multiple-choice question generation program for the programming area in high school informatics subject 이유미, 김주미, 박찬정 p. 473-484

디지털새싹 캠프에 참여한 읍면 지역과 중소도시 지역 학생 간의 디지털 역량 변화 분석 = Analysis of changes in digital competencies of rural and small to medium-sized city students in the digital new software·AI camp 정영식 p. 485-493

개별화·차별화 직업훈련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모델에 관한 탐색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using EdTech for individualized and differentiated vocational training 박수미, 이지은 p. 495-505

초등교사 대상 생성형 AI의 교수적 활용 사례 탐색 = Exploring instructional use of generative AI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 focusing on actor-network theory(ANT) :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NT)을 중심으로 이지원, 이정민 p. 507-521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기반 노벨엔지니어링 활용 인공지능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using novel engineering-based on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박성우, 김지윤 p. 523-534

모바일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의 학습 경험 분석 = Analysis of learning experiences of elementary school lower-grade learners in mobile-based programming classes 김유나, 신승기, 김갑수 p. 367-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