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수업을 실행하여 그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다. AI융합교육 역량 함양을 위해 AI이해, AI교육 분류와 개념, 교과 기반 AI융합교육 사례 및 실습, AI융합교육 플랫폼 이해, AI융합교육 교수 학습 사례 구안 및 적용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 설계하였다. 교과목은 G 교육대학교 4학년 재학생 26명을 대상으로 11주 동안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적용하고, 사전 사후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예비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변화와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초등 예비교원들의 AI융합교육 역 량 및 하위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고 만족도 또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설계·수행한 AI융합교육 교과목을 통해 예비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향상이라는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예 비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 교수 학습 내용 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