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에듀테크를 활용한 직업훈련 교수학습모델의 미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디지 털 기술의 발전으로 각급 교육 현장과 직업훈련에서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개별화, 차별화 전략이 에듀 테크 활용을 통해 교수학습모델에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에서의 개별화, 차별 화 개념을 정의하고, 에듀테크의 개념과 최신 기술 동향을 분석하였다. 교수학습의 일반 체제모형인 ADDIE 모형 을 기반으로 ‘23년 우수 직업훈련기관 공모에 지원한 기관의 훈련운영 전략을 분석하였다. ADDIE 단계별로 개별 화, 차별화 전략 요소를 도출하고 그 중 에듀테크 활용도가 높은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직업훈련 전문가 그룹의 내용 검토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직업훈련기관 및 관련 담당자들이 개별화, 차별화 직업훈련 교수학습모델 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 에듀테크 활용도를 제고하고 실천하는데 현실적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