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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I.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9
1.2. 주요 연구내용 20
1.3. 연구 방법 21
II. 공간정보 교육컨텐츠 구축 및 서비스 체계 현황 조사 23
2.1. 국내 공간정보 교육컨텐츠 구축 및 서비스 체계 현황조사 25
2.1.1. 브이월드 25
2.1.2. 네이버 29
2.1.3. 다음 33
2.1.4. 문화재청 36
2.1.5. 기상청 44
2.1.6. 환경부 50
2.1.7. 국가공간정보포털 59
2.1.8. 국토지리정보원 67
2.1.9. 통계청 81
2.1.10. 서울시 84
2.1.11. 국내 공간정보 사이트 요약 및 시사점 95
2.2. 국외 공간정보 교육컨텐츠 구축 및 서비스 체계 현황 조사 98
2.2.1. 구글(google) 98
2.2.2. NASA 104
2.2.3. USGS 112
2.2.4. Ordnance Survey(OS) 122
2.2.5. 르하이 대학교 130
2.2.6. 쥬시지오그래피 135
2.2.7. ESRI 139
2.2.8. 시사점 159
III. 공간정보 교육컨텐츠에 대한 수요 및 요구사항 분석 163
3.1. 공간정보 활용을 위한 학교 활용환경 분석 165
3.1.1. 창의적 체험활동 165
3.1.2. 자유학기제 170
3.1.3. 융합인재교육(STEAM) 176
3.1.4. 방과 후 학교 178
3.1.5. 시사점 181
3.2. 공간정보 교육 컨텐츠에 대한 수요조사 182
3.2.1. 수업모듈 분석 및 선정 182
3.2.2. 수요조사를 위한 설문 문항 개발[부록2. 참조] 204
3.2.3. 설문 실시 전 사전 심층 인터뷰 및 설문 문항 검토 205
3.3. 요구사항 분석 및 우선순위 도출 207
3.3.1. 설문 개요 및 설문 실시[부록3. 참조] 207
3.3.2. 요구사항 분석[부록3. 참조] 210
3.3.3. 현장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수업모듈 개발 우선순위 도출 218
IV. 공간정보 교육컨텐츠 구축 및 서비스 체계 개발 방안 221
4.1. 공간정보 교육컨텐츠 구성 체계 설정 및 구조화 223
4.1.1. 서비스시스템 정의 223
4.1.2. 사용자그룹별 요구사항 223
4.1.3. 서비스시스템 구성(안) 224
4.1.4. 시스템별 제공기능 정의 227
4.1.5. 서비스 시나리오 및 UI 238
4.1.6. 서비스시스템 구축 방안 256
4.2. 시범모듈 및 도구·학습자료 구축 259
4.2.1. 시범모듈 선정 259
4.2.2. 시범모듈 개발 및 학습자료 구축 259
V. 수요자 홍보·교육 및 의견 반영 277
5.1. 공간정보 교육 컨텐츠 홍보 및 교육 실시 279
5.1.1. '안전지도 만들기' 시범 수업 실시 279
5.1.2. '안전지도 만들기' 수업 모듈 홍보 및 교사 연수 계획 294
5.2. 수요자의 보완의견 반영 296
5.2.1. 학생 대상 사후 인터뷰 296
5.2.2. 교사 대상 사후 인터뷰 298
5.2.3. 교장선생님 참관 후 인터뷰 299
5.2.4. 안전지도 만들기 시범 모듈 확산을 위한 제언 300
5.3. 향후 계획 302
5.3.1. 기본 방향 302
5.3.2. 추진 과제 303
5.3.3. 연차별 계획 326
5.3.4. 협력체계 329
VI. 요약 및 결론 335
참고문헌 345
부록 347
부록 1. 해외 사이트별 수업 모듈 분석 347
부록 2. 공간정보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대상 설문지 403
부록 2-1. 초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지 405
부록 2-2. 중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지 410
부록 3. 공간정보 활용 수업에 관한 수요조사 분석 결과 415
부록 4. 안전지도 만들기 수업자료 503
부록 4-1. 안전지도 만들기 수업지도안 505
부록 4-2. 위험한 곳, 안전한 곳 510
부록 4-3. 안전지도 콜렉터앱 사용법 517
부록 4-4. 안전지도 스토리맵 만들기 매뉴얼 525
〈표 II-1〉 브이월드에서 제공하는 영상지도 정보 26
〈표 II-2〉 브이월드에서 제공하는 3차원 건물 및 지형 정보 26
〈표 II-3〉 브이월드에서 제공하는 행정경계 및 교통시설 정보 26
〈표 II-4〉 브이월드에서 제공하는 지적도 및 주제도 정보 27
〈표 II-5〉 브이월드에서 제공하는 배경지도 및 시설명칭 정보 27
〈표 II-6〉 공간정보서비스 채널 명칭 설명 29
〈표 II-7〉 공간데이터 구축 현황(2013년 이후) 38
〈표 II-8〉 제공되는 공공데이터 45
〈표 II-9〉 환경부 보유 데이터 목록 51
〈표 II-10〉 지적재조사 시스템 주요 서비스 63
〈표 II-11〉 공간정보목록 통계 64
〈표 II-12〉 공공데이터 다운로드 목록 66
〈표 II-13〉 국토지리정보원 공개데이터 목록 67
〈표 II-14〉 제공 데이터 분류 84
〈표 II-15〉 서울시 제공 지도서비스 90
〈표 II-16〉 분야별 제공 공간정보 92
〈표 II-17〉 파라미터 변수값 및 변수명 93
〈표 II-18〉 국내 공간정보 사이트 요약 및 시사점 95
〈표 II-19〉 Google의 카테고리 구성표 98
〈표 II-20〉 Google Maps Education의 Learn 카테고리 구성표 100
〈표 II-21〉 Google Maps Education의 Resources 카테고리 구성표 101
〈표 II-22〉 Google Maps Education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의 형태 102
〈표 II-23〉 NASA의 카테고리 구성표 106
〈표 II-24〉 NASA 에듀케이션& My NASA DATA 카테고리 구성표 107
〈표 II-25〉 NASA의 레슨플랜 구성요소 108
〈표 II-26〉 NASA의 수업모듈 분석 108
〈표 II-27〉 NASA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셋 검색 관련 학문체계 카테고리 110
〈표 II-28〉 Frequently Visited Resources 114
〈표 II-29〉 USGS Education의 주제별 구성표 115
〈표 II-30〉 USGS의 레슨플랜 구성요소 116
〈표 II-31〉 USGS의 수업모듈 분석 116
〈표 II-32〉 관련 소프트웨어 종류 117
〈표 II-33〉 OS의 카테고리 구성표 123
〈표 II-34〉 Innovation(혁신) 하위의 Research & Education에 속한 카테고리 구성표 124
〈표 II-35〉 Free Educational resources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 종류 125
〈표 II-36〉 OS의 레슨플랜 구성요소 1 127
〈표 II-37〉 OS의 레슨플랜 구성요소 2 128
〈표 II-38〉 OS의 수업모듈 분석 128
〈표 II-39〉 르하이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 사이트의 카테고리 구성표 131
〈표 II-40〉 주제별 하위 카테고리 구성 132
〈표 II-41〉 르하이 대학교 교육 사이트의 카테고리 구성표 133
〈표 II-42〉 르하이 대학교의 레슨플랜 구성요소 133
〈표 II-43〉 르하이 대학교의 수업모듈 분석 134
〈표 II-44〉 르하이 대학교 튜토리얼 제공 목록 134
〈표 II-45〉 쥬시지오그래피의 카테고리 구성표 136
〈표 II-46〉 쥬시지오그래피의 자료 유형별 구성표 136
〈표 II-47〉 쥬시지오그래피의 수업모듈 분석 138
〈표 II-48〉 주제별 모듈 구성표 142
〈표 II-49〉 Esri의 수업모듈 분석 142
〈표 II-50〉 ESRI 모듈 분석1 143
〈표 II-51〉 Esri 모듈 분석2 149
〈표 II-52〉 Training 페이지의 구조 및 내용 158
〈표 II-53〉 국외 사이트 전체 표 159
〈표 III-1〉 2009 개정 교육과정 주요 개정사항 165
〈표 III-2〉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개정사항 165
〈표 III-3〉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체계 166
〈표 III-4〉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배당 166
〈표 III-5〉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과 관련 활동 내용(예시) 167
〈표 III-6〉 에듀팟 구성 내용 168
〈표 III-7〉 크레존 구성 내용 169
〈표 III-8〉 창의체험 자원 및 프로그램 169
〈표 III-9〉 자유학기 활동 분야별 내용 171
〈표 III-10〉 자유학기 활동 분야별 내용 173
〈표 III-11〉 강원 사북중 다양JOB色 진로탐색 프로그램 예시(상반기 2학년 1학기 대상) 174
〈표 III-12〉 미니컴퍼니 경영 차시별 활동 목차 175
〈표 III-13〉 융합인재교육 정책 배경 177
〈표 III-14〉 융합인재교육 수업 유형 178
〈표 III-15〉 지리 과목 수업모듈 주제 선정 과정 183
〈표 III-16〉 역사 과목 수업모듈 주제 선정 과정 184
〈표 III-17〉 일반사회 과목 수업모듈 주제 선정 과정 188
〈표 III-18〉 수학 과목 수업모듈 주제 선정 189
〈표 III-19〉 수학 과목에서의 단원 선택 과정 및 분석 189
〈표 III-20〉 미술 과목 수업모듈 주제 선정 과정 191
〈표 III-21〉 미술 과목에서의 단원 선택 과정 및 분석 191
〈표 III-22〉 국어 과목 수업모듈 주제 선정 과정 192
〈표 III-23〉 과학 과목 수업모듈 주제 선정 과정 192
〈표 III-24〉 수업지도안형 수업모듈 194
〈표 III-25〉 수업도구형 수업모듈 199
〈표 III-26〉 창의적 수업활동형 수업모듈 201
〈표 III-27〉 설문 문항 유형별 분류 205
〈표 III-28〉 설문 조사 설계 208
〈표 III-29〉 설문 조사 내용 208
〈표 III-30〉 설문 분석 방법 209
〈표 IV-1〉 사용자그룹별 요구사항 224
〈표 IV-2〉 공간정보 교육 서비스 웹 시스템 기능요소 228
〈표 IV-3〉 공간정보 교육용 데스크탑툴 기능요소 233
〈표 IV-4〉 공간정보 교육서비스 모바일앱 기능요소 236
〈표 IV-5〉 서비스 관리시스템 기능요소 237
〈표 IV-6〉 서비스시스템 구축 방안 258
〈표 IV-7〉 시범 수업 모듈 후보 리스트 259
〈표 IV-8〉 스토리맵 만들기 매뉴얼 순서 273
〈표 V-1〉 시범 수업 개요 279
〈표 V-2〉 1차시 수업 후 학생들과 결정한 안전 요소 281
〈표 V-3〉 1차시 수업 후 학생들과 결정한 위험 요소 282
〈표 V-4〉 교사 연수 개요 294
〈표 V-5〉 각 수업유형별 우선 개발 수업모듈 304
〈표 V-6〉 수업지도안형의 내용 및 DATA 활용 유형 308
〈표 V-7〉 창의적 체험수업활동형의 내용 및 DATA 활용 유형 308
〈표 V-8〉 수업도구형의 내용 및 DATA 활용 유형 309
〈표 V-9〉 DATA 활용 정도를 고려한 수업 모듈 분류 310
〈표 V-10〉 데이터 활용 정도에 따른 수업 모듈의 데이터 구축 방법 312
〈표 V-11〉 다양한 데이터 구축 방안 313
〈표 V-12〉 풍력발전단지입지선정 수업 모듈 관련 데이터 구축 방법 예시 314
〈표 V-13〉 해외 사이트별 데이터 제공 방식 및 포맷 314
〈표 V-14〉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316
〈표 V-15〉 국토지리정보원 수치지형도 포맷 317
〈표 V-16〉 기본 배경지도로 활용 가능한 수치 지형도 레이어 분류 317
〈표 V-17〉 사회과부도 한국지리 내용 구성 318
〈표 V-18〉 1단계 개발 계획 321
〈표 V-19〉 2단계 322
〈표 V-20〉 3단계 322
〈표 V-21〉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323
〈표 V-22〉 튜토리얼 구축 방안 324
〈표 V-23〉 지원서비스 종류 325
〈표 V-24〉 평가서비스 예시 325
〈표 V-25〉 협의대상 기관 및 협력사항 331
〈그림 II-1〉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의 개요 25
〈그림 II-2〉 산사태위험지도 사례 27
〈그림 II-3〉 시설명칭 검색 사례(국회의사당) 28
〈그림 II-4〉 공간정보서비스 채널의 종류 28
〈그림 II-5〉 제공하는 오픈 API의 종류 29
〈그림 II-6〉 네이버 위성지도 예시 30
〈그림 II-7〉 네이버 거리뷰 예시 30
〈그림 II-8〉 네이버 항공뷰 예시 30
〈그림 II-9〉 펜션의 실내뷰 예시 30
〈그림 II-10〉 네이버 부동산지도 제공 예 31
〈그림 II-11〉 네이버 테마지도 예시 32
〈그림 II-12〉 네이버 지도를 교육에 활용한 사례(권동희, 2012) 33
〈그림 II-13〉 2.5D의 지도배경 예시 33
〈그림 II-14〉 POI의 리뷰정보를 제공하는 화면 34
〈그림 II-15〉 다음지도의 지형도 예시(울릉도) 35
〈그림 II-16〉 다음 지도의 교육 모듈관련 사례 36
〈그림 II-17〉 문화재공간정보서비스의 구성 37
〈그림 II-18〉 문화재 유적분포지도의 구축과정 38
〈그림 II-19〉 문화재안전관리지도 구축절차 39
〈그림 II-20〉 문화유산지도의 예시 40
〈그림 II-21〉 문화재 보존관리지도 예시 40
〈그림 II-22〉 동북아 역사문화유산지도 41
〈그림 II-23〉 천연기념물 생태지도 예시 41
〈그림 II-24〉 세계유산지도 예시(석굴암) 42
〈그림 II-25〉 지도 위 발굴 이야기 예시(남양주 호평동 유적) 42
〈그림 II-26〉 지도에서 만나는 고인돌 예시(강동구) 43
〈그림 II-27〉 한국의 사지 예시(구로구 개봉동) 43
〈그림 II-28〉 문화재청의 공간정보 서비스 사용법 도움말 44
〈그림 II-29〉 지역별 상세관측자료 49
〈그림 II-30〉 기후자료의 조회 및 pdf다운로드 화면 49
〈그림 II-31〉 국가기후데이터센터 종합분석 50
〈그림 II-32〉 토지피복도 예시 56
〈그림 II-33〉 생태자연도(전국 생태·자연도 고시,... 57
〈그림 II-34〉 국토환경성평가지도 등급구분 57
〈그림 II-35〉 환경용도지역·지구·지구도·도면예시 58
〈그림 II-36〉 환경공간정보서비스 화면 59
〈그림 II-37〉 국가공간정보통합 목표시스템 구성도 60
〈그림 II-38〉 공간빅테이터 61
〈그림 II-39〉 한국토지정보시스템 62
〈그림 II-40〉 국가공간정보 유통 시스템 구조 64
〈그림 II-41〉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 지도서비스 65
〈그림 II-42〉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 무료데이터(샘플데이터) 65
〈그림 II-43〉 국토지리정보원 지도검색서비스창 71
〈그림 II-44〉 국토지리정보원 지도구입안내 71
〈그림 II-45〉 온맵을 이용한 지도제작 72
〈그림 II-46〉 온맵지도 다운로드 방법 73
〈그림 II-47〉 맞춤형지도 공유 74
〈그림 II-48〉 지도박물관 사이트 75
〈그림 II-49〉 지도박물관 사이트 구조도 75
〈그림 II-50〉 어린이 지도 여행 홈페이지 76
〈그림 II-51〉 어린이 지도 여행 사이트 구조도 76
〈그림 II-52〉 독도 지리넷 홈페이지 77
〈그림 II-53〉 독도 지리넷 구조도 78
〈그림 II-54〉 국토포털 사이트 79
〈그림 II-55〉 국토포털 사이트 구조도 79
〈그림 II-56〉 국토지리정보원 세계/대한민국 주변도 창 80
〈그림 II-57〉 남극지리정보포털서비스 창 80
〈그림 II-58〉 남극지리정보 사이트 구조도 81
〈그림 II-59〉 국가통계포털의 메인화면 82
〈그림 II-60〉 대화형 통계지도 활용 예시 83
〈그림 II-61〉 통계지리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수업모듈 리스트 83
〈그림 II-62〉 서울열린데이터광장 데이터셋 검색창 88
〈그림 II-63〉 서울열린데이터광장의 Map 제공화면 89
〈그림 II-64〉 요청인자 사례(하수관로 수위 정보) 89
〈그림 II-65〉 출력 값 사례(하수관로 수위 정보의 경우) 90
〈그림 II-66〉 항공사진서비스 화면 91
〈그림 II-67〉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92
〈그림 II-68〉 서울시가 제공하는 공간정보 교육 컨텐츠 94
〈그림 II-69〉 서울시의 어린이 대상 공간정보 학습 컨텐츠 94
〈그림 II-70〉 Google의 교육자료 제공 사이트 98
〈그림 II-71〉 Google Maps Education 구조도 99
〈그림 II-72〉 Youtube동영상 튜토리얼 102
〈그림 II-73〉 웹문서 및 PDF 튜토리얼 102
〈그림 II-74〉 구글 맵스 튜토리얼(약 15분 과정) 103
〈그림 II-75〉 2015년 진행된 오프라인 교육 103
〈그림 II-76〉 NASA 첫 페이지 104
〈그림 II-77〉 NASA 에듀케이션 구조도 105
〈그림 II-78〉 NASA의 교육자료 제공 사이트 106
〈그림 II-79〉 NASA 사이트의 레슨 플랜 107
〈그림 II-80〉 위성영상에 대한 학습페이지에서 my nasa data live access server로 접근 109
〈그림 II-81〉 관련된 학문체계에 따라 데이터셋을 검색 109
〈그림 II-82〉 엘니뇨를 주제로 한 수업 모듈에 대한 안내서 110
〈그림 II-83〉 교사를 위한 Teacher's Notes 111
〈그림 II-84〉 NASA의 오프라인 교육 111
〈그림 II-85〉 USGS Education 첫 페이지 112
〈그림 II-86〉 USGS Education 구조도 113
〈그림 II-87〉 USGS 사이트의 레슨 플랜(http://education.usgs.gov/) 115
〈그림 II-88〉 USGS Map Locator & Downloader 118
〈그림 II-89〉 USGS 지질도 제공방식 119
〈그림 II-90〉 Global Visualization Viewer 119
〈그림 II-91〉 Earth Explorer 120
〈그림 II-92〉 USGS의 재해데이터 제공방식 121
〈그림 II-93〉 USGS에서 제공하는 자료의 활용 안내서 121
〈그림 II-94〉 USGS에서 제공하는 교육 예시 122
〈그림 II-95〉 OS 첫 페이지 123
〈그림 II-96〉 OS Research & Education 구조도 124
〈그림 II-97〉 Map Zon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자료 126
〈그림 II-98〉 Digimap for schools의 free trial 기능 126
〈그림 II-99〉 OS 사이트의 레슨 플랜1 127
〈그림 II-100〉 OS 사이트의 레슨플랜2 128
〈그림 II-101〉 OS의 튜토리얼 제공 예시 129
〈그림 II-102〉 OS의 오프라인 교육 일정 130
〈그림 II-103〉 르하이 대학교 첫 페이지 130
〈그림 II-104〉 르하이 대학교 Education 구조도 131
〈그림 II-105〉 르하이 대학교 교육 자료 132
〈그림 II-106〉 르하이 대학교 사이트의 레슨 플랜 133
〈그림 II-107〉 르하이 대학교 튜토리얼 제공 유형 134
〈그림 II-108〉 쥬시지오그래피 첫 페이지 135
〈그림 II-109〉 쥬시지오그래피의 학습 자료 사례 137
〈그림 II-110〉 쥬시지오그래피 사이트의 레슨 플랜 137
〈그림 II-111〉 쥬시지오그래피의 튜토리얼 제공 사례 138
〈그림 II-112〉 ESRI 첫 페이지 139
〈그림 II-113〉 ESRI 구조도 140
〈그림 II-114〉 EdCommunity 구조도 141
〈그림 II-115〉 EdCommunity 페이지 141
〈그림 II-116〉 student answer sheet 145
〈그림 II-117〉 데이터 다운로드 파일 155
〈그림 II-118〉 학생을 위한 안내 및 실습 자료 156
〈그림 II-119〉 교사를 위한 안내서 및 실습 자료 156
〈그림 II-120〉 Training 페이지 157
〈그림 II-121〉 Esri 수업 모듈의 세 가지 유형 161
〈그림 III-1〉 창의체험자원 검색 화면 170
〈그림 III-2〉 자유학기제 시간표 운영 예시 172
〈그림 III-3〉 아시아나항공의 교육기부 추진체계 173
〈그림 III-4〉 방과후학교 활동개요 179
〈그림 III-5〉 방과후학교 온라인 뉴스레터 180
〈그림 III-6〉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 180
〈그림 III-7〉 설문 응답자 특성 209
〈그림 III-8〉 지도를 활용한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활용 인지도 조사 210
〈그림 III-9〉 학교급별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 경험여부 211
〈그림 III-10〉 교과별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 경험여부 211
〈그림 III-11〉 학교급별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수업에 활용한 경험여부 212
〈그림 III-12〉 교과별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수업에 활용한 경험여부 212
〈그림 III-13〉 공간정보기술 실제 활용 수업의 유형 213
〈그림 III-14〉 학교급별 공간정보기술을 수업에 활용하지 않는 이유(다중) 213
〈그림 III-15〉 교과별 공간정보기술을 수업에 활용하지 않는 이유(다중) 214
〈그림 III-16〉 공간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유형(다중) 214
〈그림 III-17〉 학교급별 공간정보 활용 교육 활성화를 위한 요인별 필요도 215
〈그림 III-18〉 공간정보 활용 수업 진행시 우려사항(다중) 215
〈그림 III-19〉 수업지도안형 28개 수업모듈 선호도 비교 216
〈그림 III-20〉 학교급별 수업지도안형 선호도 상위 3순위 216
〈그림 III-21〉 수업도구형 4개 수업모듈 선호도 비교 217
〈그림 III-22〉 창의적 수업활동형 15개 수업모듈 선호도 비교 217
〈그림 III-23〉 학교급별 창의적 수업활동형 선호도 상위 3순위 218
〈그림 III-24〉 가장 활용도 높은 수업모듈 유형 218
〈그림 IV-1〉 서비스시스템 정의 223
〈그림 IV-2〉 서비스시스템 구성도(안) 225
〈그림 IV-3〉 공간정보 교육 서비스 웹 시스템 기능요소 227
〈그림 IV-4〉 공간정보 교육용 데스크탑툴 기능요소 232
〈그림 IV-5〉 공간정보 교육서비스 모바일앱 기능요소 235
〈ユ림 IV-6〉 서비스 관리시스템 기능요소 237
〈그림 IV-7〉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형 수업모듈 흐름 238
〈그림 IV-8〉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 개설 진입 239
〈그림 IV-9〉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 개설 240
〈그림 IV-10〉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 만들기 - 주제 및 설명 작성 240
〈그림 IV-11〉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 만들기 - 지역 설정 241
〈그림 IV-12〉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 만들기 - 모둠별 범위 설정 241
〈그림 IV-13〉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 만들기 - 범례 설정 242
〈그림 IV-14〉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 만들기 - 기능 설정 242
〈그림 IV-15〉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 만들기 - 등록사항 확인 243
〈그림 IV-16〉 창의적 체험 수업활동 배포 244
〈그림 IV-17〉 공간정보 교육 서비스 모바일앱 실행 244
〈그림 IV-18〉 앱을 통한 수업활동 개시 245
〈그림 IV-19〉 앱 사용 도움말 제공 245
〈그림 IV-20〉 해당 모둠 대상지역 확인 245
〈그림 IV-21〉 현장조사 내용 작성 1 246
〈그림 IV-22〉 현장조사 내용 작성 2 246
〈그림 IV-23〉 현장조사 내용 작성 3 246
〈그림 IV-24〉 현장조사... 247
〈그림 IV-25〉 현장조사... 247
〈그림 IV-26〉 현장조사... 247
〈그림 IV-27〉 모바일앱 기능... 248
〈그림 IV-28〉 맵서비스를 통한 현장조사 내용 확인 248
〈그림 IV-29〉 현장조사 개별 사항 열람 249
〈그림 IV-30〉 현장조사 결과 배포 249
〈그림 IV-31〉 현장조사 결과 편집 250
〈그림 IV-32〉 현장조사 결과 분석 250
〈그림 IV-33〉 수업 의견 교환 251
〈그림 IV-34〉 수업도구형 수업모듈 흐름 252
〈그림 IV-35〉 사회과부도 기본 UI 253
〈그림 IV-36〉 사회과부도 중첩열람 1 254
〈그림 IV-37〉 사회과부도 중첩열람 2 254
〈그림 IV-38〉 다양한 객체 오버레이 표현 255
〈그림 IV-39〉 동적 컨텐츠 제공 256
〈그림 IV-40〉 수업지도안 개요 260
〈그림 IV-41〉 위험한 곳, 안전한 곳 PPT 265
〈그림 IV-42〉 안전지도 만들기 GIS 활용 단계 266
〈그림 IV-43〉 ArcGIS 구조 266
〈그림 IV-44〉 안전지도 입력을 위한 지오데이터베이스 구축 267
〈그림 IV-45〉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1 267
〈그림 IV-46〉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2 268
〈그림 IV-47〉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3 268
〈그림 IV-48〉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4 268
〈그림 IV-49〉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5 269
〈그림 IV-50〉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6 269
〈그림 IV-51〉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7 269
〈그림 IV-52〉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8 270
〈그림 IV-53〉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9 270
〈그림 IV-54〉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10 270
〈그림 IV-55〉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11 271
〈그림 IV-56〉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12 271
〈그림 IV-57〉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13 271
〈그림 IV-58〉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14 272
〈그림 IV-59〉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15 272
〈그림 IV-60〉 안전지도 만들기 현장 자료 입력 16 272
〈그림 IV-61〉 스토리맵 만들기 매뉴얼 예시 1 274
〈그림 IV-62〉 스토리맵 만들기 매뉴얼 예시 2 275
〈그림 V-1〉 위험요소/안전요소 논의장면 1 280
〈그림 V-2〉 위험요소/안전요소 논의장면 2 280
〈그림 V-3〉 위험요소/안전요소 논의장면 3 281
〈그림 V-4〉 위험요소/안전요소 논의장면 4 281
〈그림 V-5〉 현장조사 조별 조사 구역 282
〈그림 V-6〉 스마트폰을 이용한 안전요소/위험요소 조사장면 1 283
〈그림 V-7〉 스마트폰을 이용한 안전요소/위험요소 조사장면 2 283
〈그림 V-8〉 스마트폰을 이용한 안전요소/위험요소 조사장면 3 284
〈그림 V-9〉 현장 조사 후 조사된 안전요소와 위험요소 284
〈그림 V-10〉 컴퓨터를 이용한 스토리맵 만들기 1 285
〈그림 V-11〉 컴퓨터를 이용한 스토리맵 만들기 2 285
〈그림 V-12〉 컴퓨터를 이용한 스토리맵 만들기 3 286
〈그림 V-13〉 컴퓨터를 이용한 스토리맵 만들기 4 286
〈그림 V-14〉 스토리맵에 포함될 내용 논의 287
〈그림 V-15〉 안전지도 조별 발표장면 1 288
〈그림 V-16〉 안전지도 조별 발표장면 2 288
〈그림 V-17〉 안전지도 조별 발표장면 3 289
〈그림 V-18〉 안전지도 조별 발표장면 4 289
〈그림 V-19〉 학생들이 제작한 안전지도 스토리맵 1 290
〈그림 V-20〉 학생들이 제작한 안전지도 스토리맵 2 290
〈그림 V-21〉 학생들이 제작한 안전지도 스토리맵 3 291
〈그림 V-22〉 학생들이 제작한 안전지도 스토리맵 4 291
〈그림 V-23〉 학생들이 제작한 안전지도 스토리맵 : 사람과 차 주제도(사람과 차 혼재) 292
〈그림 V-24〉 학생들이 제작한 안전지도 스토리맵 : 개선이 필요한 장소(사람과 차 혼재) 292
〈그림 V-25〉 학생들이 제작한 안전지도 스토리맵 : 개선이 필요한 장소(쓰레기 방치) 293
〈그림 V-26〉 학생들이 제작한 안전지도 스토리맵 : 개선이 필요한 장소(공사장, 쓰레기 투기) 293
〈그림 V-27〉 학생들이 제작한 안전지도 스토리맵 : 개선이 필요한 장소(도로파손) 293
〈그림 V-28〉 연수기간 신청서 295
〈그림 V-29〉 학생대상 사후 설문지 1 296
〈그림 V-30〉 학생 대상 사후 설문지(계속) 297
〈그림 V-31〉 학생대상 설문 결과 1 298
〈그림 V-32〉 학생대상 설문 결과 2 298
〈그림 V-33〉 수업 모듈을 중심으로 한 공간정보 교육서비스의 기본 방향 302
〈그림 V-34〉 추진과제 303
〈그림 V-35〉 데이터 활용 유형에 따른 수업 유형 분류 309
〈그림 V-36〉 연차별 계획 326
〈그림 V-37〉 공간정보기반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협력체계(안) 329
〈그림 V-38〉 공간정보창의인재 양성계획 1 330
〈그림 V-39〉 공간정보창의인재 양성계획 2 330
〈그림 V-40〉 교육부 조직도 332
〈그림 V-41〉 한국과학창의재단 조직도 333
〈그림 V-4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조직도 333
〈그림 VI-1〉 서비스시스템 구성도(안) 340
〈그림 VI-2〉 연차별 계획 342
〈그림 VI-3〉 공간정보기반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협력체계(안) 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