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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들어가며 7
II. 이론적 배경 9
1. 복지국가 유형론 9
2. 불평등과 학교교육 14
3. 복지국가 유형과 교육의 사회정치적 목적 17
III. 연구 방법 21
1. 분석 자료 21
2. 연구 대상 22
3. 분석 방법 24
1) 설문 가중치 적용 24
2) 주요 변수 24
3) 분석 방법 25
IV. 연구 결과 27
1. 국가별 평균 및 표준편차 비교 27
1) 기술통계 결과 27
2) 시계열별 학교수준 ESCS 및 과목별 평균 성취도 비교 32
2. 학교수준 ESCS와 성취도의 상관관계 변화 양상 35
1) 산포도(scatter plot) 분석 결과 36
2) 상관분석 결과 45
3.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변화 추이 47
1)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영향 47
2)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2
4. 복지국가 유형별 교육불평등 양상 58
1) 보수주의 복지체제:독일 58
2) 사민주의 복지체제:스웨덴 60
3) 자유주의 복지체제:미국 64
V. 결론 및 논의 70
참고문헌 79
부록 : 2003~2012년 독일, 스웨덴, 미국, 한국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3
[부록 1] 2003~2012년 4개국의 수학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4
[부록 2] 2003~2012년 4개국의 읽기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8
[부록 3] 2003~2012년 4개국의 과학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2
[그림 1] 2003년~2012년 4개국의 학교수준 ESCS의 평균 추이 32
[그림 2] 2003년~2012년 4개국의 학교 평균 수학성취도의 추이 33
[그림 3] 2003년~2012년 4개국의 학교 평균 읽기성취도의 추이 34
[그림 4] 2003년~2012년 4개국의 학교 평균 과학성취도의 추이 35
[그림 5] 2003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독일 37
[그림 6] 2012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독일 38
[그림 7] 2003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스웨덴 39
[그림 8] 2012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스웨덴 40
[그림 9] 2003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미국 41
[그림 10] 2012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미국 42
[그림 11] 2003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한국 43
[그림 12] 2012년 학교수준 ESCS와 수학성취도의 산포도:한국 44
[그림 13] 2003~2012년 학교수준 ESCS의 회귀계수 추정치:수학성취도 48
[그림 14] 2003~2012년 학교수준 ESCS의 회귀계수 추정치:읽기성취도 50
[그림 15] 2003~2012년 학교수준 ESCS의 회귀계수 추정치:과학성취도 51
[그림 16] 2003~2012년 수학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4
[그림 17] 2003~2012년 읽기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5
[그림 18] 2003~2012년 과학성취도에 대한 학교수준 ESCS의 설명량 57
[그림 19] 독일의 교육체계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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